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 |
中, 동북3성 시장 어느 상권으로 진출할까 | |||
작성일 | ![]() |
2012-02-16 | 작성자 | ![]() |
김우정 ( yuting95@kotra.or.kr ) |
국가 | ![]() |
중국 | 무역관 | ![]() |
다롄무역관 |
中, 동북3성 시장 어느 상권으로 진출할까 - 같은 도시 내에서도 상권에 따라 시장 구분 – - 목표시장 선정을 통한 맞춤형 시장진출 필요 -
□ 동북3성 유통시장 현황
○ 2010년 동북3성의 사회소비재 매출 총액은 2009년 대비 18.5% 증가한 1조4434억 위안에 달함. - 중국 전체 사회소비재 매출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0.5%에 달함. - 2006년 이후 동북3성의 사회소비재 매출 총액은 연평균 15%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함.
동북3성 사회소비재 매출총액 증가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 통계연감
○ 동북3성 유통시장은 주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새로운 소비시대로 진입함. - 2001년 이후 동북3성 주민들의 연평균 가처분 소득은 평균 9.9%의 속도로 증가함. - 1인당 GDP가 5000달러를 넘어섬. 일반적으로 1인당 GDP가 5000달러를 넘어서면 산업화와 도시화가 가속화되고 소비지출이 증가해 제대로 된 내수시장이 형성됨. - 동북3성 주민의 소비구조는 비내구성 소비재 중심에서 점차 내구성 소비재, 서비스 제품으로 구매가 확대되는 단계임.
○ 유통방식의 집중화와 규모화가 진행됨. - 다국적 유통업체가 동북3성 주요 도시에 진출하고 로컬기업도 체인경영을 통해 규모를 확대함. 다롄(大連) 소재의 다상그룹(大商集團)은 중국 10대 유통기업으로 연간 매출액이 8000억 위안에 달하고 동북3성 주요 도시에 M &A 방식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 진출함.
동북3성 소비재 체인경영 분포상황(2010년 기준)
자료원: 중국 통계연감
○ 소득증가와 소비확대로 수입소비재 등 고급화 추세를 보임. - 소득증가로 취미, 여가,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해 스포츠 관련 용품 수입이 확대됨. - 화장품, 액세서리 등 소비재 수입이 증가하며 삶의 질 향상과 여성의 가사 편의를 위한 고성능 가전제품의 수입도 증가하는 추세임.
□ 다롄시 주요 상권
○ 칭니와(靑泥洼) 상권 - 다롄시 도심(기차역 남부)에 위치하며 100여 년의 역사가 있는 다롄의 쇼핑 명소임. -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정부의 상권 육성정책에 따라 현재 하루 평균 유동인구가 50만 명을 상회하는 다롄시 최대 상권으로 부상함. - 상권 내 백화점, 쇼핑몰, 지하상가, 재래시장 등 다양한 유통시장이 분포하며 중저가 상품에서 고가제품, 해외 명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취급함.
자료원: KOTRA 다롄 무역관
○ 시안(西安)로 상권 - 다롄 서부지역에 위치하며 상권 형성 역사는 길지 않지만 정부의 상권 육성정책에 힘입어 최근 빠르게 성장해 다롄의 제2 상권으로 부상함. - 쇼핑센터, 오락 및 요식 부대시설, 대형마트, 오피스텔, 레저, 전시 등 제반시설이 구비돼 현재는 젊은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권으로 자리매김함. - 시안로 상권의 영업면적은 총 53만㎡에 달하며 하루 평균 유동인구는 약 30만 명임.
자료원: KOTRA 다롄 무역관
○ 톈진(天津)가 상권 - 다롄의 가장 전통적인 상권으로 1990년대 중반까지 다롄 상업 발전의 대표지역으로 자리매김함. 그러나 정부의 톈진가 상권 업그레이드 실패 및 국유기업 구조조정 등 외부요인으로 인해 현재는 다른 상권에 크게 밀린 상황임. - 주요 백화점으로는 톈바이빌딩(天百大廈), 신스제백화점(新世界百貨), 자자오예쇼핑광장(佳兆業購物廣場) 등이 있으나 방문고객이 비교적 적고 매출이 부진한 편임.
○ 싼바광창(三八廣場) 상권 - 한국인이 밀집한 지역으로 한국인을 상대로 한 의류잡화점, 미용실, 요식업 등 서비스 업종이 다량 분포함. - 까르푸, 원저우청 의류도매시장을 중심으로 주변의 상권이 다양하게 발전하는 추세임.
