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헝가리, 쌀우유에서 대마우유까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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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6-10 | 국가 | 헝가리 | 작성자 | 윤병은(부다페스트무역관) | |||||||||||||||||||||||||||||||||||||||||||||||||||||||||||||||||||||||||||||||||||
헝가리, 쌀우유에서 대마우유까지 - 건강 챙기는 헝가리 소비자, 이젠 우유 대신 이것 마신다 -
□ 헝가리, 건강음료시장 꾸준히 성장
ㅇ 유기농 음료, 건강웰빙음료 성장 두드러져 - Euromonitor에 따르면 유기농 음료는 연평균 9%씩 꾸준히 성장해 2012년 기준 12억 포린트(약 60억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함. - 건강웰빙음료시장도 4%씩 성장세를 보이며, 1113억 포린트(약 5000억 원)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함.
헝가리 유기농 및 건강웰빙음료시장 (단위: 백만 포린트)
자료원: Euromonitor(2013)
ㅇ 락토프리 식품 인기 상승 중 - 헝가리에서는 Food Intolerance(음식물 과민반응) 제품이 점차 인기를 끌고 있는데, 여기에는 락토프리(Lacto Free, 무유당), 글루텐프리(Gluten Free), 다이어베틱(Diabetic, 당뇨환자용) 식품 등이 있음. - Food Intolerance 제품 판매량은 2010년 기준 89억7940만 포린트(약 450억 원)였는데, 2005~2010년 연평균 판매증가율은 10.0%에 달했음. - 이 가운데 락토프리 제품의 증가율이 가장 높아, 2010년에는 증가율이 12.4%로 판매가 9억7520만(약 50억 원)에 달했음.
헝가리 락토프리 식품 시장규모 (단위: 백만 포린트)
자료원: Euromonitor(2011)
□ 락토프리 음료, 헝가리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어
ㅇ 락토프리 음료, 일반우유의 대체상품으로 인기몰이 중 - 일반우유 대비 대체우유시장 규모가 아직은 크지 않지만, 일반 소매점·드럭스토어·인터넷 유기농 전문쇼핑몰 등에서 흔히 접할 수 있게 됐음. - 쌀우유, 오트밀우유, 코코넛우유, 두유, 아몬드우유, 대마우유 등이 여기 해당됨. 헝가리에서는 두유, 쌀우유의 제품이 가장 다양한 것으로 나타남. - 그러나 Euromonitor에 따르면 대체우유들은 상대적으로 비싼 편이어서 헝가리에서는 아직은 일반우유가 대세임.
ㅇ 락토프리 음료의 타깃은 - 락토프리 음료는 전 세계적 트렌드로 채식주의자, 유당불내증 환자, 다이어트 또는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이 주요 소비자임. - 고기, 우유, 계란을 먹지 않는 엄격한 채식주의자인 비건(Vegan)들은 일반우유 대신 락토프리 음료를 마심. - 유당불내증(Lactose Intolerance)은 유당 분해 효소인 락타아제가 결핍된 소화불량증후군으로, 동양인의 80% 이상이 유당불내증을 앓고 있음. - 유럽인의 경우 유당불내증 인구 비중이 훨씬 낮은 편이나 헝가리는 서유럽 대비 다소 높은 37%에 달함.
유럽 유당불내증 인구 비중 자료원: www.medbio.info
ㅇ 어떤 음료가 시중에 팔리나 - 명확한 통계는 없으나 NaturGreen, Alpro, Scotti, Biopont, Joya, Vitariz 등이 메이저 브랜드로 나타남. - 인터넷 쇼핑매거진 Dívány는 시판 중인 쌀우유 맛을 품평해 개제하고 있어 헝가리인들의 관심을 모음. - 오스트리아·영국·이탈리아 제품이 주로 팔리며, 유일한 토종브랜드는 Biopont였음.
쌀우유 제품 및 평점
주: 환율 1포린트=5.02원(2013.6.10. 기준) 자료원: Dívány
시중 판매제품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 시사점
ㅇ 향후 헝가리 우유 및 유제품 시장은 ‘맛’, ‘브랜드’에 이어 ‘건강’ 요소가 중요하게 작용할 전망 - Food Intolerance 제품은 2010~2015년 연평균 5.6% 성장이, 특히 Organic Soy Drinks는 같은 기간 16.3% 성장이 예상하고 있어 주목할 만함. - 대체우유는 콩, 코코넛, 오트밀 등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이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북미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음. - 헝가리에서는 아직 소비층이 두텁지 않지만, 웰빙 트렌드와 함께 소비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함.
자료원: Euromonitor, Divany.hu, www.medbio.info, Alpro 등 각사 홈페이지, 코트라 부다페스트 무역관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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