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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닐슨, "건강·다이어트 강조 제품 성장률 높아" FooDs Info 2005/02/03 14:24

곡산 2011. 7. 18. 15:13

AC닐슨, "건강·다이어트 강조 제품 성장률 높아" FooDs Info

2005/02/03 14: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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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적으로 건강과 다이어트, 편리성이 강조된 식품과 음료 제품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AC 닐슨이 최근 발표한 '2004년 전세계 인기 품목 - 식품 및 음료업 성장에 관한 연구(Whats Hot Around the Globe - Insights on Growth in Food and Beverages 2004)' 에 따르면 지난해 두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한 요구르트, 계란, 시리얼, 스포츠음료 등 7 가지 품목 중 5 가지는 소비자들이 건강과 체중 감량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식하는 품목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고의 성장률을 기록한 품목은 두유 음료(31%)와 마시는 요구르트(19%)였으며, 이 두 품목은 2002년도에 실시된 유사한 조사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품목에 포함됐다.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식품과 음료는 특히 선진국 시장에서 고단백질·저탄수화물 (low-carb) 다이어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늘어난 것이 성장에 기여한 중요한 요인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러한 다이어트 방식의 인기와 그 결과로 나타난 식품 및 음료의 구매는 수많은 지역에서 특정 품목의 성장을 주도하는 한편, 다른 제품에 타격을 주는 주요 요인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고서는 밝히고 있다.

예를 들면, 계란은 전세계적으로 16% 성장한 한편, 10 가지 무당 탄수화물(Non-Sweet Carbohydrates) 품목 중 4% 이상 성장한 품목은 하나도 없었다.

AC닐슨은 저탄수화물 제품이 여러 가지 식품 및 음료 품목의 중요한 하위 품목으로 자리를 잡을 것인지, 아니면 단지 한 때 지나가는 유행에 그칠 것인지는 여전히 확실하지 않다고 밝혔다.

저탄수화물 제품의 유행이 시작된 미국에서는 저탄수화물 제품에 대한 관심이 그 추진력을 잃고 있다는 이미 증거가 나타나고 있는데, 과거의 인기 품목 중에 (비맥주 맥아알코올음료(malternatives) 등) 조제 알코올 음료는 인기가 시들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2002년 조사에서 33%의 성장률을 보여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품목으로 확인됐던 이 품목은 2004년의 고속 성장 품목 목록에 오른 품목들의 성장률보다 훨씬 낮은 2%의 성장률을 기록하는데 그쳤다.

반면 소비자의 욕구, 특히 건강 및 편리성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킨 요구르트(19%), 신선한 조리 완료 샐러드(8%), 생수(6%) 등은 2002년은 물론 2004년 조사에서 모두 고속 성장 품목에 올랐다.

지역별로는 개발도상국에서 성장률이 더 높게 나타났다.

조사대상 59개국에서 89개 품목의 세계적인 성장률은 4%였다. 이같은 비교적 낮은 성장률이 나타난 것은 대규모 선진국 시장인 유럽(2%), 북아메리카(4%)의 낮은 성장률에 기인한 것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일부 규모가 작고 경제 개발 수준이 낮은 지역에서는 성장률이 훨씬 더 높았다. 신흥 시장 지역에서 총 성장률은 10%였으며, 3분의 1 이상의 품목이 두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시리얼·뮤즐리·후르트 바 품목은 이 지역에서 무려 47%의 성장을 거뒀으며 동부 유럽에서 제품이 출시된 것이 매출액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와 관련 AC닐슨코리아 권오휴사장은 "대중매체에서 비만과 당뇨와 같은 문제를 비중 있게 다루는 현 상황에서 전세계의 소비자들이 다이어트와 건강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 결과"라며 "세계적인 식품 및 음료 제품 판매 업체들은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성장률이 높은 점을 감안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사 방법
조사 결과치는 전세계의 총 소비재 제품 중 93% 이상, 세계 인구의 77% 이상을 차지하는 아시아 태평양, 신흥시장, 유럽, 라틴아메리카 및 북아메리카 지역에 걸친 59개국의 소매점에서 판매된 89개 품목에 기초했다. 조사자료는 2004년 7월까지 12개월 동안 수집된 자료다.

 

1. 품목별 성장률

매출 수익이 가장

빠르게 성장한 품목

총 품목 성장률

‘03-‘04

2002년 고성장 품목

포함 여부

두유 음료

31%

O

마시는 요구르트

19%

O

계란

16%

X

시리얼 / 뮤즐리 / 후루트 바

14%

X

스포츠 / 에너지 음료

10%

X

설탕 대용품

10%

X

냉장 조리 식사

10%

O

냉동 과일

9%

O

냉장 샐러드 드레싱

9%

O

즉시 마실 수 있는 무탄산 음료

8%

X

코코아 / 초콜렛/ 맥아 음료

8%

X

신선한 조리 완료 샐러드

8%

O

냉동 육류

7%

O

신선한 채소

7%

X

냉장 디저트

7%

X

식용유

7%

X

냉장 육류

7%

X

실온 보관 케이크 / 과자류

6%

X

냉장 생선류 / 해산물

6%

X

냉동 피자

6%

X

냉장 수프 / 부용/ 스프 재료

6%

X

생수

6%

O

실온 보관 과일 / 견과류

6%

X

토스터 패스트리

6%

X

2. 조사대상 시장

아시아 태평양

유럽

신흥 시장

라틴아메리카

북아메리카

호주

중국

홍콩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대한민국

말레이시아

뉴질랜드

필리핀

싱가포르

대만

태국

베트남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핀란드

프랑스

독일

그리스

아일랜드

이탈리아

네덜란드

노르웨이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터키

영국

불가리아

크로아티아

체코공화국

이집트

에스토니아

헝가리

카자흐스탄

라트비아

리투아니아

모로코

나이지리아

폴란드

루마니아

러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남아프리카

아랍에미레이트연합

아르헨티나

브라질

중앙 아메리카 1

칠레

콜롬비아

멕시코

푸에르토리코

1 코스타리카 ,

엘살바도르 ,

과테말라 ,

온두라스 ,

나카라과 ,

파나마

를 포함

캐나다

미국

뮤즐리(Muesli) : 곡물,견과(堅果),말린 과일 등을 섞어 우유와 함께 먹는 아침식사.

부용(Bouillon) : 쇠고기 등의 묽은 수프.

 

출처 - 식품저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