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친환경 식품 트렌드 확산
[지구촌 리포트]
▶ 친환경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
· 인도네시아에 친환경 식단을 제공하는 식당이 늘고 있음. 최근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밀레니얼 소비자들 사이에 친환경식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어 친환경 컨셉의 외식업체에 대한 관심 역시 커지고 있음
· 유로모니터 2023년 인도네시아 라이프스타일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6%가 친환경 식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답함
· 2023년 기준 인도네시아 1인당 GDP는 4,919달러로 매년 5% 이상 증가하여 중산층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식품에 대한 1인당 소비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의 각 세대는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영향에 따라 뚜렷한 음식 선호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MZ 세대의 경우 유기농, 친환경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베이비붐 세대 | 이 세대는 나시고렝, 사테, 가도가도와 같은 전통 인도네시아 요리를 먹으며 자랐음. 이들이 선호하는 음식은 주로 현지 재료와 가족의 영향을 받았으며, 조리법이 여러 세대에 걸쳐 전해졌음 |
X세대 | 인도네시아가 세계에 개방되기 시작하면서 X세대는 더 많은 세계 각국의 요리를 접하게 되었음. 이 세대는 전통적인 인도네시아 음식과 함께 패스트푸드와 서양 요리를 받아들이기 시작했음 |
밀레니얼 세대 |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출현으로 밀레니얼 세대는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는 데 있어서 가장 모험심이 강함. 건강에 더 관심이 많으며 유기농, 식물성, 윤리적으로 공급되는 식품을 선호 |
Z세대 | 가장 젊은 세대로 편리함과 지속 가능성을 중시. 바로 먹을 수 있는 식사, 음식 배달 서비스 및 환경친화적인 음식 옵션을 선호 |
▶ 건강을 생각하는 친환경 식품 및 식당 증가
· 통계업체 Statista 2023년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의 11%가 채식주의자라고 답했으며, 인도네시아 상류층, 중산층, 특히 젊은 세대(18~40세)는 더 건강한 식단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채식을 기반으로 한 식습관을 가진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이러한 추세는 최근 몇 년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유통되고 있는 국내외 식물 기반 제품의 수가 증가한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음. 유니레버 인도네시아는 최근, 식품 서비스 부문을 위한 식물 기반 제품 라인를 도입했음
· 동남아시아의 식물성 단백질을 생산하는 그린레벨푸드(Green Rebel Foods)는 치즈, 소스, 드레싱을 포함한 새로운 유제품을 출시했으며, 인도네시아에서는 귀리, 콩, 아몬드 우유와 같은 식물성 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문의 : 자카르타지사 한태민(htaemin0930@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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