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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철스님의 밥상-펌

곡산 2007. 2. 14. 22:18
                                                                 

                         

                               [스님사진은 송구하여 내리고 청량사 가을 운무를 담습니다]

 

 

                            성철스님의 생전 밥상은 간단하고 소박했다 

                            소금기를 뺀 무염식으로 반찬이라곤 

                            쑥갓 대여섯 줄기, 얇게 썬 당근 다섯 조각,

                            검은 콩 자반 한 숟가락 반이 전부였다 

                            거기에 감자와 당근을 채썰어 끓인 국과

                            어린애 밥공기만한 그릇에 담은 밥이 한 끼 공양이었다

                            게다가 아침 공양은 밥대신 흰 죽 반 그룻으로 대신했다

                            밥을 먹되,

                            그 밥에 먹히지 않으려 했던 것이다.

 

                            사실 성철스님의 말씀처럼 세상에는

                            밥을 '먹는' 사람보다 '먹히는'사람이 훨씬 더 많다

                            주객과 본이 뒤집히면 속고 속이는게 다반사가 된다

                            스님의 '쏙이지 말그래이' 가 된다

                            남을 속이지 말라는것에 그치는 말이 아니라

                            자기를 속이지 말라는 것이다

                            말 그대로 '불기자심(不期自心)이다.

 

                            남을 속이는것이 좀 도둑이라면 자기를 속이는것은 큰 도둑이다

                            사람들은 자기가 스스로를 속이는 큰 도둑인지조차 모르고 산다 

                            자신을 바로 볼 수 없기 때문이다

                            자신을 바로 볼 수 없는것은,

                            뽀얗게 먼지 앉은 거울이 사물을 바로 비출 수 없듯이

                            먼지 낀 마음은 자기를 속인다

                            그러니 마음의 거울에서 그것들을 털어내야 한다.

 

                            "이 뭐꼬?"

                            '이 뭐꼬?' 라고 스스로에게 묻는것은 자기 마음의 거울을 닦는 일이다

                             마음의 거울에서 먼지를 털고 닦아내 자기를 성찰하고

                             끝내 자기를 속이지 않으려는 몸부림이다.

 

                             스님은 '팔만대장경 전체를 똘똘 뭉치면

                             마음 심(心)자 한자 위에 놓이게 된다.' 고 말씀하셨다

                            '옷은 다 떨어진 거 입더라도 마음만은 절대로 떨어지면 안된다.'

                             그 마음이 헤지고 떨어져 마음의 거울이 흐려지면

                             자기를 속이고 결국엔 자기 본래됨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

 

 

 

                            

 

 

                             성철스님은 세 가지 병을 이야기했다

                             돈병, 색병, 이름병이 그것이다

                             이 중 가장 무서운 것이 이름병이다

                             돈병이나 색병에 걸리면 주위 사람들이 눈총을 주지만

                             이름병에 걸리면 내심 내켜 하지 않으면서도 겉으론 박수치고

                             환호해 여간해선 고칠 수 없는 고질병이 되기 때문이다

                             결국 이름병도 알고 보면 속고 속이며

                             자기를 바로 보지 못하게 만드는 병이다.

 

                             마음의 거울을 잘 닦아 자기를 바로 보면 자기 속이 금광이요,

                             자신이 순금임을 발견하게 된다

                             자기안에 금광을 놔두고 바깥에서 찾으려 하는것은,

                             마치 황금으로 된 집안에 있으면서 돈이 없다고 하는것과 같다 

 

                             행복은 받거나 주는것이 아니라 짓는 것이다

                             내 안에서 스스로 지어내는 것이다

                             그러니 스스로 있는 힘껏 복짓기를 하라

                             自力을 다했을 때에야 他力이 나타나는 법이다

                             노력이 부족한 탓이지 굴복해야 할 운명은 따로 없다.

 

                            성철스님은 가신지 오래지만

                            그 가르침은 여전히 살아서 장군죽비처럼 우리를 내리친다

                            깨어 있으라 !

                            그리고 음흉한 이 시대의 밥상에 먹히지 말고

                            우리와 후손이 제대로 먹을 새 시대의 밥상을 새로 차리자.

 

                            <글쓴 이 : 정진홍 논설위원 >

                          

                             인연님들과 함께 하고 싶어 갖고 왔습니다

                             그저 머물러 가심이 편안하시었으면 합니다

                             느끼시어 담아가시는 기쁨이 환한 빛이시길요.    

 

                                                     

 

 
 

                                                       

                                                        
                                              

                                        Gift of the sea/Wayne Gra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