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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못 말리는 ‘80后’ 세대, 우리 아이 교육은 달라

곡산 2008. 7. 28. 11:53

中, 못 말리는 ‘80后’ 세대, 우리 아이 교육은 달라

- 톡톡 튀는 80후 세대 영유아 조기 교육 시장 달궈 -

 

보고일자 : 2008.7.24.

이영준 청두무역관

ctuktc@kotra.or.kr

 

 

□ 80후 세대 교육 관념과 중국의 영유아 조기교육 시장

 

 ○ “우리 아이가 출발선부터 뒤처지게 할 순 없어”

  - 산아제한 정책으로 독남독녀로 살아온 소황제 1세대인 ‘80후’ 세대가 이제 결혼 적령기를 거치고 있는데다, 2007년에는 황금돼지해로 출산 붐이 일었으며, 2008년에는 ‘올림픽 베이비’ 출산이 늘고 있음.

  - 80후 세대는 자신이 경쟁의 압력에서 성장해왔기 때문에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 또한 부모로서 자녀에 대한 기대치 역시 높아 자녀 교육에 물질적·정신적 투자를 집중하고 있음. “우리 아이가 출발선부터 뒤처지게 할 순 없어”는 80후 세대인 신세대 부모의 교육 관념을 대표하는 말이 되고 있음. 최근에는 일부 유치원 역시 입학시험을 치러야 하는 곳도 있어, 영유아 투자에 대한 열기는 뜨거워지고 있음.

 

     

 

 ○ 80후 세대, 중국 영유아 조기교육 시장 이끌어

  - 신세대 부모의 자녀에 대한 교육열은 중국의 유아 조기 교육시장의 확대를 가져오고 있으며, 특히 유치원 입학 연령 전(0~만 4세)의 교육 시장에 대한 투자(보통 ‘親子園’, ‘早敎中心’이라 부름)가 우후죽순 번지고 있음.

  - 유치원 입학 전 조기교육 기구의 수업료는 45분~1시간 수업에 조기 교육 전문 업체별로 60~260위앤 정도로, 소득수준에 비해 상당히 비쌈에도 조기교육에 참가하는 아이는 갈수록 늘고 있는 추세임.

  - 이런 추세를 바탕으로 중국 전역 대형 도시 위주로 수없이 많은 조기교육 업체가 생겨나고 있으며, 일부 업체는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전국 체인점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음.

 

□ 중국 조기교육 시장규모와 주요 조기교육 업체

 

 ○ 중국 조기 교육 시장은 300억 위앤(약 1조5000억 원) 규모

  - 베이징시의 시장 자문 기구의 수치에 따르면 베이징 상주인구 중 6세 이하 아동은 약 65만 명이며, 이 중 조기교육 참여율(유치원 제외)은 약 20%로 13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3세 이하의 조기 교육 참여 비율은 약 14%를 차지하고 있다고 밝힘.

  - 베이징시에만 현재 전문 조기교육 기구가 100여 개 업체에 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의 수도인 省會 도시 및 대도시에도 수십여 개의 업체가 조기 교육 시장에 참여하고 있음.

 

 ○ 짐보리, 東方愛嬰, 愛爾貝, 紅黃藍 등이 대표적

 

주요 조기 교육업체

주요 업체

설립(진출)연도

전국 체인점 수량

주요 특징

홈페이지

2003년

(상하이)

100여 개 이상

☞ 0~5세 대상, 영어 위주 수업(중국어 병행), 최고 품질의 조기 교육 서비스를 제공

www.gymboree.com.cn

1998년

(베이징)

260여 개 이상

☞ 0~4세 대상, 중국 본토 브랜드로 현재 중국에서 ‘친자원’ 수량이 가장 많으며, 브랜드 인지도 및 조기 교육 영향력이 큰 업체임.

www.babycare.cn

2001년

(광저우)

40여 개

☞ 0~4세 대상, 주로 광동성 위주로 발전해 현재 전국으로 체인 친자원 확대

www.adorable.com.cn

  

1998년

(베이징)

170여 개 이상

☞ 0~6세 대상, 친자원과 유아원 운영, 성공적인 브랜드 마케팅과 교육시스템으로 영유아 교육시장의 영향력이 큰 기업으로 평가

www.ryb-baby.com

(Leapfrog)

2006년

(베이징)

-

☞ 세계 최대 학습 완구 및 교재 생산업체로 교육시장의 본격적인 확대를 기회로 중국 시장 개척 시작

www.leapfrog.com.cn

자료원 : 자료 종합 무역관 정리

 

 ○ 영유아 교육시장의 부대시장

  - 이런 조기교육 시장의 신속한 확대로, 조기 교육을 위한 교재 및 완구류 등의 판매 역시 대폭 증가하고 있으며, 영유아 교육 관련 잡지·인터넷 사이트 등 역시 대폭 증가하고 있음.

  - 미국의 유명 교육 완구 업체인 립프로그는 2006년 중국에 지사를 설립했으며, 2007년 4월 LEAPFROG跳蛙(中國)敎育科技有限公司를 설립하고 전국 아동 교육 완구 시장을 개척하고 있고, 2007년 11월에는 중국 유명 아동용품 업체인 好孩子와 손잡고 양사의 장점을 이용해 중국 아동용품 시장을 넓혀가고 있음.

 

□ 중국 조기 교육 시장의 문제점 및 시장 전망

 

 ○ 관리 규정 없어 시장 혼란

  - 3세 이하의 영유아 교육은 교육부 등록이 필요 없어 교육기구에 대한 평가 기준 및 수업료 기준, 교사 자격 기준 등이 없어 시장은 혼란한 상황임.

  - 우후죽순 생겨나는 친자원은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는 곳이 많고, 외국계 및 유명 조기 교육 기구의 시스템을 모방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음.

 

 ○ 중국 전체 교육시장 및 아동용품 시장을 눈여겨봐야

  - 영유아의 조기 교육을 포함한 조기 교육 관련 제품(시청각 자료, 아동 도서 등)·아동용품(의류, 완구, 생활용품 등) 시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으로, 우리기업들은 단기적인 시각보다 교육은 백년대계라는 기본적인 생각으로 중국 시장을 진출해야 할 것임. 또한 브랜드에 대한 가치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어,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더불어 시장 확대를 위한 중국 현지 기업과의 연합 전략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임.

 

 ○ 중국 전체 교육 시장에도 관심을

  - 중국 교육 시장은 WTO 가입 이후 서서히 개방하고 있으며, 아직 학원 및 학교 설립에 제한이 있긴 하지만 현재 합자 및 합작 기업 설립이 가능한 상황임.

  - 최근 CCTV의 보도에 따르면, 방학기간을 이용한 중고등학교 대상 사설 보습학원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으며, 유명 대학의 대학생 및 현직 교사들의 그룹 과외·고액 과외까지 자녀 교육 투자는 대폭 확대되고 있다고 보도함.

  - 중국 역시 영어 교육에 대한 열기는 한국에 못지 않으며, 해외 유학 인구 역시 2000년 이후 유학 인구가 빠르게 증가해 최근 매년 2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 經濟參考報, 中國幼敎網, 알리바바 등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