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 |
[녹색상품] 홍콩에 부는 웰빙바람, 건강식품 시장을 노려라 | |||
작성일 | ![]() |
2012-02-14 | 작성자 | ![]() |
임민혜 ( 712017@kotra.or.kr ) |
국가 | ![]() |
홍콩 | 무역관 | ![]() |
홍콩무역관 |
홍콩에 부는 웰빙바람, 건강식품 시장을 노려라 - 홍콩 웰빙트렌드와 함께 건강식품 선호현상 꾸준히 이어져 - - 중국의 잦은 식료품 사고로 수입 유기농 포장 식품 환영받아 -
□ 건강식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 홍콩사람들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 고조 - 홍콩 소비자들의 식품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방부제나 인공첨가물이 들어있는 식품을 피하고 무 방부제, 천연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건강음료, 유기농 포장 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뚜렷해짐. - 건강음료는 2005년도부터 2010년도까지 평균 4% 성장률을 지속했고, 5년간 총 21.8%의 판매 성장률을 달성함. 그 결과 2010년도에는 60억3000만 홍콩달러의 판매수익을 창출함. (건강음료: 인공색소, 화학첨가물, 방부제 등의 유해물질이 첨가되지 않은 음료로 차, 과일주스, 물 등) - 유기농 포장식품은 2005년도부터 2010년도까지 7.2%의 성장률을 지속한 결과 5년간 총 41.3%라는 판매 성장률을 달성, 2010년 1억6800만 홍콩달러의 판매수익을 창출함. (유기농 포장 식품: 유기농 원료로 만들어진 식품이 포장돼 판매되는 제품으로 유기농 빵, 유기농 꿀, 유기농 과자 등)
건강음료·유기농 포장식품 판매 성장률 (단위: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건강음료 시장 현황과 분석
○ 과일·야채 주스와 RTD차의 급속성장 - 건강음료 시장에서 과일·야채 주스와 RTD(Ready-To-Drink)차가 2005~2010년 기간 중 압도적인 판매수익을 올림.
건강음료 분류별 성장 추이 (단위: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건강음료계의 양대산맥 - Telford International사와 Vitasoy International Holdings사가 2010년 전체 건강음료 총 매출액의 36.2%를 차지함.
2007~2010년 홍콩 10대 건강음료 브랜드 점유율 (단위: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RTD차 인기 - 홍콩은 전통차의 인기가 매우 높은 편인데 최근에는 휴대하면서 수시로 마실 수 있는 RTD(Ready-To-Drink) 차로 큰 사랑을 받음. - 대표인기 상품으로는 Suntory의 RTD 흑우롱차와 중국 대륙에서 인기인 Wong Lo Kat의 Wong Lo Kat 허브차가 있음.
○ 인기있는 한국 과실차 - 한국산 과실차 중 대표적인 상품인 유자차는 2008년 말부터 중국 소비자들에 큰 인기를 얻고 최근 들어 과실차가 웰빙식품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차 시장에서 환영받음. - 홍콩의 최대 규모 유기농 식품점 ‘Three Sixty'에는 한국산 유자차와 홍초가 입점함. - 홍콩의 대표적인 마트인 ‘city super'에도 유자차가 입점했으며 그 밖에도 생강차 대추차가 있음.
홍콩에서 판매되는 한국산 과실차
자료원: IFC의 Three Sixty, City Super에서 직접 촬영 및 조사
□ 유기농 포장 식품 시장 현황과 분석
○ 유기농 유제품과 빵 인기 - 유기농 유제품은 2005년부터 꾸준히 판매수익이 가장 큰 품목임. -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은 곡물로 만든 유기농 빵은 자연적 식품이라 건강에도 좋지만 환경보호에 동참할 수 있다는 점에서 홍콩 소비자들에게 더 큰 관심을 받음.
유기농 포장 식품 성장 추이 (단위 :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Euromonitor
○ 유기농 포장 식품의 절대적 선두주자 Vitasoy사 - 건강음료에서도 우위를 보인 Vitasoy사는 유기농 포장식품시장에서도 높은 시장점유율을 보임. - '건강한 삶이 시작되는 곳'이라는 표어로 브랜드를 홍보하는 Vitasoy는 식음료의 원료가 모두 콩으로 홍콩에 부는 웰빙바람에 힘입어 큰 성공을 거둠. - 또한 SNS 사용량이 많은 홍콩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블로그와 페이스북에 메시지를 업로드 하는 행사를 열어 전년대비 40%의 판매 성장률을 기록했고 1만7000명의 팬과 2500건의 패키지 디자인 문구가 Vitasoy의 페이스북에 업로드 됨. 이는 현대의 흐름에 발맞춘 Vitasoy의 마케팅 전략이 돋보인 사례라고 볼 수 있음.
2007~2010년 홍콩 10대 유기농 포장 식품 브랜드 점유율 (단위: 백만 홍콩달러)
자료원: Euromonitor
홍콩 최대규모의 유기농 식품점 ThreeSixty 내부사진(좌), 판매중인 유기농 빵 진열사진(우) 자료원: IFC 내부에 입점한 Three Sixty 직접 촬영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건강식품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예상 - 2010년도부터 2015년도까지 자연건강음료의 연평균 성장률은 3%로 예측되며 70억8000만 홍콩달러의 판매액이 예상됨. - 유기농식품 역시 연평균 성장률 3.7%로 예측되며 앞으로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일 것임. - 홍콩 식품 시장에 고소득층을 위한 유기농 시장이 존재하고 홍콩 사람들에게 일본 식품은 방사능관련 문제로 아직까지도 불신이 상존하고 있어 한국식품의 안전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한국 기업의 진출 여지가 많음.
○ 건강식품 홍콩 진출 관련 유의점 - 타 제품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제품 상단에 ‘organic', 'green', 혹은 'eco-friendly'등의 표기로 차별화를 두는 것이 중요 - 유기농제품의 맛과 향은 일반 제품에 비해 못하다는 홍콩 사람들의 인식이 커 유기농 식품도 맛과 향이 좋다는 것을 알릴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함.
○ 관련 전시회(HKTDC Food Expo 2012)
자료: www.hktdc.com
자료원: 홍콩언론종합, 홍콩무역관, 홍콩무역발전국, Euromonitor, 코트라 홍콩 무역관 자체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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