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빵, 제과 및 초콜렛 시장에 혁신적인 원료를 개발, 제조, 공급하고 있는 벨기에의 퓨라토스사는 최근 자체 실시한 소비자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미래 소비자들의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식품이 보다 건강해질 필요가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 소비자 조사는 14개 국가의 총 6,400명의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이 조사에서 밝혀진 미래 식품 트렌드 10가지는 아래와 같다.
◇건강
소비자들은 자연적으로 건강에 좋거나 건강적 혜택이 첨가된 제품을 원하고 있다. 이는 건강적 혜택을 추가한 제과 제빵 제품에 기회가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품질
식품 제조업체들은 제조과정이 친환경적이라든지 지속가능하다는 것을 지속적으로 강조하면서 일관성 있는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
◇스토리 텔링이 담긴 패키지
소비자들은 패키지에 적혀진 재료의 원산지, 레시피의 변천사, 제품과 판매/제조업체의 역사 등에 관한 내용을 읽는 것에 매우 관심이 높다
◇지방 대 세계적 패러독스
여행 경험이 많은 소비자들은 지방과 세계, 두 세계에서 생산·제조된 최고의 식품을 원한다. 소매업체들은 지방적 정체성과 세계적 제품을 결합하여 판매시에 활용할 수 있다.
◇도시 브랜드
품질, 독창성, 그리고 배타성이 보장된다면 도시 브랜드는 이머징 마켓에서는 잠재력이 매우 크다.
◇혁신적인 전통 식품
영국 소비자들의 20%, 스페인 소비자들의 81%는 전통 식품 섭취를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전통 식품을 선호하는 국가에서는 그 국가의 전통 음식 문화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소비자들은 여전히 다양성을 원하고 있으며 이것이 미래의 혁신을 주도할 것이다.
◇기동성 좋은 식사
미래에 기회는 기동성 좋은 식사에 대한 수요에 적절히 대처하는 혁신 제품에 있을 것이다. 소비자들은 보다 휴대가 간편하고 쉽게 먹을 수 있으며 보다 소량의 제품을 원하고 있다.
◇건강과 쾌락
소비자들은 영양적으로 균형이 있으면서도 쾌락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식품을 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영국에서 선호되고 있는 제빵 제품은 저지방, 저염, 그리고 식이섬유 강화 제품이다.
◇고유성 제품
소비자들은 독특한, 유일한 경험을 찾고 있다. 이에 따라 훔메이드와 같은 이미지와 분위기, 신선한 이미지, 인간적인 면, 전통적인 접근과 제품에 대한 열정을 더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빵의 수퍼 스타와 수퍼 제빵 제품
제빵의 미래는 특화되고, 개개인의 요구에 맞춰지거나 편리성에 초점을 맞춰진 제품에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