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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中, 동북3성 시장 어느 상권으로 진출할까

곡산 2012. 2. 29. 08:06

제목 中, 동북3성 시장 어느 상권으로 진출할까
작성일 2012-02-16        작성자 김우정 ( yuting95@kotra.or.kr )
국가 중국       무역관 다롄무역관

 

中, 동북3성 시장 어느 상권으로 진출할까

- 같은 도시 내에서도 상권에 따라 시장 구분 –

- 목표시장 선정을 통한 맞춤형 시장진출 필요 -

 

 

 

□ 동북3성 유통시장 현황

 

 ○ 2010년 동북3성의 사회소비재 매출 총액은 2009년 대비 18.5% 증가한 1조4434억 위안에 달함.

  - 중국 전체 사회소비재 매출 총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10.5%에 달함.

  - 2006년 이후 동북3성의 사회소비재 매출 총액은 연평균 15% 이상의 증가율을 기록함.

 

동북3성 사회소비재 매출총액 증가 추이

    (단위: 억 위안)

자료원: 중국 통계연감

 

 ○ 동북3성 유통시장은 주민소득의 증가에 따라 새로운 소비시대로 진입함.

  - 2001년 이후 동북3성 주민들의 연평균 가처분 소득은 평균 9.9%의 속도로 증가함.

  - 1인당 GDP가 5000달러를 넘어섬. 일반적으로 1인당 GDP가 5000달러를 넘어서면 산업화와 도시화가 가속화되고 소비지출이 증가해 제대로 된 내수시장이 형성됨.

  - 동북3성 주민의 소비구조는 비내구성 소비재 중심에서 점차 내구성 소비재, 서비스 제품으로 구매가 확대되는 단계임.

 

 ○ 유통방식의 집중화와 규모화가 진행됨.

  - 다국적 유통업체가 동북3성 주요 도시에 진출하고 로컬기업도 체인경영을 통해 규모를 확대함. 다롄(大連) 소재의 다상그룹(大商集團)은 중국 10대 유통기업으로 연간 매출액이 8000억 위안에 달하고 동북3성 주요 도시에 M &A 방식으로 백화점, 대형마트 등에 진출함.

 

동북3성 소비재 체인경영 분포상황(2010년 기준)

지역

체인업체(개)

체인점(개)

매출액(억 위안)

구매액(억 위안)

랴오닝(遼寧)

91

5629

690.4

646.7

지린(吉林)

25

852

104.7

103.4

헤이룽장(黑龍江)

30

1082

170.2

180.4

자료원: 중국 통계연감

 

 ○ 소득증가와 소비확대로 수입소비재 등 고급화 추세를 보임.

  - 소득증가로 취미, 여가,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증가해 스포츠 관련 용품 수입이 확대됨.

  - 화장품, 액세서리 등 소비재 수입이 증가하며 삶의 질 향상과 여성의 가사 편의를 위한 고성능 가전제품의 수입도 증가하는 추세임.

 

□ 다롄시 주요 상권

 

 ○ 칭니와(靑泥洼) 상권

  - 다롄시 도심(기차역 남부)에 위치하며 100여 년의 역사가 있는 다롄의 쇼핑 명소임.

  - 1990년대 중반부터 시작된 정부의 상권 육성정책에 따라 현재 하루 평균 유동인구가 50만 명을 상회하는 다롄시 최대 상권으로 부상함.

  - 상권 내 백화점, 쇼핑몰, 지하상가, 재래시장 등 다양한 유통시장이 분포하며 중저가 상품에서 고가제품, 해외 명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취급함.

 

상가명

특징

입점여건

비고

성리쇼핑광장

(勝利購物廣場)

- 다롄기차역 남쪽에 위치하고 건축면적 14.7만 ㎡의 복합형 지하상가(쇼핑, 오락시설, 영화관, 레저 등)

- 하루 평균 유동인구 40만 명에 달함

- 한국상품, 미용실, 식당 등이 많이 입주함

- 매대 임대가격은 위치에 따라 수만 위안에서 수십만 위안으로 차이가 있음

- 매대임대료, 관리비 징수

- 매대 임대율은 거의 100%에 달하며 초기 투자금액 80만~100만 위안 소요

- 홈페이지: www.shop.victory.cn

- 북쪽 입구에 ‘정화한국상품거리’를 구성해 한국의류, 화장품, 식품, 생활용품 등을 다수 판매함

다롄상창

(大連商場)

- 동북 최대 유통기업인 다상그룹의 본점으로 60여 년의 역사를 가짐.

