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내수시장 확대 견인차, 신흥 거점도시
○ 신흥 거점도시 경제 성장률은 중국 평균 성장률을 웃돌면서 급성장
○ 고소득층 증가로 사치품, 자동차, 주택 소비 메카로 부상
○ 소비재, 서비스 유통기업의 신흥 타겟 시장으로 각광
○ 전통적 지주 산업과 신흥 산업분야가 동시에 급속도로 발전
II. 주요 신흥 거점도시 경제 현황
□ 창샤(长沙) :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중부의 공업, 소비 중심지
○ (경제) 연평균 GDP 약 15% 성장, 2010년 1인당 GDP $ 10,155
○ (프로젝트) 중부 굴기 및 내수진작 정책으로 대형 프로젝트 추진 활발
○ (산업) 태양전지 설비, 기계설비 등 장비제조업 발달, 신재료산업도 연평균 30% 성장,
유색금속, 석유화학, 철강, 문화컨텐츠 산업 발달
○ (소비) 도시주민 소비지출 빠르게 성장, 소비형태가 다양화되고 있으며, 소비재는
주로 로컬 유통상들을 통해 간접 수입 후 유통
○ (전략) 강한 지역주의와 관료주의를 극복하고, 인건비 절감을 위한 진출보다 내륙지역
내수판매에 적합한 아이템을 선택하여 진출
□ 정저우(郑州) : 중국 내륙을 잇는 교통의 요지, 떠오르는 신소비시장
○ (경제) 2010년 GDP 전년대비 13% 성장, 1인당 GDP $ 7,238
○ (프로젝트) 중앙정부 주도 중원경제구 개발 계획, 교통인프라,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진행
○ (산업) 자동차부품, 수변전 설비 및 플랜트 설비 등 장비제조업 발달
○ (소비) 사치품과 중저가제품 시장 동반성장, 대형 쇼핑몰 유행
○ (전략) 한국기업 진출이 미미한 상태로 복잡한 행정절차를 숙지하고 충분한 사전 조사
후 진출, 소비재, 첨단기술 부품 및 설비분야 유망
□ 선양(沈阳) : 동북지역 최대 유통허브, 장비제조업 중심지
○ (경제) 연평균 GDP 15% 이상 성장, 1인당 GDP $ 9,404
○ (프로젝트) 국가 신형공업화 종합개혁 시범구인 선양경제구 개발 추진, 동북본부 기지
건설, 지하철 건설 프로젝트 등 진행
○ (산업) 선반, 석유화학 기계 등 장비제조업, 농산물 가공업, 자동차 제조업, 화학공업,
금속가공업 등 발달
○ (소비) 고급 소비 수요, 주변 도시의 중산층 증가, 소비재는 주로 동북지역 최대 도매
시장인 선양에서 주변 지역으로 유통되고 있으며, 대부분 2차 로컬유통상이 간접
수입한 제품을 유통
○ (전략) 한국제품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잘 활용하여 고급 제품과 중저가제품 시장을
적절히 포지셔닝하여 공략, 중장비 부품소재, 설비 분야 진출 유망
III. 내륙 거점도시 진출 방향
○ (시기) 다국적 기업에게 선점당하기 전에 진출을 서둘러라.
○ (분야) 급증하는 구매력과 발전 중인 산업에서 블루오션 분야를 찾아라.
- (소비재) 한국에 대해 비교적 우호적인 내륙지역 분위기를 활용하여 프리미엄 시장
공략
- (프로젝트) 권역개발계획으로 수요가 증가한 프로젝트 시장 진출
- (산업) 전통 주력산업과 미래 신흥전략산업 분야에서 새롭게 창출되는 기회에 주목,
틈새 시장을 개척
- (유통) 연해도시에 수출 후, 다시 내륙 거점도시로 진입
○ (전략) 내륙 거점도시별 특성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라.
- (정부) 지방보호주의 강한 내륙지역에서는 정부와의 네트워킹이 중요
- (비즈니스 환경) 내륙시장 진입장벽과 리스크를 꼼꼼이 사전 조사
- (진출전략) 연해지역과 내륙지역별로 입체적인 마케팅 진행, 현지 유력 파트너와 협력,
철저한 현지화 전략 추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