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오션

성공을 위한 미래전략 "블루오션 전략"

곡산 2006. 1. 21. 13:59
 

성공을 위한 미래전략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 

 

경쟁자를 이기는 최선의 방법은 경쟁하지 않는 것이다.


ꡒ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이 미국방문 후 읽고 노무현 대통령에게 전달, 대통령이 탐독한 책ꡓ


ꡒ유럽에서 최고의 전략론으로 주목받는 책, 세계 경영학계 구루(guru)로 존경받는, 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 르네 마보안 교수와, 한국인 김위찬 교수의 가치혁신론ꡓ






Ⅰ. 책 속으로


이제까지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우리 사회의 성공전략의 모든 것인 양 인식되어왔다. 어떻게 하면 일본을 이기고, 중국의 추격을 따돌릴 수 있을까 하는 것이 국가적인 고민이었다면 어떤 기업의 승패를 좌우하는 것 역시 경쟁사를 따돌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데서부터 시작된다고 믿어왔다.


하지만 블루오션 전략은 혁신에 대한 새로운 개념 뿐만 아니라 미래에 성공전략은 어떤 방향을 취해야 하는가에 대한 인식전환을 우리에게 요구한다.


경쟁전략의 효용성이 그 수명을 다했음은 이미 여러 지점에서 감지되고 있다. 기술의 발달과 산업화로 인하여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공급은 충분하다 못해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다. 더 이상 제살 깎아먹기 식의 가격경쟁과 제로섬게임 안에서의 경쟁전략은 우리에게 부를 늘려주지 못하고 있다. 전 세계가 하나의 시장으로 되어가는 속도가 가속화 될수록 틈새시장은 없어져가고 제한된 영역 내에서 누렸던 시장의 독점권은 점점 사라져가고 있다.


경쟁자를 이기는 최선의 방법은 경쟁하지 않는 것이다. 제로섬게임처럼 누가 더 많이 영토확장할 것인지 싸우는 것을 이 책에서는 레드오션(red ocean)으로 칭한다. 이 레드오션에서는 경쟁자를 벤치마킹하고, 그들을 능가하려는 데 총력을 기울인다. 그러나 성공에 훨씬 근접한 전략이 바로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이다. 108개 기업을 10년간 걸쳐 연구한 결과 새로 출시된 상품의 86%가 기존 라인 확장 제품이었고 14%만이 새로운 "블루오션"을 창출한 제품이었다. 그러나, 이 14%에 속하는 제품이 기업수입의 38%, 수익의 61%를 차지했다. 저자들의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라 블루오션 전략이 레드오션 전략보다 훨씬 우월한 전략으로 성공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즉, 모든 경영자들이 추구해야 할 전략인 것이다.


이 책은 이미 미국과 유럽 학계에서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80년대 경쟁전략, 90년대 핵심역량이론 이후 최고의 경영전략으로 세계 유력언론에 소개된 바 있다. 프랑스 유력경제지인 렉스팡시옹지에서는 세계경영학의 신전에 제왕을 선정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중 1위는 김위찬 교수, 2위는 르네 마보안 교수 등으로 선정하였다.


블루오션 전략에서는 항공 산업, 물류 산업, 공연 예술업, 식음료업, 건강산업 등 거의 전 산업의 분야를 망라한 폭넓은 블루오션 전략 성공사례를 담고 있다. 15년 이상의 연구와 100년을 거슬러 올라가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며,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및 이 주제를 조명한 학술논문에 근거하고 있다고 저자들은 머리말에서 밝히고 있다.


이 책에서 소개된 전략은 공공부문의 개혁에도 성공적으로 도입한 사례로서 뉴욕경찰청 사례가 있다. 블루오션 전략을 따를 경우 자기자신에게 내재된 가치에 대한 성찰이 우선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점은 공공부문 개혁에 적용시킬 때 매우 의미심장한 부분이다. 현재 국가전략으로서 블루오션전략을 채택했거나 채택하려고 하는 국가들은 싱가포르, 덴마크, 필리핀 등이다.


한국에서는 1998년 삼성전자가 진대제 당시 디지털미디어 총괄 사장의 지휘 아래 VIP(Value Innovation Program) 를 설립하여 가치혁신활동을 제품개발에 응용하여 큰 성과를 얻고 있다.