- 중저가 국산품 판매가 주류이며 중노년층이 선호함

-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입점이 가능하고 상당수의 입점비용 납부가 필수조건임.

- 판매액에 대해 일정비율의 인센티브로 관리비 충당

- 홈페이지: www.dsjt.com

- 수입제품보다는 국산품을 선호

신마트

(新瑪特)

- 칭니와 상권 중심에 있는 복합쇼핑몰

- 하루 평균 고객 수 10만 명 상회

- 중고가 제품을 취급하지만 유명브랜드는 많지 않음

- 홈페이지: www.dsjt.com

- 입점 희망자들의 경쟁이 치열

마이칼

(麥凱樂)

- 동북지역 최초로 중일 합작방식으로 경영

- 홈페이지: www.dsjt.com

- 수입제품 중 일본제품의 비중이 높음

추린뉘뎬

(秋林女店)

- 전통 백화점 방식으로 여성의류, 액세서리 전문 판매

 

다상난뎬

(大商男店)

- 중국 최초 중고급 남성용품 전문 판매점

- 판촉행사를 제외하고는 판매 부진

바이녠청

(百年城)

- 해외 명품을 위주로 취급하며 부유층 고객이 주로 많이 쇼핑함

- 글로벌 브랜드 제품만 입점이 가능함

- 고객은 많지 않은 편이나 매출은 높음

타이핑양백화점

(太平洋百貨)

- 홍콩계 백화점으로 중고급 상품을 취급함

- 중국 내에서 체인 경영방식으로 운영

- 베이징(北京) 본점 입점업체에 대해 체인 방식으로 입점

- 방문고객 수도 많고 경영도 활성화된 백화점

주광백화점

(久光百貨)

- 2009년에 오픈했으며 매장면적이 3.5만 ㎡에 달하고 입주 브랜드는 200여 개임

- 동북 최초 일본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백화점

- 일반 백화점 입점 방식

- 칭니와 상권 변두리에 위치해 활성화되지 않음

다두후이

(大都會)

- 한국 두타의 경영모델을 벤치마킹해 다롄에서 한국패션을 선도

- 1층에 한국 두타 입점업체들이 진출해 경영

- 매장 임대방식: 임대료 8~15위안/㎡

- 현재 매장 구조조정중으로 인지도가 높지 않은 편

아이상서울

(愛尙首爾)

- 칭니와 상권에서 큰 길 건너편, 라오둥공원(勞動公園) 지하에 위치한 상가

- 현재 입주율 50% 정도

- 매장분양 및 임대: 임대료 4~9위안/㎡

- 칭니와 주요 상권에서 길 건너에 위치해 인지도 높지 않음

자료원: KOTRA 다롄 무역관

 

 ○ 시안(西安)로 상권

  - 다롄 서부지역에 위치하며 상권 형성 역사는 길지 않지만 정부의 상권 육성정책에 힘입어 최근 빠르게 성장해 다롄의 제2 상권으로 부상함.

  - 쇼핑센터, 오락 및 요식 부대시설, 대형마트, 오피스텔, 레저, 전시 등 제반시설이 구비돼 현재는 젊은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상권으로 자리매김함.

  - 시안로 상권의 영업면적은 총 53만㎡에 달하며 하루 평균 유동인구는 약 30만 명임.

 

상가명

특징

입점여건

비고

뤄쓰푸·톈싱
국제센터

(羅斯福·天興國際中心)

- 시안로 상권 중심에 위치하고 건축면적이 19만 ㎡에 달하는 복합 쇼핑몰임.

- 마이칼, 궈메이(國美)전기, 영화관, 헬스장, 자동차정비센터 등 28개 업종 500여 개 업체가 입주

- 하루 평균 유동인구가 15만 명에 달함.

