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중국에서 인기 있는 간편식품

곡산 2024. 5. 19. 16:45

 

[중국] 중국에서 인기 있는 간편식품

중국에서 인기 있는 간편식품

 

  중국의 간편식품의 발전 역사를 살펴보면 라면과 냉동 면제품이 먼저 발전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비교적 큰 시장규모를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여 멈추지 않고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큰 시장 속에서 단일 제품으로 200억~1,000억 규모의 매출을 달성한 품목이 있다. 중국에서 인기 있는 간편식품을 살펴보도록 하자.

 

1. 전통적인 음식의 산업화 : 발열식품(自热食品)

  * 전기나 가스와 같은 가열 방식 없이 자체 포장된 발열체에 의해 가열되는 포장식품

  중국에서 인기 있는 간편식품을 말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발열식품이다.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간편식품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큰 규모를 유지하고 있는 제품 중 하나이며, 시장 규모는 이미 백억 위안(한화 약 1조 9천억 원)을 넘어섰다. 억 단위의 매출을 올리는 단일 브랜드와 제품 라인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시중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발열식품은 크게 밥 종류와 훠궈(중국식 샤부샤부) 종류로 나눌 수 있다. 이 제품들은 모두 밥과 면이 들어있어 많은 소비자들이 식사용으로 발열식품을 찾는다. 중국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외식 메뉴인 훠궈는 간편식품으로도 사랑받고 있다. 식당에 많은 사람이 모여서 먹는 훠궈가 아닌 집이나 공원, 캠핑장 등 원하는 장소에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발열제품은 편리함을 앞세워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다.

 

 

2. 즉석면 제품

  즉석면 제품은 통상 5분 이내에 조리하여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의미한다. 현재 중국 시장 내 즉석면 제품은 다양한 토핑과 함께 중식, 일식, 양식 등 다양한 종류가 유통되고 있다. 그중 중국식 면요리 제품과 파스타 제품의 대표적인 회사인 라면숴(拉面说)와 쿵커(空刻)가 즉석면 제품 시장의 발전을 주도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 두 회사는 핵심 제품 라인을 기반으로 스타제품을 발굴하여 시장 규모를 확대하는 역할을 하였다. 스타제품 발굴로 두 회사는 연매출 10억 위안(한화 약 1천9백억 원)에 달하는 큰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중국식 면요리 제품과 파스타 제품이 발전할 수 있었던 동력은 상이하다. 중국식 즉석면은 전통적인 면식(面食) 문화를 기반으로, 파스타는 서양식 식습관 수용도를 기반으로 발전하였다. 전자는 이미 확립된 음식 문화와 수요에 기반하였고, 후자는 빠르게 발전하는 식문화와 결합하여 발전하고 있다는 차이가 있다.

  현재 즉석면 시장 규모는 수십억 위안에 달하지만 아직 발전 여지는 많이 남아있으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두 기업 외에는 큰 규모의 시장 주체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라면숴(拉面说)의 즉석면 제품

 

 

3. 전통적인 냉동식품의 업그레이드 : 만두

  한국에서도 사랑받는 냉동만두는 중국 소비자들에게도 낯설지 않은 제품이다. 지역에 따라 아침식사로 만두를 먹을 만큼 만두는 중국인들에게 가까운 식품 중 하나이다. 가까이에 있는 만큼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이 많다. 전통적인 냉동만두는 물만두 위주였지만, 조리법과 음식 문화가 다양해지면서 제품군이 확대되고 있다. 찐만두, 군만두 등 조리방법에 따른 제품 다변화뿐만 아니라 전자레인지 조리만으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완조리 냉동만두 등도 많은 제품이 있다. 현재 중국 만두시장에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기업 중 우리 기업인 CJ가 있다. CJ의 비비고 브랜드는 한국식 만두를 중국 시장에 선보이며 큰 인기를 끌었다. 만두에 익숙한 중국 문화에 한국식 식문화를 결합하여 큰 성공을 이룬 사례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중국에서 판매중인 CJ사의 비비고 만두

 

  현대인의 생활 리듬이 빨라지고 더욱 간편함을 추구함에 따라 간편식품 시장도 점차 그 규모를 확대하고 있다. 전통적인 식문화도, 새로운 식문화도 간편한 모습으로 소비자를 찾아가고 있다. 이러한 추세와 더불어 더욱 다양한 식품이 간편화되어 중국 소비자를 만날 것이라 예상된다. 아직 한국의 축산물이 중국으로 수출이 불가하여 간편식품 수출에 애로사항이 있지만, 간편식품 시장 수요 트렌드를 관찰한다면 중국 소비자들의 수요 심리를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출처: https://www.foodtalks.cn/news/52497


문의 : 베이징지사 박원백(beijingat@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