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2008년 히트 예측상품 랭킹
- 에코, 북경 올림픽, 고급 프리미엄 제품이 히트 키워드 -
보고일자 : 2007.11.16.
김일경 오사카무역관
□ 2008년 히트 키워드는 ‘에코, 북경 올림픽, 고급 프리미엄 제품’
○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많은 상품들이 새롭게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는 가운데, 업계 전문가들은 일본 2008년 히트상품 키워드를 크게 ‘북경올림픽’, ‘에코 상품’, ‘고급 프리미엄 제품’으로 꼽고 있음.
○ 2008년 일본 시장에서의 히트가 예상되는 제품소개 및 경향분석을 통해 우리 기업의 수출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가격상승 시대에는 고급 제품이 더욱 더 인기
○ 컵라면·식빵 등 일상 식료품의 가격인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2008년에는 2007년에 이어 프리미엄 상품이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용량은 적어도 가격은 높게 책정할 수 있는 프리미엄 상품은 가격 인상시대에 늘어날 것으로 예측.
- 그러나 어중간한 프리미엄 제품은 이제 더 이상 소비자에게 어필하지 못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예상을 반영하듯 한 우유제조사는 한 병에 5000엔이나 하는 고급 우유를 판매하기로 함.
- 단, 이미 난립경향에 있는 프리미엄 장르도 많으므로 향후에는 누구나 납득할 수 있도록, 고가격에 어울리는 고급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 한편, 대형 식품제조업체가 잇따라 가격을 인상하고 있는 가운데, 판매 가격을 동결하거나 유통업체 자체 제작 브랜드인 PB 상품을 늘리고 있는 판매점이 생겨나고 있음.
- 세븐&아이 홀딩즈, 이온과 같은 강력한 판매점들이 PB상품으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이미 컵라면 부분에서는 대형 식품제조업체와 PB상품간의 가격차가 발생하고 있어 90년대 전반에 가격파괴 상품으로서 한 시대를 풍미했던 PB 상품들이 다시 각광을 받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음.
□ 2008년, 팔리기 위해서 에코는 기본
○ 2007년 잇따른 천재지변을 겪으며 소비자는 의식적으로 에코상품을 선택하기 시작함. 모든 것이 에코인 시대가 되는 가운데 소비자에게 가장 강력한 영향을 주는 방법으로 ‘에코 연계’를 들 수 있음.
- ‘에코 연계’란 강력한 에코 브랜드로서 이미 인식되고 있는 기업과 연계해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뜻함.
- 모든 것이 에코가 되고 있는 가운데 단순한 에코상품은 살아남을 수 없으며 강력한 에코 브랜드와 연계한 상품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것으로 보임.
□ 북경 올림픽 관련 상품이 인기
○ 2008년 올림픽이 개최되는 북경과 일본의 시차가 1시간인 점을 고려하면 주요 경기의 방영시간이 주로 직장인들의 근무시간에 해당하게 됨. 따라서 2008년에는 TV보다는 경기를 녹화할 수 있는 레코더의 판매가 신장될 것으로 보임.
- 하기 보너스 시즌에 신제품이 판매된다면 보급기에 접어든 차세대 DVD 대응 레코더의 수요가 폭발적일 것으로 예상됨.
○ 한편, 향신료를 넣은 수프에 양고기 등을 끓여 먹는 ’불냄비’가 유행할 것으로 보임.
- 몸에 좋은 약재가 들어 있다라는 점이 건강지향의 시대 트렌드에 부합해 인기를 모을 것으로 예상됨.