- 시안로 상권의 메카로 부상해 임대료가 높음

- 매장임대 방식

- 900여 석의 주차장이 있어 접근성이 용이함

푸자신톈디광장

(福佳新天地廣場)

- 매장 건축면적이 12만㎡에 달하는 복합 쇼핑몰

- 푸자그룹(福佳集團)이 월마트, 유이상청, 쑤닝(蘇寧)전기 등 업계 선두기업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HOPSCA 방식으로 경영

- 월마트 입주로 고객량이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임.

- 브랜드 및 제품에 대한 특별한 요구사항은 없음

- 매장은 임대 및 분양함

- 임대료는 지하는 4~8 위안/㎡, 지상의 경우 10위안 이상임

- 젊은 층을 겨냥한 쇼핑몰로 브랜드와 관계 없이 입점이 가능함

진후이쇼핑광장

(錦輝購物廣場)

- 8만 ㎡에 달하는 매장에 3000여 개 브랜드가 입점함

- 시안로 상권의 소비 트렌드를 선도하는 백화점

-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입점하며 상당한 입점 비용 납부가 필수조건

 

유이백화점

(友誼商城)

- 본점은 중산(中山)구에 있으며 2005년 시안로에 지점 오픈함

- 고가제품 및 해외 명품 판매

- 글로벌 브랜드 제품만 입점이 가능함.

 

바이성쇼핑광장

(百盛購物廣場)

- 1994년 중국에 진출해 총 18개 도시에 26개 매장을 운영하는 체인 백화점임.

- 20~40대 여성을 상대로 패션을 선도하는 외자 백화점임.

- 중고급 브랜드만 입점이 가능함.

- 현지 에이전트 통해 입점이 가능함.

- 현재 업종 경쟁으로 경영상황이 악화됨.

허핑광장

(和平廣場)

- 싱하이(星海)만 금융단지 내에 위치한 복합 쇼핑몰로 2003년에 오픈함.

- 8만㎡에 달하는 매장에 3000여 개 브랜드가 입점함.

- 중고급 브랜드 위주로 입점이 가능함.

- 임대료가 높은 편이며 업종에 따라 선별적으로 입점이 가능함.

- 다롄에서 가장 성공한 쇼핑몰으로 평가받음.

자료원: KOTRA 다롄 무역관

 

 ○ 톈진(天津)가 상권

  - 다롄의 가장 전통적인 상권으로 1990년대 중반까지 다롄  상업 발전의 대표지역으로 자리매김함. 그러나 정부의 톈진가 상권 업그레이드 실패 및 국유기업 구조조정 등 외부요인으로 인해 현재는 다른 상권에 크게 밀린 상황임.

  - 주요 백화점으로는 톈바이빌딩(天百大廈), 신스제백화점(新世界百貨), 자자오예쇼핑광장(佳兆業購物廣場) 등이 있으나 방문고객이 비교적 적고 매출이 부진한 편임.

 

 ○ 싼바광창(三八廣場) 상권

  - 한국인이 밀집한 지역으로 한국인을 상대로 한 의류잡화점, 미용실, 요식업 등 서비스 업종이 다량 분포함.

  - 까르푸, 원저우청 의류도매시장을 중심으로 주변의 상권이 다양하게 발전하는 추세임.

 

□ 창춘(長春) 주요 상권

 

 ○ 기차역 상권

  - 창춘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상권임. 창춘궈상(長春國商), 창장(長江)로 보행거리, 월마트, 화정(華正), 위안둥(遠東), 헤이수이(黑水)로 도매시장, 춘화(春華)지하상가 등이 분포함.

  - 도심지역이라 주변에 70만 명의 상주인구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철도교통 허브지역으로 하루 평균 유동인구가 50만 명에 달해 인기가 높음.

  - 외지인구 및 철도환승객이 주요 고객으로 취급상품은 중저가 제품 및 식품, 의류 등에 국한돼 있어 고급백화점은 없음.

