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스위스 초콜렛의 성공비결은? | ||||
작성일 | 2012-07-16 | 작성자 | Patrick Waelti ( patrick.waelti@kotra.ch ) | ||
국가 | 스위스 | 무역관 | 취리히무역관 | ||
스위스 초콜릿의 성공비결은? - 세계 최초 밀크 초콜릿 개발 등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 – - 해외 선진기술의 조기 습득, 빠른 해외시장 개척, 브랜드 구축이 성공 요인 -
□ 스위스 초콜릿산업, 상당히 늦게 발전 시작
o 핫초코 등에 이용되는 코코아는 이미 16세기에 유럽에 수입됐지만, 스위스에는 17세기 후반에야 코코아 제품이 수입되기 시작함.
o 영국인 Joseph Storrs Fry는 18세기 세계 최초의 초콜릿 공장을 설립했으며, 초콜릿을 벨기에, 프랑스, 이탈리아 등 전 유럽으로 수출함.
o 스위스 내 첫 초콜릿 공장은 19세기가 돼서야 가동됐는데, 브베이 시에서 카일러(Cailler; 오늘날의 네슬레)라는 브랜드가 시작됨. 이후 슈프륑리(Sprüngli), 린트(Lindt), 토블러(Tobler) 등의 초콜릿이 등장함.
o 20세기 들어서 1905년 생산은 약 13톤에 불과했으나 1918년 약 4만 톤에 달하는 초콜릿을 생산하게 됐고, 그 중 75%를 수출했음. 스위스 초콜릿이 세계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했고 1912년에는 전세계 초콜릿시장 55% 점유율을 기록했음.
□ 꾸준한 혁신, 신제품 개발과 품질 제고로 세계적인 선두 위치에 등극
o 헨리 네슬레가 첫 분말우유를 개발한 이래 다니엘 페터가 네슬레의 분말우유에 초콜릿을 가미함으로써 첫 밀크 초콜릿을 개발함.
o 이후 루돌프 린트가 매우 부드러운 퐁당 초콜릿인 콘체(Conche)를 개발함. - 콘체 개발 전에는 대부분의 초콜릿이 매우 딱딱하고 씹을 때 덩어리들이 느껴졌음.
o 세 번째의 혁신적인 제품 개발로는 토블론(Toblerone) 초콜릿을 들 수 있음. 꿀, 아몬드, 누가 등을 초콜릿과 섞는 것은 당시로는 매우 혁신적인 새로운 방법이었고 삼각형 형태도 매우 신선함.
o 그 밖에 해외에서 개발된 제품들이 스위스에 들어와 더 발전한 경우도 있음. 한 예로 스위스 초콜릿 제조사들은 코코아 버터를 초콜릿과 섞는 방법을 개발함. 또한 오늘날 일반적으로 많이 볼 수 있는 바둑판 모양의 초콜릿도 스위스에서 개발됨.
□ 스위스 초콜릿의 성공요인: 품질, 혁신, 마케팅, 브랜드
o 최고의 맛을 자랑하는 스위스 초콜릿 - 초콜릿의 구매는 맛에서 결정됨. 스위스의 초콜릿은 최고 품질의 재료와 제조공정으로 최고의 맛을 자랑함. - 품질 유지를 위해 제조업체들은 정기적으로 재료의 품질을 모니터링하고 제조 공정을 철저히 관리함. - 스위스 명품 초콜릿은 비싼만큼 값어치를 함.
o 끊임없는 제품의 개발 - 창의적인 아이디어, 신규 지식, 신기술을 시도하려는 의지는 제품을 더 발전시켰고 초콜릿 산업 성장의 주요 요인이 됨. -스위스 최초 초콜릿 제조사들은 벨기에,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기술과 지식이 스위스보다 한참 앞섰기 때문에 이들 다른 나라에서 뛰어난 기술과 경험을 배웠음. 해외에서 도입한 새로운 방식의 제품은 물 대신에 카카오 버터를 첨가한 것과 액체형태의 초콜릿 대신 바 형태의 초콜릿을 개발하는 것이었음. 그 밖에 이벤트성 초콜릿 등도 제작하기 시작했는데, 크리스마스 초콜릿, 부활절 기념 초콜릿 등이 있음.
