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미용식품시장 급성장에 따라 다양한 제품 출시
- 음료에서부터 알약까지 매우 다양 -
보고일자 : 2008.8.7.
황선창 시카고무역관
□ 미국 미용식품시장
○ 미용 식품시장의 정의
- 미용 식품시장은 1980년대부터 시장이 형성됐으며, 음료 및 식품으로 피부와 같은 미용에 도움을 주는 제품으로 최근 들어 건강음료시장 등도 포함되고 있고, 주로 알약형태나 음료형태로 섭취하고 있음.
- 미용식품은 항산화제가 다량 함유돼 있으며, 특히 주름을 방지하고 자외선을 차단하며, 피부 미백효과 탄력효과 등 피부 관련 제품이 주종을 이루고 있음.
- 미용식품에 사용되는 주요 재료는 다양한 기능과 사용자로 인해 아주 다양한 원료들이 사용되고 있으며 주로 Phyteone, Phytoflourene, Lycopene, Flavones, Carotenoids, 그리고Enteroenzymes 등이 있음.
- 원료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원료 공급업체들은 새로운 원료 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주요 원료 및 효능
원료명 |
효능 |
Phytoene, Phytoflourene |
피부 미백효과 |
Lycopene |
항산화 |
Flavones |
노화 방지 |
Carotenoids |
염증 방지 |
Enteroenzymes |
항산화 |
자료원 : Incosmetics Magazine
○ 미용식품 시장규모
- Kline & Company 조사에 따르면 세계 미용식품 시장규모는 10억 달러 수준이며, 5년 이내에 20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됐고, 북미와 유럽지역의 미용 기능식품 시장의 규모는 2000~05년까지 매년 17%씩 성장했고, 2011년까지는 연평균 두자릿수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함.
○ 주요 업체
- 네슬레는 로레알과 함께 설립한 벤처협력사 Inneov에서 다양한 제품을 출시 중이고, 일본의 시세이도처럼 세계 미용 기능식품 시장의 흐름은 대기업들이 주도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 소규모 신규 업체들이 시장에 적극 참여하고 있음.
□ 주요 미용 식품
○ 음료수에 영양을 첨가
- Ardea Beverage Company사는 탄산 음료수에 피부에 강화에 좋은 영양을 첨가하고 블랙베리를 첨가한 Radiant를 출시했음.
- 미국인들이 콜레스트롤을 낮추고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미용에 좋은 음료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이 제품을 생산 출시했음.
○ 캔디로 피부관리
- Frutels LLC는 과거에 초콜릿이 여드름을 유발한다는 통념을 깨고 거의 모든 다량의 비타민이 함유돼 여드름을 치료하는 초콜릿을 개발 출시했음.
○ 알약으로 피부 및 체중 관리
- 맛에 민감한 사람들을 위해 알약을 만든 피부 관리제로 Beiersdorf사가 개발한 여성용 엉덩이와 허벅지 지방 제거제인 Nivea Good-bye Cellulite가 있음.
○ 모발과 손톱 그리고 뼈 건강 관리
- 차 전문 업체인 The republic of Tea사의 모발과 손톱 성장, 그리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Get Growing 제품을 출시해 제품 및 시장 영역을 넓혔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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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신규 시장 진입을 위한 연구 개발이 활발
- 미용 식품시장에 진출하고 신제품 개발을 위해 많은 미용 및 식품 관련 업체들이 적극적인 연구 개발 투자를 실시하고 있으며, 또한 음료 및 식품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음.
○ 소비자가 시장을 견인
- 미용 식품산업은 제조업체가 시장을 견인하는 것이 아니고 소비자에 의해 트렌드가 형성되는 시장임.
- 소비자의 선호와 기호, 그리고 관심도에 따라 제조업체들이 신제품을 개발 출시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선호도 파악과 효과 좋은 원료 개발이 성공을 위한 핵심임.
- 이 시장에 참여하는 업체들은 기존의 화장품 또는 음료, 그리고 식품시장에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하고 새로운 고객확보 차원에서 이 시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
자료원 : Kline & Company, Incosmetics Magazine, 시카고 무역관 종합 및 의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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