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신기술

<동영상> 후코이단이 뭐야?...건강식품 신소재 관심

곡산 2008. 11. 4. 06:33

<동영상> 후코이단이 뭐야?...건강식품 신소재 관심
2008년 11월 03일 (월) 18:56:33 김수성 기자 admin@hkn24.com

   
【헬스코리아뉴스】건강식품 신소재  후코이단(fucoidan)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조류에서 추출한 후코이단(FUCOIDAN)에 대한 연구는 세계적으로 학자들에 의해 오래전부터 이루어져왔다.  결정적으로 1996년 제55회 일본암학회 총회에서 후코이단이 암세포 자살(Appoptosis) 유도작용과 더불어 면역증강과 전이방지 등 암과 관련한 3가지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발표되면서 집중 조명을 받기 시작했다.

2000년대 초반에 많은 의료진들의 임상데이터와 체험사례를 바탕으로 단행본이 10여권 나왔고 일본의 서너 군데 회사가 후코이단의 대량생산에 성공하면서 2002년부터 완제품이 과립, 액상, 차, 캡슐, 정제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었다.

2003년부터는 미국도 일본 후코이단을 주원료로 하여 만든 후코이단 관련 제품이 다량 출시되고 있다. 후코이단이 주원료라 추정되는 당질 영양소 제품의 선두업체인 미국의 M사는 2005년 전세계 총매출액이 5000억원을 넘었다. 망고과즙을 첨가하여 만든 리뮤(해조류의 일종, 핵심성분은 후코이단) 음료를 판매하는 한 회사(limu company)의 누적 판매량은 3000만병이라고도 한다.

LCR이라는 회사의 후코이단 제품도 호주, 유럽 등 전세계 20여개국에 판매되고 있는 등 후코이단의 원조격인 일본보다 오히려 미국에서 후코이단 시장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다만 후코이단 자체가 고가이다보니 직접 제조하는 한국처럼 후코이단의 함량을 많이 넣지 못하고, 대부분의 미국 제품은 일본처럼 후코이단 함량이 소량인 경우가 많다. 일본은 후코이단이 주원료인 엑기스 차원의 음료가 큰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국에서는 해림바이오, 한국후코이단, 후코스코리아 등 3~4개 업체가 후코이단 시장을 놓고 경쟁을 벌이고 있다. 대부분 일본이나 미국에 비해 순도나 함량 면에서 높은 제품들이라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대표적 업체는 한국후코이단(대표 성호제)이다. 이 업체는 임상 및 연구개발을 통해 순수 국산 미역에서 추출한 후코이단의 우수성을 검증하고 있다고 말한다.

성호제 대표는 "대표적 청정 해역인 전라남도 완도산 다시마 및 미역포자엽에서 독자적 기술로 추출정제한 고순도 후코이단을 사용한 분말과 액상제품을 출시하고 있다"며 "후코이단은 성분이 고순도 고함량이어야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지난해말 현재 일본의 기능식품소재 시장에서 후코이단은 약 1000억원 규모를 형성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본 제품은 원료를 기준으로 큰 실말(모즈크) 유래는 일본의 오키나와산 및 통가산이, 다시마 유래는 일본 북해도 산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근래에는 미역 유래의 한국산 원료가 시장에 참여하고 있다.

참고로 후코이단의 함량은 5~85%로 용도에 따라 넓은 범위를 이루고 있다. 가격은 일본시장 내에서 십만 엔에서 수 만엔에 이르기까지 유래에 따라 큰 편차를 보이고 있는데 원료 공급사들은 최근 버섯의 대체원료로서 다양한 프로모션을 펼치고 있기도 하다.

 

 

‘후코이단’에 미친(?) 사람...한국후코이단 성호제 대표
“4년전 후코이단 처음 접해...암환자 치료 효과에 놀랐습니다”
2008년 07월 03일 (목) 16:38:24 임호섭 의약산업전문기자 admin@hkn24.com

   
▲ 성호제 한국후코이단 대표
【헬스코리아뉴스】"만 4년 동안 믿을만한 후코이단 제품을 만들기 위해 참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인터넷에 나오는 글들의 반 이상이 제가 만들어서 운영했던 카페의 글을 퍼갔지만 저는 오히려 후코이단이 더 많이 알려질 수 있는 기회라 생각하고 기뻤습니다. 더 가지고 가라고 연락하기까지 했으니까요."

한국후코이단(www.koreafucoidan.com)의 성호제 대표는 '후코이단(갈색 해조류 추출물로 만든 기능성식품)'에 미친(?) 사람이다.  성 대표가 후코이단을 처음 알게된 것은 4년 전.  국내 최초로 대량추출에 성공한 한 회사의 총괄이사로 근무하면서 후코이단의 신비함에 놀라 지금까지 전국 방방곡곡을 누비며 후코이단의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다.

"당시만해도 국산 후코이단 제품은 전혀 없었죠. 일본제품이 국내 수입업체를 통해 들어오기 시작하던 때였으니까요."

성 대표는 자신이 다니던 교회의 신도 세사람이 건강이 좋지 못하다는 말을 듣고 자신만의 노하우로 개발한 후코이단을 소개했다.  그 결과 세사람의 건강이 놀라울 정도로 회복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한다. 그는 이때부터 후코이단이 다른 건강식품과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확신했다.

그는 후코이단의 좋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연구에도 몰두했다고 한다.  "국내자료는 거의 없었기 때문에 책이나 인터넷을 통해 주로 일본의 사례를 수집했고, 후코이단 시장을 알아보기 위해 일본에 갔다가 그곳에서 한국산 해조류가 최고 등급으로 인정받고 가격도 가장 비싸다는 걸 알았죠." 성호제 대표가 일본산 후코이단보다는 국산 후코이단이 함량과 순도가 모두 월등히 높다는 자부심과 믿음을 갖고 제품개발에 더욱 매진할 수 있었던 이유다.

성 대표는 현재 한국후코이단을 이끌고 있다. 한국후코이단에서 개발한 후코이단 제품은 인터넷을 통해 미국이나 캐나다, 독일, 프랑스, 호주 등 다른 나라에서도 인기다. 지난 2005년 부터는 후코이단 음료까지 내놓았다. 후코이단이 음료로 만들어진 것은 처음이다.

업계에서 성호제 대표는 '후코이단 박사'로 통한다. '성호제 후코이단'라는 고유명사가 생겼을 정도다. 전국을 누비며 강의를 하다보니 자연스레 따라붙은 호칭이다. 

국내 최초로 후코이단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한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고순도·고함량의 암환자용 후코이단 제품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는 성호제 대표. 그는 후코이단이 암환자의 치료에도 큰 효능이 있다고 확신한다.

의사 및 한의사들과의 학회활동과 임상참여를 통해 축적한 수많은 체험과 경험이 그에게 이같은 확신을 심어주었다. 그는 "기능성 건강식품을 뛰어넘어 후코이단 항암신약을 직접 개발해 보는 것이 꿈이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