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분석,동향

웨버 샌드윅의 한국 식품 시장 전망

곡산 2014. 6. 16. 08:36

웨버 샌드윅의 한국 식품 시장 전망1인용 소용량 간편식·캠핑 푸드 증가
저렴한 고급식품·건강한 집밥 인기 끌 듯

김양미 기자  |  kym12@thinkfood.co.kr
폰트키우기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메일보내기신고하기
승인 2014.06.11  15:25:04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네이버구글msn

글로벌 최대 규모 PR 기업인 웨버 샌드윅(Weber Shandwick)이 식품업계 트렌드를 전망하는 보고서 ‘푸드 포워드(Food Forward)’ 2014 한국판을 11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국내 소비자 약 7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유명 셰프, 요리 전문가, 식품 전문 기자 등 업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해 2014년 한국 식품 업계의 주목할 만한 최신 트렌트를 종합적으로 분석, 전망한 보고서다. 이에 따르면 올해 한국 식품업계 주요 트렌드를 나타내는 키워드로 ‘합리적 사치’ ‘심플 앤 스몰(Simple & small)’ ‘집밥’ ‘캠핑 푸드’가 선정됐다.

이 중 가장 눈여겨볼 만한 트렌드는 ‘프리미엄 식품 시장의 성장’이다. 특히 해외 프리미엄 디저트 브랜드가 국내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이는 식품업계를 둘러싼 합리적 사치 성향을 보여주는 것으로, 경기 불황과 장기적인 소비침체에도 불구하고 더 새롭거나 이국적이고 고급스러운 것을 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 나면서 프리미엄 식품의 종류가 다양해지고 접근성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웨버 샌드윅이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 3명 중 2명(62%)은 높은 가격의 수입 식료품 또는 이국적인 요리를 종종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업계에선 해외여행이나 명품백과 같은 고가의 사치가 부담스러워진 소비자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심리적 위안과 즉각적인 즐거움을 주는 고급 식품으로 눈을 돌린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또한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1인 가구 및 소규모 가구의 증가로 인해 소포장·간편식 제품의 종류와 형태가 다양해지고, 1인 식사를 위한 외식 메뉴 및 새로운 형태의 식당도 점차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설문조사에서 84%의 응답자는 소포장 제품과 간편 식품을 일주일에 1번 이상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는데, 업계 전문가들은 20~30대를 중심으로 한 젊은 싱글족 뿐 아니라 가구 규모가 점차 작아지는 노년층에서도 소포장 및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따라 외식 업계에도 1 인 식사 인구를 위한 새로운 메뉴와 서비스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현대화, 세계화의 영향으로 밖으로만 외연을 확장해 온 식품 트렌드로 인해 소비자들의 관심에서 멀어졌던 한식과 집밥이 새롭게 조명 받고 있다. 현재 재조명받고 있는 집밥은 기존의 집밥이 가진 번거로움과 메뉴의 식상함을 극복하고 보다 특별하고 건강한 삶의 가치를 만족시키는 ‘힙(Hip)’한 대상으로 귀환했다. 따라서 간편하면서도 건강한 집밥을 제공하는 식당 및 제품 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캠핑의 대중화가 교외뿐 아니라 도심에서도 캠핑을 즐기는 외식 문화로 확산, 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설문조사에서 10명 중 7명이 캠핑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할 만큼 캠핑은 국내에서 매우 인기 있는 문화로 자리잡았다.

이에 올해는 캠핑을 위한 간편식 먹거리를 비롯해 조리도구의 종류와 형태가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업계 전문가들은 야외로 나가는 캠핑뿐 아니라 도심 속에서도 캠핑에 대한 로망을 가진 현대인을 위해 캠핑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캠핑 콘셉트의 레스토랑 및 제품들이 더욱 다양해지고 인기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웨버 샌드윅 소비재 담당 지 인 상무는 “한국의 라이프스타일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식품업계에서의 다양한 변화로 이어졌다”며 “이번 보고서를 통해 관련 업계 종사자 및 소비자들에게 식품 업계에서 주목해야 할 주요 트렌드를 보여주고, 변화된 식품 소비 패턴과 향후 방향성을 살펴보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웨버 샌드윅의 식품 전망 보고서 ‘푸드 포워드 2014’ 한국판 전문과 인포그래픽은 웨버 샌드윅 사이트(www.webershandwick.asia/foodforward-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