【레드오션 & 블루오션 전략 】


Red Ocean전략Blue Ocean전략기존 시장공간 안에서 경쟁경쟁자 없는 새 시장공간 창출경쟁자 이기기경쟁을 무의미하게기존 수요시장을 공략새 수요 창출 및 장악가치와 비용 가운데 양자 택일가치 비용 둘 다 선택차별화나 저가전략 가운데 하나를 택해 회사 전체 활동체계를 정렬차별화와 저가전략을 동시에 추구하도록 회사 전체 활동체계를 정렬


【 블루오션 젼략의 두 가지 Mission 】


1.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기업의 매출과 수익에 대한 블루오션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 조사한 결과 블루오션 창출을 목표로 한 겨우 14%를 차지하는 사업의 매출이 38%를 차지했으며, 수익은 61%를 차지했다. 공급이 수요를 초과해가는 포화상태의 시장상황인 현대에 와서 블루오션 창출의 필요성은 매우 절실하다.


2.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필자들은 레드오션 전략 실행 툴과 프레임워크에만 집중됐던 그동안의 불균형을 바로잡기 위해 전세계 기업들을 대상으로 블루오션 창출을 위한 실질적인 방법론을 개발했다. 전략캔버스, 4가지 액션 프레임워크 등으로서 이들을 방법론으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훌륭한 전략의 기준을 세가지로 규명한다. 즉, 포커스, 차별성, 멋진 슬로건 등이다.


【 블루오션의 중심목표 】


블루 오션 전략의 중심목표는 가치혁신(Value Innovation), 즉 구매자 입장에서의 가치를 높이는 동시에, 비용을 낮추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기업의 설비와 가격, 비용구조가 적절하게 일치될때만 달성될 수 있다. 이처럼 시스템이 뒷받침되면서 접근해야만 지속적으로 블루 오션을 창출할 수 있다.


【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 법칙 4원칙 】


1. 시장 경계선을 재 구축하라

스스로가 속한 산업의 경계를 한정짓거나, 국한시키지 않고 대안산업에서 아이디어를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탐색한다.


2.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전략캔버스, 4가지 액션 프레임워크 등을 활용하여 나무가 아닌 숲을 보게 한다. 기존의 경영전략에서 강조하던 숫자 위주의 분석에서 벗어날 것을 강조한다. 그리고 가치의 흐름을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전략 시각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3. 비고객을 찾아라

가치혁신 달성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이 접근법은 새로운 공급상품에 가장 큰 수요를 집결시킴으로써 신시장 창출과 연관되는 규모의 리스크를 낮춰준다. 이러한 방법을 통해 가장 큰 규모의 시장포착가능성을 보여주는 계층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4.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맞추어라

기업은 블루오션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구매자 효용성, 가격, 비용, 채택 등의 순서로 전략을 점검해야 한다. ꡐ사업 아이디어가 구매자에게 예외적인 효용성을 제공하는가?ꡑ, ꡐ책정된 가격을 다수의 구매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가?ꡑ, ꡐ전략적으로 책정된 가격에 이익을 낼 수 있도록 비용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ꡑ, ꡐ사업아이디어를 실현하는데 도입 장애는 무엇이며, 그것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가?ꡑ의 순서로 점검을 거친다.


【 블루오션 전략 실행 법칙 2원칙 】


1.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블루오션 전략의 실행에 있어서 조직상의 장애는 4가지이다.

(1) 인지적 장애 : 현상태에 집착하는 조직

(2) 자원적 장애 : 한정된 자원

(3) 동기부여 장애 : 동기가 없는 직원

(4) 정치적 장애 : 기득권층으로부터의 강력한 저항


이러한 장애를 저비용으로 빠르게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급소경영 리더십이다. 대다수를 변화시키기 위해 극단의 것을 전환하는데 중점을 둔다. 바로 성과에 불균형적 영향을 미치는 사란, 활동, 업무이다. 이를 통해 신속하면서 낮은 비용으로 전략적 전환을 성취할 수 있다.


2.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공정한 절차의 세가지 요소는 참여(Engagement), 설명(Explanation), 기대의 명확성(Clarity of Expectation) 등이다. 공정한 절차에 이르기 위해서는 새로운 목표와 기대, 책임이 무엇인가보다는 종업원들이 이를 분명히 이해했는가가 더 중요하다. 전략의 수립과 실행은 분리될 수 없다는 것이 여기에서의 핵심이다.

공정한 절차


【 블루오션 창출의 방법 】


1. 전략 캔버스(Strategy Canvas)

각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있어서 중요한 몇몇 요소를 규명하고 이 요소에 중요성을 부여하는 정도를 가치곡선이라 하며, 이 가치곡선을 그린 그림을 전략캔버스라고 한다.


전략 캔버스는 제품, 서비스 등과 관련해서 자신이 속해있는 산업이 어떤요소를 두고 경쟁력이 있는지를 보여주는 도식으로 특정 산업에서 어떻게 투자와 경쟁이 이루어지며, 고객관점에서 기업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해당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새롭게 정의하고 구매자에게 보다 나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다른 산업의 요소도 차용한다.


