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 상반기 실적발표, 경기 침체 속 ‘나름의 성과’ | ||||||||||||
상반기 매출 전년比 1.6% 증가 ‘1조1567억원’, 영업이익 4.9% 감소 1468억 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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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리온은 글로벌 경기 침체 장기화에 따른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기록했다. 국내에서는 지난 1월 발생한 이천공장 화재 및 단맛계열 스낵 인기 저하에 따른 영향에도 불구, ‘초코파이 바나나’, ‘스윙칩 간장치킨맛’ 등 인기 상품을 출시하면서 매출 감소를 최소화했다. 한편, 중국 법인은 상반기 중국 제과시장이 전년 동기 대비 0.5% 성장에 그쳤음에도 매출액이 4.6% 상승(파이·스낵·비스킷·껌 등 4개 카테고리 기준)하면서 시장 성장률을 상회했다. 특히 지난해 출시한 허니밀크 스낵들의 매출 호조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지난 4월 선보인 ‘오!감자’, ‘스윙칩’ 망고맛이 인기를 끌면서 실적 성장을 주도했다. 8월에는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녹차맛을 담아 ‘초코파이 말차’를 출시, 특히 젊은 여성 소비자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중국판 ‘초코파이 바나나’ 붐을 예고하고 있다. 베트남 법인은 ‘투니스’, ‘오스타’를 중심으로 한 스낵류가 고성장하고, 지난해 출시한 자일리톨껌, 콘칩 등 신제품들이 매출 상승을 뒷받침하며 전년 동기 대비 20.5% 성장했다. 하반기에는 비스킷·스낵 등 신제품을 출시해 성장세를 강화하고, 인도네시아 No.1제과 기업 ‘델피’와 손잡고 설립한 합작법인에 제품을 공급하면서 적극적으로 시장을 확대해 갈 계획이다.
러시아 법인도 수익성 개선에 집중한 결과, 현지 시장 기준으로 9%대 성장률을 보였다. 이 밖에 오리온의 영화 배급사인 쇼박스는 ‘검사외전’·‘굿바이싱글’ 등 개봉작이 흥행하면서 41.9%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하반기에는 최근 개봉한 ‘터널’을 비롯한 신작들과 더불어 중국 화이브라더스와 공동제작한 작품들의 현지 개봉에 따른 성과가 기대된다. 한편, 상반기 연결재무제표 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9% 감소한 1468억 원을 기록했다. 여기에는 중국 제과시장 성장 둔화에 대응하기 위한 광고 및 판촉비 등 전략적 마케팅 비용의 일시적 증가분이 반영됐다. 오리온 재경부문장 박성규 전무는 “지난 상반기는 어려운 국내외 여건 속에도 성장세를 유지하며 실적 개선의 발판을 다지는 기간 이었다”며 “지속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하반기에는 더 양호한 실적을 만들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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