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경제연구소에서 발표한 2010년 핵심 소비 트렌드 7가지 중 하나로 ‘브라보 시니어 라이프(Bravo Senior Life)’, 즉 새로운 자아를 찾고자 하는 중년이 꼽혔다. 주요 소비계층으로 50대 이상 중년이 떠오르고 있다. 그들은 소위 한국의 ‘베이비붐’ 세대로 태어나 70~80년대 한국의 고도 성장기에 대학에서 청년시절을 보내고, 10여 년 전에는 IMF라는 경제위기를 겪었으며 이제는 직장에서 은퇴를 앞두고 있는 사람들이다.
자녀와 가족, 또 부모님을 위해 평생을 헌신하고 희생하며 살아왔던 세대지만, 이제는 자녀의 취업 내지는 부모의 사망 등으로 그 책임에서 어느 정도 벗어났다고 볼 수 있다. 거기에 은퇴는 다가온 반면 평균 수명이 늘면서 ‘자아’에 대한 자각과 함께 ‘자신을 위한 투자’에도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이다. 그 동안 근검절약을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며 살아왔지만 여건이 바뀌고 가치관에도 변화가 일어나면서 이들은 자신의 건강과 취미, 여가나 외모 등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특히 이 시기가 되면 의학적으로는 건강하다는 소견이 나와도 청장년 때처럼 원활한 신진대사를 보이지 않는 탓에 ‘건강 염려증’이 심해지기도 한다. 따라서 약물 처방이 아닌 건강기능식품을 통해 수명 연장과 건강한 노후를 보장받으려는 사례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대상주식회사 건강사업본부인 대상웰라이프의 클로렐라는 갱년기를 맞은 중년층의 필수 건강기능식품으로 스테디셀러를 기록 중이다. 대상웰라이프는 지난 2005년 클로렐라 매출 800억 원을 기록하며 당시 전체 시장 규모인 1200억 원의 약 70%를 차지한 바 있다.
대상웰라이프 클로렐라는 직사광선에 직접 노출되는 옥외 배양 방식과 달리 전북 군산의 전용 제조 공장에서 옥내 배양 방식으로 생산돼 품질이 균질하고 이물 혼입이 없다. 특히 우수 종균 개발과 각종 임상 실험 등 관련 R&D에 끊임없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세계 최고 수준의 클로렐라 원료 생산 경쟁력을 보유한 대상웰라이프는 연간 1000톤의 생산량 가운데 400톤 가량을 클로렐라 종주국인 일본을 비롯한 대만, 미국 등 해외 시장에 판매하고 있을 만큼 세계 시장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중국 및 동남아 시장, 유럽 진출 등으로 더욱 가속화 될 전망이다.
클로렐라의 효능은 이미 여러 가지가 알려져 있지만 중년층의 건강을 위한 효능으로는 항산화를 통한 체질 개선과 면역력 강화, 치매 및 노안 예방 등을 들 수 있다.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인 클로렐라를 꾸준히 복용할 경우 오랜 기간 육류와 곡류를 과다 섭취함으로써 산성화된 체질을 알칼리성으로 바꾸는데 도움을 줘 노화를 막고 각종 질환 발생을 막을 수 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면역력이 떨어져 잦은 병치레로 고생을 하기도 하는데 클로렐라가 면역을 관장하는 일부 사이토카인(cytokine)의 양을 증가시키는 것이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한 인체임상 결과로 나타나기도 했다. 담수 녹조류로 엽록소(영문명 클로로필; chlorophyll)가 풍부한 클로렐라는 치매와 노안 예방 효과도 입증된 바 있다. 엽록체에 많이 들어있는 루테인(lutein)이 뇌조직의 산소공급을 막아 생기는 치매를 예방해 주는 것이다. 한편 클로렐라 속 루테인은 중년이 되면서 망막의 황반 변성으로 생기는 ‘황반변성증’과 백내장 등 노안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루테인이 황반의 간체와 추체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와 강한 푸른빛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이 밖에도 중년 건강을 위협하는 골다공증과 당뇨 등에도 클로렐라의 효능이 과학적으로 입증됐다.
대상웰라이프는 올 하반기에 클로렐라를 전면적으로 리뉴얼해 신규 고객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올 연말 선보이는 클로렐라 리뉴얼 제품은 클로렐라의 기본기능성을 보다 강화하고, 추가적인 기능성을 부가함으로써 새로운 기능성을 필요로하는 고객들을 만족시킬 예정이다.
클로렐라가 중년층 전체를 대상으로 한 아이템이라면 개인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갱년기 대응식품도 라인별로 잘 갖춰져 있다.
우선 성별에 따라 남성은 미들러, 에버파워본, 헤라클엑스 등 지구력 강화와 전립선 건강에 초점을 맞춘 건강기능식품이 있으며 여성용으로는 에버플라본, 감마리놀렌산 등을 꼽을 수 있다.
중년 남성용 건강기능식품 3종은 철저히 고객층에 맞게 기능화하였다. 전립선 건강에 좋은 것으로 알려진 쏘팔메토와 철새들의 이동 에너지원인 옥타코사놀을 주원료로 했으며 여기에 비타민, 클로렐라, 홍삼, 녹용 등을 넣어 효능을 높이고 편의성을 강화했다.
‘천연 에스트로겐’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는 감마리놀렌산은 중년 여성을 위한 건강기능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대상웰라이프 감마리놀렌산은 뉴질랜드 청정지역에서 유기농으로 재배한 달맞이꽃 종자유 원료에 대두추출물, 석류농축 분말, 클로렐라 추출물 등 여성에게 좋은 재료를 모두 함유했다. 중년 여성이 갱년기 증상 개선과 건강 유지를 위해 챙겨 먹을 수 있도록 복합기능성 건기식인 ‘에버플라본’도 시장에 내놓고 있다.
남녀 구분 없이 중년을 위한 공통적인 제품으로는 오메가3와 글루코사민, 플랙스조인트MSM, 루테인2.0 등이 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성인의 혈행 개선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든 대상웰라이프 오메가3는 인체조직과 비슷한 캐나다 청정지역의 하프물범유를 원료로 사용해 체내 흡수율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관절 연골 건강에 좋은 대상웰라이프 글루코사민은 고품질의 일본산 글루코사민 원료에 상어연골추출물, 클로렐라, 칼슘 등을 보강하여 나이가 들수록 약해지는 관절과 연골 건강에 효과적이다.
소나무에서 추출한 천연소재인 MSM을 원료로 해조칼슘 등을 함유한 플랙스조인트MSM은 식약청에서 기능성과 안전성을 인정받은 개별인정형 제품이다. 관절 뿐만 아니라 뼈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제품이어서 퇴행성 관절염 등이 진행 중인 중년층에 인기가 높다.
노안과 백내장 등 중년층 눈 건강 개선을 위해 특화시킨 루테인2.0은 루테인복합추출물을 원료로 하고 있는데 이는 마리골드꽃에서 추출한 천연물질로 시력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황반변성을 막아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대상웰라이프는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제품개발 연구소에서 30여 명의 전문 연구원들이 각종 기능성 원료에 대한 실험 및 임상 시험 의뢰, 제품 개발 등에 몰두하고 있다.
대상웰라이프는 국내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로서 고령화 시대를 맞고 있는 대한민국 중년층의 건강을 지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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