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전략 캔버스


2. ERRC 법칙(Eliminate/Reduce/Raise/Create)

새로운 가치를 위한 시장 창출을 위해 필요한 4가지 질문, 4가지 액션 프레임워크라고도 한다.

○ 제거(Eliminate) : 업계에서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는 요소들 가운데 제거할 요소는 무엇인가?

○ 감소(Reduce) : 업계의 표준 이하로 내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 증가(Raise) : 업계의 표준 이상으로 올려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 창출(Create) : 업계가 아직 한번도 제공하지 못한 것 중 창조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 블루오션 기본용어 정리 】


1. 블루오션(Blue Ocean) : 새로운 고객 및 기업 가치 창출에 따라 경쟁이 무의미해지는 시장 공간. 이 시장에서 어떻게 해야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보편적인 방법론이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2. 레드오션(Red Ocean) :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는 시장공간 역사적으로 많이 학습된 시장으로서 경쟁방법론에 대해 많이 알려져 있다.


3. 전략적 이동(Strategic Move) : 기존 이론들에 인용되던 기업별 분류나, 산업별 분류에 대하여 이들이 적합한 전략 분석 대상이 되지 못한다는 인식에서 저자들이 새롭게 만들어낸 개념이다. 전략 분석의 기본 유닛(unit)으로서, 주요 시장(비즈니스 기회)을 창출하기 위한 경영 실행과 결정을 말한다.


4. 비고객 : 시장 점유율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블루오션의 규모를 극대화하기 위해 기존 고객에 포커스하는 대신, 비고객을 찾을 필요가 있다. 구매자 가치에 초점을 맞추어 기존고객을 뛰어넘는 개념.


산업현장에서 치열한 경쟁은 가속화되고 있고 공급은 수요를 초과하는 속도가 빨라지는 현실속에서 희망이 없다고 간주해버린 적이 있는가? 블루오션 전략은 치밀한 방법론을 제시하며, 거대 신시장을 창출할 수 있게 해주는, 다음 세대를 위한 희망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기업의 성공 전략임은 물론 한 개인의 미래전략으로도 손색이 없는 메시지를 담고 있는 블루오션 전략은 진정한 성공을 소망하는 모든 이들에게 미래를 준비케 하는 필독서가 될 것이다.


Ⅱ. 저자 소개


김위찬 (W. Chan Kim), 르네 마보안(Renee Mauborgne)


김위찬 교수는 가치혁신으로 10여년 전부터 세계 경영학계의 지도자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보스 포럼의 Fellow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실린 2개 논문, 전략과 인사관리 부문에 관한 논문은 역대 최고 논문으로 선정되었으며 프랑스 렉스팡시옹지에서는 세계경영의 지도자 50인 중 1위로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를 선정했다.


김위찬 교수는 한국에서 태어났으며, 유럽과 미국, 아시아 등지에서 수많은 다국적 기업의 자문역뿐만 아니라 이사직을 역임했을 뿐만 아니라 유럽연합의 자문위원이다. 르네 마보안 교수는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프랑스 퐁텐블로에 있는 인시아드 비즈니스 스쿨 전략과 경영학 담당교수이다.


저자들은 함께 세계경제포럼의 특별회원이다. 그들의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게재 논문은 전세계적인 베스트셀러이고, 50만부 이상 판매되었다. 이들 논문 가운데 두 편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출간 이래로 최고의 고전으로 선정되었다. 그들은 또한 월스트리트저널, 월스트리트저널 유럽, 뉴욕타임즈, 파이낸셜 타임즈를 비롯한 수많은 시사지에 공동저자로 활동해왔다. 또한 세계적인 저명인사들인 빌게이츠, 마이클 델, 고르바초프, 마이클 블룸버그, 짐 콜린스, 니콜라스 니그로폰테, 에스더 다이슨 등과 같은 무대에서 강연활동을 해왔다.


김위찬 교수와 마보안 교수는, 국제 비즈니스 분야의 최고의 독창적인 논문을 위해 수여하는 국제 비즈니스 학회와 비즈니스 인터내셔널의 엘드리지 하인즈 메모리얼 트러스트가 주는 엘드리지 하인즈 상의 공동수상자이기도 하다. 그들은 비즈니스 전략가들의 세계랭킹 50인에 선정되었고, 프랑스의 유력 경제지인 렉스팡시온에 의해 미래의 비즈니스 그루(Guru) 1위로 선정되었다. 런던 선데이타임즈는 이들을 가장 앞서가는 비즈니스 전략가로 칭했다.


