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뉴스

日, 2008년 히트 예측상품 랭킹

곡산 2007. 11. 22. 17:38

日, 2008년 히트 예측상품 랭킹

- 에코, 북경 올림픽, 고급 프리미엄 제품이 히트 키워드 -

 

보고일자 : 2007.11.16.

김일경 오사카무역관

ilkyung@kotra.or.kr

 

□ 2008년 히트 키워드는 ‘에코, 북경 올림픽, 고급 프리미엄 제품’

 

 ○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많은 상품들이 새롭게 선보일 준비를 하고 있는 가운데, 업계 전문가들은 일본 2008년 히트상품 키워드를 크게 ‘북경올림픽’, ‘에코 상품’, ‘고급 프리미엄 제품’으로 꼽고 있음.

 

 ○ 2008년 일본 시장에서의 히트가 예상되는 제품소개 및 경향분석을 통해 우리 기업의 수출 돌파구를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임.

 

□ 가격상승 시대에는 고급 제품이 더욱 더 인기

 

 ○ 컵라면·식빵 등 일상 식료품의 가격인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2008년에는 2007년에 이어 프리미엄 상품이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용량은 적어도 가격은 높게 책정할 수 있는 프리미엄 상품은 가격 인상시대에 늘어날 것으로 예측.

  - 그러나 어중간한 프리미엄 제품은 이제 더 이상 소비자에게 어필하지 못할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예상을 반영하듯 한 우유제조사는 한 병에 5000엔이나 하는 고급 우유를 판매하기로 함.

  - 단, 이미 난립경향에 있는 프리미엄 장르도 많으므로 향후에는 누구나 납득할 수 있도록, 고가격에 어울리는 고급감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됨.

 

 ○ 한편, 대형 식품제조업체가 잇따라 가격을 인상하고 있는 가운데, 판매 가격을 동결하거나 유통업체 자체 제작 브랜드인 PB 상품을 늘리고 있는 판매점이 생겨나고 있음.

  - 세븐&아이 홀딩즈, 이온과 같은 강력한 판매점들이 PB상품으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이미 컵라면 부분에서는 대형 식품제조업체와 PB상품간의 가격차가 발생하고 있어 90년대 전반에 가격파괴 상품으로서 한 시대를 풍미했던 PB 상품들이 다시 각광을 받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음.

 

□ 2008년, 팔리기 위해서 에코는 기본

 

 ○ 2007년 잇따른 천재지변을 겪으며 소비자는 의식적으로 에코상품을 선택하기 시작함. 모든 것이 에코인 시대가 되는 가운데 소비자에게 가장 강력한 영향을 주는 방법으로 ‘에코 연계’를 들 수 있음.

  - ‘에코 연계’란 강력한 에코 브랜드로서 이미 인식되고 있는 기업과 연계해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뜻함.

  - 모든 것이 에코가 되고 있는 가운데 단순한 에코상품은 살아남을 수 없으며 강력한 에코 브랜드와 연계한 상품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것으로 보임.

 

□ 북경 올림픽 관련 상품이 인기

 

 ○ 2008년 올림픽이 개최되는 북경과 일본의 시차가 1시간인 점을 고려하면 주요 경기의 방영시간이 주로 직장인들의 근무시간에 해당하게 됨. 따라서 2008년에는 TV보다는 경기를 녹화할 수 있는 레코더의 판매가 신장될 것으로 보임.

  - 하기 보너스 시즌에 신제품이 판매된다면 보급기에 접어든 차세대 DVD 대응 레코더의 수요가 폭발적일 것으로 예상됨.

 

○ 한편, 향신료를 넣은 수프에 양고기 등을 끓여 먹는 ’불냄비’가 유행할 것으로 보임.

  - 몸에 좋은 약재가 들어 있다라는 점이 건강지향의 시대 트렌드에 부합해 인기를 모을 것으로 예상됨.

 

□ 히트예상 랭킹

 

순위

상품명

예측

1

드라여행 패키지

  - 고속도로 통행료와 숙박요금이 세트가 돼 있는 상품으로 압도적으로 저렴함.

  - 국내여행자의 과반수 이상이 이용

2

헬스 케어몰

  - 특정 보건지도 실시로 관련시장이 급속히 확대

  - 건강 관련상품이나 서비스를 망라한 건강특화형 상업시설이 늘고 있음.