□ 히트예상 랭킹
순위 |
상품명 |
예측 |
1 |
드라여행 패키지 |
- 고속도로 통행료와 숙박요금이 세트가 돼 있는 상품으로 압도적으로 저렴함. - 국내여행자의 과반수 이상이 이용 |
2 |
헬스 케어몰 |
- 특정 보건지도 실시로 관련시장이 급속히 확대 - 건강 관련상품이나 서비스를 망라한 건강특화형 상업시설이 늘고 있음. |
3 |
멀티터치 휴대전화 |
- iPhone을 뛰어 넘는 멀티터치 휴대전화가 곧 등장 - 손끝으로 보다 직감적으로 조작할 수 있으며 액정화면이 스캐너가 되기도 함. |
4 |
능력개발 게임 |
- 두뇌훈련에 이어 피트니스가 새롭게 게임으로 등장 - 향후, 몸을 움직여 뇌를 활성화시킴으로 스스로 능력을 향상시키는 오락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 |
5 |
벼랑 위의 포뇨 |
-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4년만의 신작 애니메이션 - 상세내용은 개봉 직전까지 비밀에 부침. |
6 |
카지노 마카오 |
- 2008년 10개 이상의 카지노병설 호텔이나 고급호텔이 개업 - 나리타발 직항편도 새롭게 취항, 주말 마카오여행이 붐이 될 듯함. |
7 |
하이퍼 모바일 PC |
- 전자사전 크기의 초소형 하이퍼 노트북 컴퓨터 - 통신기능도 내장해 모바일 환경에서의 업무형태가 변화할 것으로 예상 |
8 |
서양 허브 OTC 약 |
- 2008년 가을 일본 최초의 서양 허브 OTC약이 판매될 예정 - 허브 건강식품을 구입한 소비자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시장확대가 예상됨. |
9 |
21세기 아날로그 장난감 |
- 펜 돌리기와 같이 아날로그 느낌을 주면서도 내용은 현대풍으로 진화한 놀이가 30~40대 어른과 아이들 모두에게 인기 |
10 |
헬시 프리미엄 컵 수프 |
- 신감각의 소재를 사용한 즉석 수프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 - 기존 제품에 없는 소재와 건강을 강조한 가격대의 상품이 등장 |
11 |
서크 듀 솔레이 |
-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극단이 도쿄 디즈니랜드 내에 상설극장을 오픈 - 연간 380회의 공연을 예정 중 |
12 |
남성용 휴대용 냄세 제거 스프레이 |
- 중소 제조업체가 주도하고 있는 틈새시장에 대기업이 진입할 예정 - 냄새를 걱정하는 남성이 급증하고 있으며 냄새 제거 스프레이를 휴대하는 문화가 정착하고 있음. |
13 |
신 아메리칸 디저트 |
- 몸에 좋으며 식사 대용이 가능한 미국풍 과자가 트렌드가 되고 있음. |
14 |
세탁물 개기 대행서비스 |
- 수천 엔으로 1~2주간 분의 빨래를 세탁 및 건조, 그리고 개어서 배달하는 서비스가 맞벌이 및 노년층 가정에 확대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15 |
H&M |
- 세계 1, 2위를 다투는 스웨덴의 패션기업 - ZARA나 유니크로가 가세한 저가격 브랜드 전쟁이 시작될 것으로 보임. |
16 |
농후한 과일 초콜릿 |
- 효과, 효능 붐 뒤에는 항상 ‘음식은 맛있어야 한다’와 같은 원점으로 음식문화가 회귀함. - 누구나가 좋아하는 과일을 강조한 신감각 초콜릿이 새로운 영역을 구축함. 겉모양도 맛도 가능한 과일에 가깝게 제조됨. |
17 |
COOL 문방구 |
- 기능 우선으로 별다른 특징이 없었던 문구류가 특정 타켓에 어필하는 새로운 디자인이나 특정 계층을 위한 특화상품으로 쿨하게 변모함. - 부엌 전용펜이나 iPod풍 수정테잎 등이 그 대표적인 예 |
18 |
드래곤 퀘스트 Ⅳ |
- DS 효과로 아이들 뿐만 아니라 30대 전후의 단카이 주니어 세대도 즐길 수 있는 오락 |
19 |
샐러드 칵테일 |
- 드디어 알코올 음료에도 야채를 도입, 건강에 좋은 야채의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워 어필하는 칵테일이 급증 - 토마토 이외에도 마늘·오이 등으로도 확대 - 샐러드 감각으로 가볍게 마실 수 있음. |
20 |
철카페 |
- 철도모형 디오라마를 바라보며 식사를 즐기는 카페 - 거대 디오라마를 즐길 수 있는 간사이 지역에서 시작된 철도모형 카페 & 바가 전국적으로 확대 기미 |
자료원 : 닛케이 트렌드
자료원 : 닛케이 트렌드, 인터넷 등
'식품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 나트륨 등 실태 조사 결과 발표 (0) | 2007.11.23 |
---|---|
일본, 메가톤급 식품 인기 (0) | 2007.11.22 |
프리미엄 제품으로 일본 시장을 공략해보자 (0) | 2007.11.22 |
日 2007년 히트상품 속에 숨은 키워드 (0) | 2007.11.22 |
일본의 프리미엄 상품 붐 (0) | 2007.1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