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온 간편식 면류 매출 증가ㆍ파스타류는 주춤 | |||||||||||||||||||||||||||||||||||||||||||||||||||||||||||||||||||||||||||||||||||||||||||||||||||||||||||||||||||||||||||||||||||||||||||||||||||||||||||||||||||||||||||||||||||||||||||||||||||||||||||||||||||||||||||||||||||||||||||||||||||||||||||||||||||||||||||||||||||||||||||||||||||||||||||||||||||||||||||||||||||||||||||||||||||||||||||||||||||||||||||||||||||||||||||||
2016년 면류 시장 7091억…연평균 3% 성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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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aT, 면류 시장 분석 결과 국내 면류 시장이 최근 5년 사이 연평균 3.1%의 성장률을 보이며 2016년 기준 7091억원을 기록했다. 상온 보관이 가능한 간편식 면류 제품 매출이 늘고 있으며, 성숙기에 접어든 파스타류는 주춤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간한 면류 시장(국수, 냉면, 당면, 파스타류, 기타면류)에 대한 ‘2017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라면을 제외한 국내 면류 시장은 2016년 생산액 기준 7091억원으로, 2012년 6271억원보다 13.1% 증가했다. 최근 국수전문점이 늘어나고, 간편식 면류 제품 출시가 확대되면서 면류 시장이 꾸준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생산액 기준 비중 국수, 냉면, 당면, 파스타류 순 커 최근 5년간 파스타류를 제외하고 세부 품목별 시장규모가 전반적으로 확대됐다. 특히 증가율이 높은 냉면은 기존에 외식 메뉴로 인식됐으나, 최근 간편식 형태의 제품 출시가 늘면서 생산 역시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2016년 생산액 기준 면류 품목별 비중 반면, 파스타류는 다양한 간편식 면류 제품 출시로 대체재가 증가하면서 성장이 둔화된 것으로 보인다. 2016년 기준 국민 1인당 연간 면류 소비량(국내판매량+수입량)은 7.7㎏, 그릇 단위로 환산(1인분 110g)하면 69.9그릇으로 나타났다. 라면을 제외하고도 국민 1명이 5일에 한 번씩은 면류를 먹는 셈이다. 국민 1인당 연간 면류 소비량
* 국내판매량 : 연도별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면류 수출액 8807만불 10년간 95.7% 증가 이같은 수출 증가는 아시아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등 서구권에서 에스닉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업계의 해외 진출 노력이 지속적으로 이어진 결과로 풀이된다. 미국(31.1%), 중국(11.2%), 일본(8.5%), 홍콩(7.8%), 캐나다(6.7%) 등의 순으로 수출비중이 컸으며, 이들 5개국이 전체 수출의 65.3%를 차지했다. 최근 5년간 대 중국 수출은 연평균 6.3%의 증가율을 보였다. 그 중 인스턴트 면류 수출이 67%의 비중을 차지했는데, 이는 중국 소비자들의 냉장ㆍ냉동식품 수요가 늘면서 현지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에 구비된 우리나라의 간편식 형태 면류 제품이 호응을 얻은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과 캐나다는 한인마트 등에서 오래 전부터 국수, 우동, 칼국수 등이 유통돼 왔고 에스닉푸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수출이 꾸준히 늘고 있다. 반면, 일본의 경우 2012년부터 시작된 엔저 현상과 함께 최근 현지 여름 기온이 높지 않아 차갑게 먹는 면 제품 소비가 줄면서 일본 면류 수출의 32.5%를 차지하는 냉면 수출이 줄어 전체적인 수출이 감소세를 보였다. 면류 수입액 9217만불 10년간 94.6% 증가 최근 수입 증가세가 두드러진 나라는 베트남으로 5년 사이 수입규모가 연평균 26.2% 증가했다. 최근 베트남 쌀국수가 인기를 끌고 쌀국수전문점이 늘어나면서 쌀국수 수입이 증가한데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태국으로부터 면류 수입 역시 최근 5년 동안 연평균 7.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탈리아에서는 대부분 파스타류가 수입되는데, 최근 컵밥 등 간편식 제품이 확대되고 국수 등 대체재 소비가 늘면서 스파게티를 비롯한 파스타류 수요가 줄어 이탈리아로부터 면류 수입이 최근 5년간 연평균 13.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에서는 일본식 우동이나 소바 등이 주로 수입되고 있는데, 수입 증가율이 연평균 7.7%를 기록하고 있다. 품목별로 유통 비중이 다소 상이한데, 국수는 B2B와 B2C 비중이 각각 50%, 냉면이나 파스타류는 B2B 유통 비중이 70% 이상으로 추정된다. 2016년 기준 면류 소매시장 규모는 2134억원으로, 2014년 1917억원에 비해 11.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종류의 간편식 면류 제품이 출시되면서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이다. 분기별로는 여름철(2ㆍ3분기) 판매액이 높게 나타났으며, 2014년 1056억원에서 2015년 1205억원, 2016년 1273억원으로 여름철 면류 판매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제품 카테고리별로는 2016년 판매액 기준 냉장면이 83.2%, 상온면이 16.8%의 비중을 차지했는데, 최근 간편식 면류 제품이 상온 제품으로 출시되는 경우가 늘면서 2016년 냉장면 매출이 전년보다 1.7% 늘어난데 비해 상온면 매출은 11.0% 증가했다. 소매채널별로는 2016년 기준 할인점(34.4%), 체인슈퍼(26.3%), 독립슈퍼(25.1%), 편의점(9.6%), 일반식품점(4.6%) 순으로 많이 팔렸는데, 다른 채널의 매출 점유율은 전년보다 하락했으나 편의점의 매출 점유율은 유일하게 늘어(1.3%p) 났으며, 올해 3분기에도 매출 점유율이 계속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10월 30일부터 11월 5일까지 면류 구매ㆍ소비 경험이 있는 남녀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주로 구입하는 유형은 ‘건면으로 포장된 제품’이라는 응답이 40.6%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서 ‘생면+소스가 동봉된 제품’(26.8%)을 많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자주 사 먹는 제품에 따라 구입하는 제품 유형에 차이가 있었는데, 국수(81.4%)와 당면(75.6%), 파스타(72.7%)는 건면으로 구입한다는 응답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았다. 반면, 짜장면/짬뽕은 냉장 여부와 상관없이 소스/스프가 동봉된 제품을 자주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우동은 생면+소스/스프가 동봉된 제품(47.3%)이나 생면으로 포장된 제품(33.6%)을 자주 사 먹는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 각 연도별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품의약품안전처 면류 수출입 현황
*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청 주요 국가별 면류 수출 현황
*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청 면류 품목별 수출 현황
*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청 주요 국가별 면류 수입 현황
*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청 면류 품목별 수입 현황
* 수출입무역통계, 관세청 면류 소매시장 규모 * 식품산업통계정보(www.atfis.or.kr) 품목별 소매점 매출액(닐슨컴퍼니코리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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