3

멀티터치 휴대전화

  - iPhone을 뛰어 넘는 멀티터치 휴대전화가 곧 등장

  - 손끝으로 보다 직감적으로 조작할 수 있으며 액정화면이 스캐너가 되기도 함.

4

능력개발 게임

  - 두뇌훈련에 이어 피트니스가 새롭게 게임으로 등장

  - 향후, 몸을 움직여 뇌를 활성화시킴으로 스스로 능력을 향상시키는 오락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

5

벼랑 위의 포뇨

  -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4년만의 신작 애니메이션

  - 상세내용은 개봉 직전까지 비밀에 부침.

6

카지노 마카오

  - 2008년 10개 이상의 카지노병설 호텔이나 고급호텔이 개업

  - 나리타발 직항편도 새롭게 취항, 주말 마카오여행이 붐이 될 듯함.

7

하이퍼 모바일 PC

  - 전자사전 크기의 초소형 하이퍼 노트북 컴퓨터

  - 통신기능도 내장해 모바일 환경에서의 업무형태가 변화할 것으로 예상

8

서양 허브 OTC 약

  - 2008년 가을 일본 최초의 서양 허브 OTC약이 판매될 예정

  - 허브 건강식품을 구입한 소비자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받으며 시장확대가 예상됨.

9

21세기 아날로그 장난감

  - 펜 돌리기와 같이 아날로그 느낌을 주면서도 내용은 현대풍으로 진화한 놀이가 30~40대 어른과 아이들 모두에게 인기

10

헬시 프리미엄 컵 수프

  - 신감각의 소재를 사용한 즉석 수프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

  - 기존 제품에 없는 소재와 건강을 강조한 가격대의 상품이 등장

11

서크 듀 솔레이

  - 세계적인 엔터테인먼트 극단이 도쿄 디즈니랜드 내에 상설극장을 오픈

  - 연간 380회의 공연을 예정 중

12

남성용 휴대용 냄세 제거 스프레이

  - 중소 제조업체가 주도하고 있는 틈새시장에 대기업이 진입할 예정

  - 냄새를 걱정하는 남성이 급증하고 있으며 냄새 제거 스프레이를 휴대하는 문화가 정착하고 있음.

13

신 아메리칸 디저트

  - 몸에 좋으며 식사 대용이 가능한 미국풍 과자가 트렌드가 되고 있음.

14

세탁물 개기 대행서비스

  - 수천 엔으로 1~2주간 분의 빨래를 세탁 및 건조, 그리고 개어서 배달하는 서비스가 맞벌이 및 노년층 가정에 확대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15

H&M

  - 세계 1, 2위를 다투는 스웨덴의 패션기업

  - ZARA나 유니크로가 가세한 저가격 브랜드 전쟁이 시작될 것으로 보임.

16

농후한 과일 초콜릿

  - 효과, 효능 붐 뒤에는 항상 ‘음식은 맛있어야 한다’와 같은 원점으로 음식문화가 회귀함.

  - 누구나가 좋아하는 과일을 강조한 신감각 초콜릿이 새로운 영역을 구축함. 겉모양도 맛도 가능한 과일에 가깝게 제조됨.

17

COOL 문방구

  - 기능 우선으로 별다른 특징이 없었던 문구류가 특정 타켓에 어필하는 새로운 디자인이나 특정 계층을 위한 특화상품으로 쿨하게 변모함.

  - 부엌 전용펜이나 iPod풍 수정테잎 등이 그 대표적인 예

18

드래곤 퀘스트 Ⅳ

  - DS 효과로 아이들 뿐만 아니라 30대 전후의 단카이 주니어 세대도 즐길 수 있는 오락

19

샐러드 칵테일

  - 드디어 알코올 음료에도 야채를 도입, 건강에 좋은 야채의 이미지를 전면에 내세워 어필하는 칵테일이 급증

  - 토마토 이외에도 마늘·오이 등으로도 확대

  - 샐러드 감각으로 가볍게 마실 수 있음.

20

철카페

  - 철도모형 디오라마를 바라보며 식사를 즐기는 카페

  - 거대 디오라마를 즐길 수 있는 간사이 지역에서 시작된 철도모형 카페 & 바가 전국적으로 확대 기미

자료원 : 닛케이 트렌드

 

 

자료원 : 닛케이 트렌드, 인터넷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