□ 창춘(長春) 주요 상권
○ 기차역 상권 - 창춘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상권임. 창춘궈상(長春國商), 창장(長江)로 보행거리, 월마트, 화정(華正), 위안둥(遠東), 헤이수이(黑水)로 도매시장, 춘화(春華)지하상가 등이 분포함. - 도심지역이라 주변에 70만 명의 상주인구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철도교통 허브지역으로 하루 평균 유동인구가 50만 명에 달해 인기가 높음. - 외지인구 및 철도환승객이 주요 고객으로 취급상품은 중저가 제품 및 식품, 의류 등에 국한돼 있어 고급백화점은 없음.
○ 충칭(重慶)로 상권 - 1950년대 창춘시 제 5 백화점의 오픈을 계기로 상권이 형성됐으며 90년대 창춘국제무역센터(長春國貿中心), 줘잔쇼핑센터(卓展購物中心) 등이 입점해 상권이 확장됨. - 2000년대 이후 야타이푸위안쇼핑센터(亞泰富苑購物中心), 궈메이전기, 하이톈휴대전화(海天手機), 위루이쇼핑센터(玉瑞購物中心), 궈마오화롄점(國貿華聯店) 등 해외명품과 고가제품을 취급하는 쇼핑센터가 잇달아 오픈하며 관광, 쇼핑, 오락이 복합된 상권으로 업그레이드 됨. - 편리한 교통여건으로 하루 평균 유동인구가 60만 명을 상회하며 그 중 75%가 창춘 현지주민임. 소비계층은 25~40세의 고소득층에 집중됨.
○ 홍치(紅旗) 상권 - 창춘 서부지역에 위치하며 기차역 상권 및 충칭로 상권과 차별화된 육성정책으로 전통과 현대적인 트렌드를 결합시킨 새로운 상권임. - 현재 어우야상두(歐亞商都), 야시야백화점(亞細亞百貨), 바리춘톈백화광장(巴黎春天百貨廣場)을 중심으로 지하상가, 재래시장, 의류도매시장 등 다양한 쇼핑센터가 분포함.
□ 하얼빈(哈爾濱) 주요상권
○ 중양(中央)대가 상권 - 1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전통 상권으로 하얼빈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임. - 도심지역에 위치하며 고급 백화점, 복합 쇼핑몰, 마트, 전문상가, 재래시장 등 다양한 유통망이 분포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유동인구가 30만 명을 상회함. - 주요 백화점으로는 바이성, 중양상청(中央商城), 진안어우뤄바(金安歐羅巴), 쑹레이(松雷), 완샹청(萬象城) 등이 있음.
○ 홍보광장(紅博廣場) 상권 - 하얼빈 기차역 부근에 지하상가 오픈을 계기로 형성된 상권으로 주변에 50만 명의 상주인구를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철도교통 허브지역으로 하루 평균 유동인구가 50만 명에 달해 활성화된 상권임. - 외지인구 및 철도환승객이 주요 고객으로 취급제품은 중저가 제품 위주임. - 동북3성의 의류 집산지이자 중국의 대 러시아 교역의 교두보로 부상하면서 국제적 인지도가 향상됨.
□ 전망 및 시사점
○ 지역경제 발전 및 중국정부의 내수부양정책에 따라 소비 확대가 기대됨. -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동북노후공업기지 진흥계획, 랴오닝성 연해경제벨트개발개방계획, 지린성의 창지투(長吉圖)선도구 개방전략, 헤이룽장성의 하다치(哈大齊) 공업로드 전략으로 지역경제가 빠르게 성장할 전망임. - 중국 정부는 12·5 기간 소비재 판매는 연평균 15% 이상 성장해 2015년 32조 위안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움. 이에 따라 정부의 내수부양정책이 향후에도 지속돼 내수소비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됨. - 12·5 기간 중국 내수확대 전략은 소비력과 소비욕구 향상, 소비여건 개선, 소비구조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주민 소비 증대에 역점을 둠.
○ 우리기업들의 동북3성 상권 진출은 목표시장 선정을 통한 맞춤형 진출이 필요함. - 다롄 , 창춘, 하얼빈 등 2선 도시의 경우 제품 고급화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가 필요하며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은 3~4선 도시의 경우 중저가 보급품의 개발이 필요함. - 대형 유통기업을 대상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홍보를 추진하거나 TV 홈쇼핑, 온라인쇼핑몰 등 새로운 유통망을 개척해 다양한 판로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중국통계연감, KOTRA 다롄 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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