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에는 어떤 한국 식품들이 판매될까?
- 다양한 식료품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며 한국 식품 진출 가능성 -
□ 시장동향
ㅇ 우크라이나에 국내 및 외국계 대형 유통업체가 진출한 후, 해당 업체들이 2016년 기준 식품유통 매출의 52%를 차지함. 이들은 기존의 시장 및 가판 판매 위주의 유통구조를 다변화시키고 있음.
ㅇ 인터넷 및 소셜 미디어의 발달로 인한 새로운 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
- 우크라이나에서 약 1100만 명이 사용하는 Facebook, Instagram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아시아 음식점 및 아시아 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가
- 우크라이나에는 기존에 진출해 현지화에 성공한 일식에 이어, 아시아 음식(베트남, 태국, 한국, 중국식)에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
□ 수입 현황
ㅇ 우크라이나로의 한국 식품 진출은 더딘 상황으로 최근에 들어서야 한국산 김이 수입됨.
- 주로 러시아 및 중국에서 수입했으나 러시아와의 관계가 악화됨. 2017년 3분기에는 한국 및 중국이 시장의 약 95%을 점유함.
- 2016년부터 한국산 김 수입을 시작. 최근 경제회복세 및 아시아 음식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며 높은 성장률을 기록
우크라이나의 김 수입 규모(HS Code 1212.21)
(단위: 천 달러,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17/'16) | ||||
2015 | 2016 | 2017(3Q) | 2015 | 2016 | 2017(3Q) | ||
총계 | 1,020.39 | 1,092.92 | 1,193.07 | 100 | 100 | 100 | 49.9 |
중국 | 976.45 | 1,057.13 | 796.09 | 95.69 | 96.73 | 66.73 | 2.7 |
한국 | 0 | 1.89 | 347.66 | 0 | 0.17 | 29.14 | 41,837.8 |
일본 | 0.03 | 8.81 | 30.74 | 0 | 0.81 | 2.58 | 1,502.6 |
폴란드 | 0 | 1.35 | 14.1 | 0 | 0.12 | 1.18 | 944.4 |
체코 | 0 | 0 | 3.06 | 0 | 0 | 0.26 | 0 |
영국 | 0 | 0 | 1.33 | 0 | 0 | 0.11 | 0 |
미국 | 0 | 0 | 0.08 | 0 | 0.05 | 0.01 | -86 |
프랑스 | 6.90 | 0.24 | 0.02 | 0.68 | 0.02 | 0 | -86.1 |
이탈리아 | 0 | 2.72 | 0 | 0 | 0.25 | 0 | -100 |
러시아 | 29.46 | 20.23 | 0 | 2.89 | 1.85 | 0 | -100 |
주: 순서는 2017년 3분기 수입액 기준
자료원: WTA
□ 우크라이나 대형매장에서 판매하는 한국 식품
ㅇ 우크라이나 시내에 위치하는 현지 대형매장(Auchan, Silpo, Mega Market)에 방문해 판매하고 있는 한국산 식품을 조사함.
- 아직까지 한국 음식이 잘 알려지지 않아, 초코파이를 비롯한 과자류 및 김 종류만 판매 중
- 타국에서 판매가 활발한 한국산 라면, 양념류 등 요리용 식품은 우크라이나에서 볼 수 없음. 일본산, 중국산, 태국산 제품만 판매 중인 상황
자료원: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체 촬영
□ 전망 및 시사점
ㅇ 우크라이나 인들의 아시아 음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한국 식품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현지 바이어의 특성상 제조사와 직접 거래하는 방식을 선호하며, 아직은 한국 식품의 인지도가 낮아 소량만 구매하는 경향임.
ㅇ 매년 10월 키예프에서 열리는 월드 푸드 전시회(World Food Ukraine)와 같은 전시회 참가 및 현지 유통업체와의 상담하기를 추천함. 현지 시장 파악 및 한국 식품을 알릴 수 있어 진출전략 수립의 발판이 될 것으로 사료됨.
자료원: WTA, 기타 관련 뉴스자료, KOTRA 키예프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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