 

 ○ 충칭(重慶)로 상권

  - 1950년대 창춘시 제 5 백화점의 오픈을 계기로 상권이 형성됐으며 90년대 창춘국제무역센터(長春國貿中心), 줘잔쇼핑센터(卓展購物中心) 등이 입점해 상권이 확장됨.

  - 2000년대 이후 야타이푸위안쇼핑센터(亞泰富苑購物中心), 궈메이전기, 하이톈휴대전화(海天手機), 위루이쇼핑센터(玉瑞購物中心), 궈마오화롄점(國貿華聯店) 등 해외명품과 고가제품을 취급하는 쇼핑센터가 잇달아 오픈하며 관광, 쇼핑, 오락이 복합된 상권으로 업그레이드 됨.

  - 편리한 교통여건으로 하루 평균 유동인구가 60만 명을 상회하며 그 중 75%가 창춘 현지주민임. 소비계층은 25~40세의 고소득층에 집중됨.

 

 ○ 홍치(紅旗) 상권

  - 창춘 서부지역에 위치하며 기차역 상권 및 충칭로 상권과 차별화된 육성정책으로 전통과 현대적인 트렌드를 결합시킨 새로운 상권임.

  - 현재 어우야상두(歐亞商都), 야시야백화점(亞細亞百貨), 바리춘톈백화광장(巴黎春天百貨廣場)을 중심으로 지하상가, 재래시장, 의류도매시장 등 다양한 쇼핑센터가 분포함.

 

□ 하얼빈(哈爾濱) 주요상권

 

 ○ 중양(中央)대가 상권

  - 100여 년의 역사를 지닌 전통 상권으로 하얼빈의 대표적인 관광 명소임.

  - 도심지역에 위치하며 고급 백화점, 복합 쇼핑몰, 마트, 전문상가, 재래시장 등 다양한 유통망이 분포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유동인구가 30만 명을 상회함.

  - 주요 백화점으로는 바이성, 중양상청(中央商城), 진안어우뤄바(金安歐羅巴), 쑹레이(松雷), 완샹청(萬象城) 등이 있음.

 

 ○ 홍보광장(紅博廣場) 상권

  - 하얼빈 기차역 부근에 지하상가 오픈을 계기로 형성된 상권으로 주변에 50만 명의 상주인구를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철도교통 허브지역으로 하루 평균 유동인구가 50만 명에 달해 활성화된 상권임.

  - 외지인구 및 철도환승객이 주요 고객으로 취급제품은 중저가 제품 위주임.

  - 동북3성의 의류 집산지이자 중국의 대 러시아 교역의 교두보로 부상하면서 국제적 인지도가 향상됨.

 

□ 전망 및 시사점

 

 ○ 지역경제 발전 및 중국정부의 내수부양정책에 따라 소비 확대가 기대됨.

  - 중앙정부가 추진하는 동북노후공업기지 진흥계획, 랴오닝성 연해경제벨트개발개방계획, 지린성의 창지투(長吉圖)선도구 개방전략, 헤이룽장성의 하다치(哈大齊) 공업로드 전략으로 지역경제가 빠르게 성장할 전망임.

  - 중국 정부는 12·5 기간 소비재 판매는 연평균 15% 이상 성장해 2015년 32조 위안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세움. 이에 따라 정부의 내수부양정책이 향후에도 지속돼 내수소비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됨.

  - 12·5 기간 중국 내수확대 전략은 소비력과 소비욕구 향상, 소비여건 개선, 소비구조 업그레이드 등을 통해 주민 소비 증대에 역점을 둠.

 

 ○ 우리기업들의 동북3성 상권 진출은 목표시장 선정을 통한 맞춤형 진출이 필요함.

  - 다롄 , 창춘, 하얼빈 등 2선 도시의 경우 제품 고급화를 통한 브랜드 이미지 제고가 필요하며 소득이 상대적으로 낮은 3~4선 도시의 경우 중저가 보급품의 개발이 필요함.

  - 대형 유통기업을 대상으로 한국제품에 대한 홍보를 추진하거나 TV 홈쇼핑, 온라인쇼핑몰 등 새로운 유통망을 개척해 다양한 판로를 모색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중국통계연감, KOTRA 다롄 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