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곡산 2008. 7. 28. 11:55

[중국] 2008년 상반기 히트상품

 

보고일자 : 2008.7.24.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alea@kotra.or.kr

 

 

1. 올림픽 마스코트 상품

 

□ 품목명 : 푸와

 

 

 ○ 제조(서비스)사 : 하이신그룹

 

 ○ 사이트: http://www.haixin.com.cn/

 

 ○ 가격대 : 99~940위앤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푸와’ 인형은 2008년 중국 올림픽 공식 마스코트로 선물용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음.

  - 푸와 마스코트는 각각 ‘바다’·‘숲’·‘불’·‘대지’·‘하늘’을 상징하고 있으며, ‘번영’·‘기쁨’·‘열정’·‘건강’·‘행운’의 축복의 의미를 담고 있음.

 

 ○ ‘푸와’ 인형 외에도 취학전 아동을 위한 푸와 시리즈 동화책, 다양한 관련제품도 좋은 반응을 얻음.

 

 ○ 올림픽 마스코트 판매량은 올림픽 총 수입의 10~15%를 차지함. 푸와는 2005년 출시 이후 소비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으며, 2008년 판매량은 40억 위앤(한화 약 6조 원)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2. 건강 음료

 

□ 품목명 : 왕라오지

 

 

 ○ 제조(서비스)사 : 광둥쟈둬바오 음료식품회사

 

 ○ 사이트 : http://www.jdbchina.com/cn/index.asp

 

 ○ 가격대 : 3.5위앤

 

 ○ 수요계층 : 건강에 관심 높은 소비자들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왕라오지는 한여름 더위 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마케팅 포인트로 삼고, 건강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을 겨냥해 콜라·차음료·과즙음료 등과는 차별화되는 기능성으로 소비자들의 인기를 끌고 있음.

 

 ○ 180년 전통의 민족기업인 왕라오지는 2007년 캔 음료수 시장판매량은 국내 1위로, ‘중국 제1음료수’로 선정됨.

 

 ○ 특히 CCTV가 주최한 쓰촨성 지진 성금 모금에서 왕라오지사가 1억 위앤(약 150억 원)을 기증하자, 이 회사 제품이 불티나게 팔림.

  - 중국 경제전문 사이트인 금융계는 왕라오지가 흔쾌히 낸 지진 성금 1억 위앤의 광고효과는 돈으로 계산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난 것이라고 분석

 

3. 게임류

 

□ 품목명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제조(서비스)사 : Blizzard제조/The 9.com에서 서비스

 

 ○ 사이트 : http://www.wowchina.com/

 

 ○ 가격대 : 30위앤(4000분 게임시간)

 

 ○ 수요계층 : 15~35세 사이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중국 1위 P2P 공유사이트 쉰레이가 6월(6.16~22) 다운로드 횟수에 따른 순위 공개에 따르면, The 9.com에서 서비스하는 WOW게임이 60만 건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해 여전히 1위를 차지함.

 

 ○ Wow 게임은 2007년 10월 80만, 11월 90만의 게임 접속자수를 돌파한 이래 최근에는 이미 100만 명을 초과하고 있음.

 

4. 친환경 제품

 

□ 품목명 : McCotton 친환경 장바구니, 가방

 

 

 ○ 사이트 : http://www.mccotton.com/

 

 ○ 가격대 : 11~138위앤

 

  수요계층 : 친환경을 선호하는 여성들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중국정부에서 비닐백 사용을 금지하면서 친환경 장바구니, 가방이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음.

  - 특히 당시 영국 런던에서 처음으로 출시한 ‘I’m not a plastic bag’과 유사한 친환경가방들이 젊은 여성들의 인기를 받고 있음.

 

 ○ 휴대하기 편리하면서도 품위가 느껴지는 친환경가방은 독특한 디자인이 개성을 보여주고 있어, 젊은 여성들이 선호하는 편임.

  - 주부들은 접을 수 있고 용량이 큰 실용적인 가방을 선호하고 있음.

 

 ○ 중국 플라스틱 가공공업협회는 전국 슈퍼에서 하루에 사용된 비닐백이 약 10억 개를 넘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으며, 이를 대체하는 상품 생산 및 원자재인 나일론 등 생산판매 시장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분석됨.

 

5. 전자제품

□ 품목명 : HTC Touch Diamond

 

 

 ○ 제조(서비스)사 : HTC

 

 ○ 가격대 : 4190위앤

 

 ○ 수요계층 : WM 휴대폰을 원하는 소비자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터치 다이아몬드’는 터치스크린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는 3D 터치 인터페이스를 장착해, 동영상과 사진 서비스 등를 입체적으로 생동감 있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원터치 브라우징’과 ‘싱글핑거 다이얼링’이 가능

 

 ○ ‘터치 다이아몬드’는 2.8인치 터치스크린과 320만 화소 카메라를 장착했으며, GPS·구글맵 서비스도 지원

□ 품목명 : 샤뤄터 실버폰(노인전용 휴대폰) ‘아이샹반9’

 

 

 ○ 제조(서비스)사 : 샤뤄터통신유한책임회사

 

 ○ 사이트 : http://www.cellutel.com.cn/

 

 ○ 가격대 : 551~990위앤

 

 ○ 수요계층 : 노인층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실버폰 ‘아이샹반9’은 화면, 활자, 버튼 모두가 커서 시력이 떨어진 노령계측이 이용하기가 편리하도록 설계돼 있음.