린트사의 부활절 초콜릿
출처: 린트사 홈페이지
o 마케팅 - 스위스 제조업체들은 제품의 광고가 중요하다는 것을 조기에 인식하고 이를 활용함. 한 예로 19세기 말 부유층이나 귀족들 사이에 스위스 관광 붐이 일었는데, 스위스 제조사들의 적극적인 홍보로 초콜릿을 기념품으로 많이 사갔고 이후 스위스 초콜릿의 명성은 입소문을 통해 널리 퍼질 수 있었음. 이 때 스위스 제조사들은 스위스 이미지인 산, 자연, 소, 전통 수작업, 고급 품질, 자연의 깨끗함 등을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스위스의 초콜릿이 다른 초콜릿과 다르다는 것을 보여줌.
o 브랜드 - 스위스 제조업자들은 스위스 초콜릿 산업의 명성과 브랜드를 보호하기 위해 해외 모방업체를 철저히 견지함. 한 예로 영국계 제조회사가 '스위스 샬레‘라는 이름으로 마테호른 모양의 표지를 사용해 초콜릿을 판매하려 했음. 스위스 초콜릿 산업협회인 초코스위스(Chocosuisse)는 초콜릿이 스위스 메이드로 판매되려면 스위스에서 생산돼야 한다는 점을 상기시키며 제재를 가했음.
출처: 토블론 홈페이지
□ 초콜릿, 지속 판매 성장세
o 스위스 초콜릿은 스위스프랑의 강세, 제조사 간의 경쟁 심화에도 꾸준한 성장세를 보임.
스위스 초콜릿 판매 현황(내수와 해외시장 모두 포함) 출처: Chocosuisse
o 스위스 초콜릿의 주요 수출대상국은 독일, 영국, 프랑스, 캐나다, 미국 등이고, 이 5개국으로의 수출이 전체 수출의 50% 이상을 차지함.
스위스 초콜릿 주요 수출국(2011년)
출처: Chocosuisse
o 전체적으로 제조 초콜릿의 60%는 수출되며 40%만이 내수용임.
스위스 초콜릿 판매의 내수와 해외수출 비교 출처: Chocosuisse
□ 시사점
1) 스위스 초콜릿산업의 성공요인은 고품질, 혁신, 효과적인 마케팅
o 스위스 초콜릿산업의 성공 비결은 고품질, 혁신, 효과적인 마케팅임. 이러한 세가지 요소는 초콜릿 산업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성공한 대부분의 스위스 기업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특징임.
o 즉, 고품질 제품 생산과 시장의 변화와 신규 시장에의 빠른 적응, 고객의 니즈 만족, 장기적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실시, 혁신에 대한 노력이 중요함.
2) 독보적인 브랜드 구축이 중요
o 스위스 초콜릿이 발전한 데에는 초기 해외기술과 경험의 습득이 중요했음. 습득한 기술을 바탕으로 고품질 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해 오늘날의 세계적인 초콜릿의 명성을 이루어냄. 따라서 해외 기술 습득에도 열린 사고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함.
o 또한 수출의 중요성을 조기에 인식하고 판매시장을 확대함으로써 일찍 국제경쟁에 익숙해지는 것도 중요함.
o 스위스 초콜릿은 경쟁업체들의 제품보다 비싸지만 고급스럽고 소비자들에게 초콜릿만을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마치 한조각의 스위스 이미지를 구매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주면서 브랜드를 세계적으로 구축화하는 것도 국제경쟁력 확보에 절대적으로 중요함.
출처: Handelszeitung, Tobler 및 Lindt & Sprüngli 홈페이지, Chocosuisse 홈페이지, 무역관 보유 자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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