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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친환경 식품 트렌드 확산

곡산 2024. 9. 13. 08:11

[인도네시아] 친환경 식품 트렌드 확산

[지구촌 리포트]

▶ 친환경 식품을 찾는 소비자들

· 인도네시아에 친환경 식단을 제공하는 식당이 늘고 있음. 최근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밀레니얼 소비자들 사이에 친환경식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어 친환경 컨셉의 외식업체에 대한 관심 역시 커지고 있음

· 유로모니터 2023년 인도네시아 라이프스타일 설문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6%가 친환경 식품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고 답함

· 2023년 기준 인도네시아 1인당 GDP는 4,919달러로 매년 5% 이상 증가하여 중산층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식품에 대한 1인당 소비량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의 각 세대는 사회적, 경제적, 기술적 영향에 따라 뚜렷한 음식 선호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MZ 세대의 경우 유기농, 친환경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음

 

 

베이비붐 세대 이 세대는 나시고렝, 사테, 가도가도와 같은 전통 인도네시아 요리를 먹으며 자랐음.
이들이 선호하는 음식은 주로 현지 재료와 가족의 영향을 받았으며, 조리법이 여러 세대에 걸쳐 전해졌음
X세대 인도네시아가 세계에 개방되기 시작하면서 X세대는 더 많은 세계 각국의 요리를 접하게 되었음.
이 세대는 전통적인 인도네시아 음식과 함께 패스트푸드와 서양 요리를 받아들이기 시작했음
밀레니얼 세대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의 출현으로 밀레니얼 세대는 새로운 음식을 시도하는 데 있어서 가장 모험심이 강함.
건강에 더 관심이 많으며 유기농, 식물성, 윤리적으로 공급되는 식품을 선호
Z세대 가장 젊은 세대로 편리함과 지속 가능성을 중시. 바로 먹을 수 있는 식사,
음식 배달 서비스 및 환경친화적인 음식 옵션을 선호



▶ 건강을 생각하는 친환경 식품 및 식당 증가

· 통계업체 Statista 2023년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의 11%가 채식주의자라고 답했으며, 인도네시아 상류층, 중산층, 특히 젊은 세대(18~40세)는 더 건강한 식단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채식을 기반으로 한 식습관을 가진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이러한 추세는 최근 몇 년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유통되고 있는 국내외 식물 기반 제품의 수가 증가한 것에서도 확인할 수 있음. 유니레버 인도네시아는 최근, 식품 서비스 부문을 위한 식물 기반 제품 라인를 도입했음

· 동남아시아의 식물성 단백질을 생산하는 그린레벨푸드(Green Rebel Foods)는 치즈, 소스, 드레싱을 포함한 새로운 유제품을 출시했으며, 인도네시아에서는 귀리, 콩, 아몬드 우유와 같은 식물성 유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채식협회(IVS‧Indonesia Vegetarian Society)에 따르면 1,000개 이상의 채식 식당이 인도네시아에 운영되고 있다고 밝힘. 채식 식당을 포함하여 건강을 우선시 하는 소비자들이 찾는 친환경 식당은 자카르타 수도를 중심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음
  
 
 · 샐러드 스탑(Salad Stop)
  - 2009년도에 싱가포르에 설립되어 인도네시아, 일본, 필리핀에 해외지점을 운영하고 있음. 다양한 종류의 샐러드가 주 메뉴이며 한식인 불고기를 메뉴에 제공하고 있음. 2016년 11월에 인도네시아 첫 매장을 열고 젊은 중산층들이 많이 근무하고 있는 오피스빌딩 및 쇼핑센터에 위치함

 · 레쥬브(Rejuve)
  - 냉압착 주스를 주력 메뉴로 내세워 유기농 건강 음료 컨셉으로 운영 중이며 생산시설에서 소비자까지 엔드 투 엔드 콜드체인 시스템을 갖춘 인도네시아 최초 회사임

 · 이젠 발리(Ijen Bali)
  - 발리에 위치한 이젠(Ijen)은 인도네시아 최초의 제로웨이스트 레스토랑임. 친환경 건축, 지역 식재료 사용, 플라스틱 없는 식기 사용 등 모든 면에서 제로 웨이스트 철학을 실천하고 있음. 유기 폐기물은 퇴비로, 비유기 폐기물은 재활용 산업에 기부하여 지속 가능한 환경을 추구
 
▶ 친환경 식품의 온라인 판매 
 · 온라인 소비가 활성화 되면서 친환경 식품 유통업체들의 온라인 시장진출도 증가하고 있음. 식품 온라인 시장 성장률은 지난 5년 평균 성장률 162.7%를 기록하였으며, 친환경 식품의 수요 또한 건강에 관심이 높아진 중산층의 성장과 비례하여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추정됨

<인도네시아 온라인 식품시장 성장 추세>   (단위:십억 루피아/%)
  * Euromonitor / 100IDR = 8.72원

· 친환경 식품은 다른 제품에 비해 고객 로열티가 높지만 구매 주기가 짧고 신선도 등 제품의 품질이 중요하여 최근 온라인 시장에서 퀵배송을 이용한 소비자가 증가
 
* 출처 : 각사 홈페이지 
        Euromonitor 「Consumer Lifestyles in Indonesia」 (2024.06.12.)
        Euromonitor 통계, STATISTA 통계
 
▶ 시사점 및 결론 
 · 세계은행에 따르면 인도네시아는 기후 변화로 인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국가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어 인도네시아 정부도 탄소 제로, 친환경 포장 패키지 개발, 재생에너지 활용 비율 확대(‘25년 23%->‘50년 31%) 등 적극적인 정책을 시행하고 있음
 · 정부의 노력과 소비자들의 친환경 식품 선호 트렌드로 인해 고품질 친환경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현지 소비자들은 수입제품을 인도네시아 제품보다 품질 면에서 더 신뢰하고 구매하는 경향이 있어 한국 친환경 패키지 식품 및 신선농산물의 경우 현지 시장진출 시 친환경 및 고품질 식품임을 강조하는 마케팅 노력 필요
 

문의 : 자카르타지사 한태민(htaemin0930@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