  - 벨소리가 크고 전자파가 적은 것이 특징임. 그 외에도 보청기, 위조 화폐 검증기 등의 기능이 추가됨.

 

 ○ 특히 ‘시간 알림기’ 기능은 노인들이 약 복용 시간·휴식시간을 알려주고, 버튼 하나만 누르면 도움을 청할 수 있는 SOS 기능의 큰 인기를 얻고 있음.

 

6. 도서

 

□ 품목명 : 마윈창업평론

 

 

 ○ 제조(서비스)사 : 중국민주법규출판사

 

 ○ 사이트 : http://www.ilucking.com/press/minzhufazhi/

 

 ○ 가격대 : 26.6~30위앤

 

 ○ 수요계층 : 창업에 관심있는 젊은이들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이 책에서는 ‘창업의 대부’로 불리는 마윈의 리더 매력·민첩한 사고방식·지혜 평론 등이 독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으며, 출판 3개월만에 100만 권을 판매해 국내도서판매량 1위를 점함.

  - 마윈은 중국 최대 B2B 아리바바 싸이트의 총재임.

 ○ 기업체 직원교육 교재에 애용되고 있으며, 젊은이들과 직장인들의 자기개발도서로, 창업자·관리자들의 행동지침, 성공 요인 등이 각광을 받고 있음.

 

7. 신발

 

□ 품목명 : crocs shoes

 

 

 ○제조(서비스)사 : Crocs 회사

 

 ○사이트 : http://www.crocs.cn/index2.php

 

 ○가격대 : 300위앤 좌우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2002년 crocs beach로 유럽시장에 진입해 큰 인기를 받은 crocs는 중국시장에서도 큰 성과를 거둠. crocs는 특수한 소재로 만들어져 가볍고 통풍이 잘되고 편리하며, 색상도 다양해 여행족의 인기를 얻고 있음.

 

8. 가전

 

□ 품목명 : 가전 세트

 

 

 ○ 제조(서비스)사 : 하이얼

 

 ○ 사이트 : http://activity.haier.com/password/index.html

 

 ○ 가격대 : 5000~2만 위앤

 

 ○ 수요계층 : 신혼부부, 새집 구매자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가전세트는 세탁기·냉장고·TV 등 내구성이 중요한 가전세트로 색상이 서로 어울리고 가격도 합리적이고 편리해,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점점 높아가고 있음.

 

 ○ 궈메이·융러·수닝 등 가전판매점의 판매통계에 의하면, 가전 ‘세트 구매’량은 증가세를 보임. 세트 구매는 친환경, 에너지절약, 건강, 유행 등 여러 가지 시리즈로 출시해 판매

 

 ○ 하이얼 관계자에 따르면, 가전세트 판매는 2007년 9월 중국 국내에서 처음으로 판매를 시작했으며, 현재는 이미 300%를 넘는 증가세를 보이며, 일종의 유행이 되고 있다고 함.

 

9. 자동차

 

□ 품목명 : 러펑

 

 

 ○ 제조(서비스)사 : 상하이GM

 

 ○ 사이트 : http://www.chevrolet.com.cn/

 

 ○ 가격대 : 7.49만~10.19만 위앤

 

 ○ 수요계층 : 젊은이들과 보통 가정 대상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고유가, 친환경 자동차정책 등 원인으로 친환경 소형차들의 판매량이 증가. 러펑은 젊은이들과 일반 가정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인기가 높음.

 

 ○ 차내 실내 공간이 넓고 운전이 편리한 러펑은 높은 안정성과 편리성으로 2008년 상반기 판매량 1위 차지함.

 

10. 미용 제품

□ 품목명 : BODY WHITE

 

 

 ○ 가격대 : 인터넷 판매가 66위앤(정상가 299위앤)

 

 ○ 수요계층 : 피부건강과 미용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

 

□ 시장반응 및 히트요인

 

 ○ 자외선 차단, 미백, 모공수축 등 다양한 기능으로 온라인 쇼핑몰 등을 통한 구매가 급증

 - 한국의 기술과 원료를 사용해, 28일이면 미백효과를 볼 수 있다는 광고로 많은 젊은 여성들의 환영을 받고 있으며, 온라인 구매자들도 늘고 있음.

 

 

자료원 : 상하이 무역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