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인도, 수입식품 시장동향 및 유통구조 | ||||
작성일 | 2009-12-23 | 작성자 | 장병석 ( britechang@kotra.or.kr ) | ||
국가 | 인도 | 비즈니스센터 | 첸나이KBC | ||
인도, 수입식품 시장동향 및 유통구조
□ 시장동향 및 규모
○ 인도의 수입식품시장이 2002/03년 13억 달러에서 2007/08년 36억 달러로 해마다 약 23% 성장
○ 2007년 수입과일의 규모는 2억 달러이며, 이는 2006년에 비해 26% 상승한 것임. 과일 중 배와 포도, 오렌지 등이 수입되지만 그 중 사과가 가장 많이 수입되며 주요 수입국은 미국, 중국, 칠레, 오스트레일리아 등임.
주요 수입과일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자료원 : Commerce.nic.in
○ 인도 해양수산물개발원(MPEDA)에 따르면, 2007/08년 수산물 수입은 약 3500만 달러였음. 수입물 중 냉동생선이 64%를 차지하며 그 뒤로 냉동새우, 게, 오징어, 참치 등이 있음. 한편 인도에 수입되는 수산물은 대부분 국내소비가 아닌 가공 후 재수출을 위한 것임.
주요 수입수산물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자료원 : Commerce.nic.in
○ 수입과자류 시장의 규모 역시 점차 커지고 있음. 2005/06년에 비해 2007/08년의 초콜릿 수입량은 약 40% 증가했으며, 같은 기간 설탕 과자류의 수입량은 약 50% 증가했음. 초콜릿은 주로 중국과 싱가포르, 아랍, 영국 등에서 수입되며 설탕 과자류의 절반이 중국에서 수입됨.
주요 수입과자 판매현황 (단위 : g, 달러)
자료원 : Commerce.nic.in
○ 한편 최근 파스타의 수입량이 급증했는데, 이는 이탈리아 요리에 대한 관심의 증가와 더불어 쉬운 조리법 때문임. 파스타는 2006-07년 250만 달러에서 2007-08년 850만 달러로 증가했음. 올리브오일 또한 이탈리아 음식 선호도의 증가 때문에 점차 수입이 늘어나는 실정임.
○ 마지막으로 수입 꿀시장 역시 주목할 만한 품목임. 인도는 자연산 꿀의 83.5%를 수입하며, 그 수치는 2005-06년 50만 달러에서 2007-08년 290만 달러로 증가했음. 현재 중국이 인도에 가장 많은 자연산 꿀을 수출함.
□ 유통구조 동향
○ 일반적으로 수입상은 제품을 소매업자에 배달하기 위해 각 지역에 유통업자를 둠.
원예품 유통과정 자료원 : Business India
○ 새우 등의 해산물이나 얼린 육류, 치즈 등은 수입돼 소비자에게 유통되기까지 냉장유통체계를 요함.
냉동육류, 수산물, 치즈의 유통과정 자료원 : Business India
○ 초콜릿 등처럼 가공이 필요하지 않은 식품은 주로 첸나이나 뭄바이, 아메다바드와 같은 항구도시를 통해 유통됨.
□ 진출 방안
○ 수입식품들은 인도의 주요 도시인 Chennai, Cochin, Bangalore, Hyderabad, Kolkata, Mumbai, New Delhi, Pune에서 주로 소비되나 최근 Coimbatore, Chandigarh, Jaipur, Lucknow 등에서도 상당한 수요증가가 있음.
○ 이에 신흥 성장도시나 Goa, Kerala, Rajasthan처럼 유명한 휴양도시를 타깃으로 삼는 것도 좋은 방법임.
○ 최근 고급호텔에서 수입식품의 수요가 증가하는 바, 인도 유명호텔에 꾸준히 접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임.
○ 인도 대형 식품업계와 협력할 방안을 찾거나 인기있는 웹사이트를 중심으로 제품의 상세한 정보를 꾸준히 업데이트하는 방법도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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