미국, 캐나다등

[브라질] 쌀 시장 및 트렌드

곡산 2024. 9. 19. 08:14

[브라질] 쌀 시장 및 트렌드

[브라질] 쌀 시장 및 트렌드

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브라질의 쌀 시장은 2024~2029년 기간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 1.1%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했다.

브라질에서는 쌀이 주요 기초작물로 재배되고 있으며 습기가 있는 저지대의 토양에서 재배된다. 라질은 쌀 생산을 지속적으로 증가시키고 있고 주요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무역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2023년 브라질 농무부 장관은 옥수수, , 콩과 같은 정부 식량 재고를 늘리기 위한 새로운 행정조직을 구성하고 저탄소 농업연구를 늘리며 수입비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Embrapa(브라질 농촌진흥청)의 연구자금을 두 배로 늘렸다. 또한 곡물재고, 조기판매, 내수 수요예측, 수출 판매 및 기상 예보에 대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조치는 앞으로 곡물 시장을 자극할 것이다.

브라질의 변화를 이끄는 요인에는 농업 연구에 의한 수확량 증가, 경작 가능한 토지의 확장, 작물 및 사료품종 개발을 위한 대규모 기술 투자, 그리고 최근 10년 동안의 글로벌 식량 및 사료 수요 증가가 있다.

- 브라질의 주요 재배작물, 

브라질은 면적과 인구 측면에서 다섯 번째로 큰 국가이며, 경작 가능한 토지의 규모가 가장 크다. 따라서 쌀과 같은 곡물 작물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이 있는 몇 안 되는 국가 중 하나다. 지난 20년 동안 브라질은 주요 쌀 생산국 및 관련 제품의 공급자로 자리잡아 왔다.

브라질의 주요 쌀 생산 지역은 남부, 중서부 및 북동부 지역이다. 남부 지역은 리오그란데두술과 산타카타리나로 국가 전체 쌀 생산량의 약 47% 8%를 차지한다. FAO(유엔식량농업기구)에 따르면 2021년 브라질의 쌀 생산량은 1,160만 톤으로 전년대비 소폭 증가했다. 세계의 다른 쌀 생산 지역과 비교할 때 브라질의 대규모 농장에서는 쌀 재배가 주로 기계화되어 있으며 직접 파종과 구매한 자재를 사용하여 전국적으로 재배되고 있다.

브라질은 국제 식량 공급의 가장 까다로운 요구를 효율적으로 충족하는 높은 기술수준의 혁신적인 쌀 산업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물류 및 소비 특성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은 향후 몇 년 동안 쌀 시장을 활성화 할것이다.

- 브라질 쌀 수출의 막대한 잠재력

International Trade Center (ITC)에 따르면 브라질은 남미 지역에서 쌀의 최대 수출국이자 수입국이다. 베네수엘라, 세네갈, 페루, 네덜란드 및 미국이 주요 브라질 쌀 수입국이며, 페루는 2021년에 3 5909만 달러의 최대 수출 가치를 기록했다.

브라질의 광활한 습지는 국가의 쌀 생산 미래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브라질은 대륙적인 상황과 산업 공정에서의 첨단 기술 덕분에 글로벌 수요에 맞춰 신속하게 곡물 공급을 확장할 수 있다. 미국 농무부에 따르면 2022년 브라질의 수확량은 약 720만 톤 또는 2 2700헥타르의 쌀이 남부 지역에서 수확되었으며 이 지역은 1 2500km²의 아열대 기후에 위치해 있다.

- `24년 쌀 최대 생산지(리우그랑데두술 지역) 피해로 쌀 수입 증가 전망

히우그랑지두술 지역의 브라질 최대 쌀 생산지로 공급량의 50%이상을 담당하고 있다. `24년 상반기 이 지역의 홍수피해로 쌀 수급문제가 대두되면서 지난 5월말 브라질 정부는 금년까지 수입 쌀 면세를 발표하였다. 브라질이 수입하는 곡물은 대부분 인접국가인 파라과이, 우루과이, 아르헨티나에서 수입이 되고 있었으나 올해는 태국,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의 수입이 증가할 전망이다.


                    인디카쌀 판매제품 및 소매가격 (`24.9.17일 기준)



        자포니카 쌀 판매제품 및 소매가격 (`24.9.17일 기준)

 

 



출처

https://www.mordorintelligence.com/pt/industry-reports/brazil-rice-market

https://www.canalrural.com.br/agricultura/brasil-aumentou-importacao-de-arroz-em-2024-antes-mesmo-das-enchentes-no-rs/

 

문의 : 상파울루지사 전철민(rafael@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