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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바이어들이 찾고 있는 오가닉코튼(유기면) 제품 현황

곡산 2008. 10. 18. 15:59

캐나다, 바이어들이 찾고 있는 오가닉코튼(유기면) 제품 현황

-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오가닉코튼 시장 -

- 캐나다 시장 진출은 신속한 홍보가 Key -

 

보고일자 : 2008.9.26.

한혜진 밴쿠버무역관

jennyh@kotrayvr.com

 

 

□ 개요

 

 ○ 전 세계적으로 오가닉 제품 시장규모가 매년 50억 달러 이상 매출 증가세를 보이며 성장하고, 이에 따른 오가닉코튼 북미시장도 증가 추세를 보임.

 

 ○ 미국 시장에 이어 캐나다의 의류 유통업체들의 바이어들도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오가닉코튼 시장에 주목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환경적 경제적 이슈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수요에 대비해 다양한 오가닉코튼 제품들을 검토 및 모색 중임.

 

□ 오가닉코튼 시장 개요

 

 ○ 오가닉코튼(유기면)은 일정 기간 화학비료와 화학약제 등을 사용하지 않은 토양에서 살충제와 고엽제 등 화학성분의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법으로 생산한 면을 가리키며, 철저한 인증절차를 거쳐야 함.

 

 ○ 오가닉코튼 제품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공인된 인증기관으로부터 승인을 받은 오가닉코튼 원재료를 사용해 친환경적 방식으로 생산돼야 하며, 친환경적 생산방식을 인증하는 시스템으로 전세계에서 통용되고 있는 인증기준으로 Global Organic Textile Standards(GOTS)가 있음.

 

 ○ 오가닉코튼의 경우 오가닉코튼이 100% 사용된 제품뿐만 아니라 오가닉코튼과 일반 코튼, 합성섬유, 혹은 대나무와 같은 천연섬유와 적절히 배합한 제품들이 있음.

 

□ 오가닉코튼 시장규모

 

 ○ 전 세계 오가닉코튼 시장은 지난 5년간 매년 평균 두자릿수 증가율을 보이며 급성장. 2008년 말에는 3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됨.

 

전 세계 오가닉코튼 제품 소매 매출액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매출액

583

1,100

1,900

3,500 (추정)

4,500(예상)

6,800(예상)

자료원 : Organic Exchange

 

 ○ 한편, 북미의 경우 미국의 이 분야 소매 매출액은 최신 자료 기준, 2005년 3억 달러로 나타났으며 캐나다의 소매 매출액은 자세한 조사가 돼 있지 않으나, 관계 업계자의 의견과 전체 산업규모 등을 감안할 때 미국의 약 1/10로 추정됨.

 

미국 오가닉코튼 제품 소매 매출액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2001년

2005년

증감률

매출액

86

275

55%

자료원 : Organic Exchange

 

 ○ 현재 캐나다 시장에서 찾아 볼 수 있는 오가닉코튼 제품은 Hudson Bay Company, Sears와 Roots Canada에서 취급되고 있으나 근접 국가인 미국에 비해 매우 제한적임.

 

   

Roots Green - Mens Bamboo Yoga Sleeveless Tee (Left),

Roots� Organic Cotton Socks (Right)

자료원: Roots Canada

 

 ○ 오가닉코튼 제품 수요의 85%가 의류에 집중돼 있으며, 홈 텍스타일 및 퍼스널케어 제품이 나머지 15%에 해당됨.

 

 ○ 2006년도에 발표된 이 분야 의류산업의 가장 최근 자료에 의하면, 2005년 기준 약 1/3이 여성의류에 해당되며, 남성의류와 아동의류의 경우 각각 56%와 52%의 매출 성장률을 보였으며 유아 의류 및 기저귀와 같은 제품도 약 40%의 증가세를 보임.

 

□ 오가닉코튼시장 성장 요인

 

 ○ 캐나다 연방 및 주정부의 친환경정책의 시행과 이에 따른 소비자 의식 변화, 관련 업계의 대세적인 신제품 개발 및 모색이 이 시장의 성장요인으로 꼽히고 있음.

  - 소비자들의 변화 : 기상이변 등으로 인한 환경이슈에 민감해진 소비자들은 자연에 영향을 덜 끼치면서 인체에도 이로운 천연제품, 그린제품 및 오가닉제품에 대한 수요 증대

  - 지난 몇 년간 오가닉코튼 시장의 장애요인으로 꼽히던 스타일요소가 올해 개최됐던 뉴욕 패션 위크에서 선보인 다양한 그린패션 혹은 에코패션에서 볼 수 있듯이, 스타일의 한 대열에 합류함.

 

□ 캐나다 바이어들이 찾고 있는 오가닉코튼 제품

 

 ○ 바이어들의 관심 제품 : 100% 오가닉코튼 혹은 대나무 섬유와 합성된 제품에 큰 관심을 보임.

  - Personal care items(화장솜, 면봉, 생리용품 등)

  - Home furnishings(수건, 각종 침구용품 등)

  - 유아용품(오가닉코튼 인형, 의류, 턱받이, 기저귀, 담요, 수건 등)

  - 다양한 의류 제품(일반 의류 외에도 속옷, 양말, 장갑, 모자, 신발, 잠옷, 스포츠 의류 등)

 

□ 시사점

 

 ○ 한국의 면제품은 우수성에서 이미 인지도가 있어 앞으로 친환경적인 오가닉코튼 제품들도 스타일과 품질면에서 뛰어난 제품 개발에 힘쓴다면, 캐나다와 북미시장에서 좋은 호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됨.

 

 ○ 현재 캐나다의 경우, 오가닉코튼 제품들을 수입하기 위해 여러 제조업체들의 샘플을 검토하는 등 진행이 빨라지므로 시장성 있는 한국산 제품이라도 선점의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신속하고 적극적인 제품 홍보가 필요함.

 

 

자료원 : World of Organic Agriculture: Statistics & Emerging Trends 2008, Organic Exchange, OTA(Organic Trade Association), 바이어 인터뷰 종합, 무역관 보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