그들은 그들이 만들어낸 개념인 가치혁신조직의 실행을 위한 글로벌 커뮤니티인 가치혁신 네트워크를 공동 설립했다. 그들은 또한 사적, 공적, 인적 부문에 가치혁신을 가져오기위해 2004년 3월 15명의 싱가포르 정부인사들과 파트너로 구성된 설립된 싱가포르의 비영리기구인 VIAT(Value Innovation Action Tank )의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Ⅲ.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 본문게재 추천사


프랑스 인시아드(INSEAD) 경영대학원의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가 공동 저술한 이 책은 치열한 기존 경쟁시장인 레드오션에서 가치 혁신을 통해 새로운 창조적 시장인 블루오션으로 나아갈 수 있는 전략과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 기존 시장에서는 기술발전으로 산업 생산성이 크게 향상되어 전례 없이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게 되면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여 가격전쟁이 심화되고, 가격 마진이 축소되어 점차 전인미답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기 위한 ꡐ블루오션 전략ꡑ이 요구되고 있다.


우리 IT 산업도 세계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반도체, 휴대전화, 디스플레이 등 레드오션 시장에서의 성과에만 만족해서는 밝은 미래란 없다.


최근 정보통신부가 IT839전략을 통해 새로운 정보통신서비스나 신성장 동력을 육성하고 인프라를 구축하여 세계 시장을 선점하려는 것이나 가치혁신을 통해 세계적 기업을 꿈꾸는 IT중소․벤처 기업들을 집중 육성하려는 것도 바로 이 ꡐ블루오션 전략ꡑ과 맥이 닿아 있다고 할 수 있다.


블루오션 전략은 경쟁사를 이기는 데 포커스를 맞추지 않고 구매자와 기업에 대한 가치를 비약적으로 증대시킴으로써 시장점유율 경쟁에서 자유로워지고 이를 통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공간을 열어 나가자는 것이다.


전통적으로 기업은 높은 비용으로 고객에게 큰 가치를 창출하거나 아니면 낮은 비용으로 합리적인 가치를 창출하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고 믿어왔다. 그러나 블루오션을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은 가치비용의 상충관계(trade-off)를 거부하고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한다.


하지만 실제 현실은 블루오션과 레드오션이 언제나 공존해 왔기 때문에 기업들에게 양 바다 모두에서 성공을 거두고 양측 모두를 위한 전략에 숙달할 것을 요구한다. 본 책자는 양 바다의 균형을 도모함으로써, 블루오션 전략의 수립과 실행이, ''알려진 시장''인 레드오션에서의 경쟁과 마찬가지로 체계적이고 실행가능한 것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아무쪼록 본 책자에서 제안된 블루오션 전략이 경쟁이 치열해지는 비즈니스 세계에서 경쟁 기업을 제치고 선두주자가 되고자 하는 모든 기업에게 미래 전략수립을 위한 방향타 역할을 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 책자를 통해 한 발 앞서 미래를 예측하고 열어나가는 지혜를 배울 수 있기를 기대한다.


정보통신부장관 진대제


Ⅳ. 서평


가치혁신을 통한 신시장 창출 전략 : 블루오션 전략(Blue Ocean Strategy)


신철호 (산업정책 연구원 부이사장/성신여대 교수)


1950년대 소니의 창업자인 이부카와 모리타가 라디오 시장에 진출한다고 선언했을 때 모두들 소니가 미쳤다고들 말했다. 이미 라디오 시장은 포화상태라서 소니가 들어오면 출혈경쟁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고 결국은 이 때문에 실패할 것이라는 주장이었다. 하지만 세간의 예측과 달리 소니는 라디오 시장에서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이는 소니가 목표로 한 시장이 기존 기업들 간에 경쟁이 치열한 가정용 라디오 시장이 아니라 당시 존재하지 않던 개인 휴대용 트랜지스터 라디오 시장이었기 때문이다.


이후에도 소니는 워크맨, 캠코더, 플레이 스테이션 등에서 모두 성공을 거두었다. 혹자는 소니의 성공요인을 기술과 디자인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소니의 핵심 성공요인은 기술과 디자인을 이용해서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새로운 시장을 창조한 것이었다.

프랑스의 명문 경영대학원 인시아드의 교수들인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가 저술한 블루오션전략이라는 책은 바로 이와 같이 새로운 시장창출을 통해서 성공한 기업들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전통적인 경쟁방법과는 다른 차원의 새로운 기업성공전략의 공식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두 저자가 1992년부터 2004년까지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기고한 리더십, 가치혁신, 신시장 창출, 전략적 캔버스 등 여러 가지 개념과 분석도구들을 종합적으로 정리해서 출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에서 나오는 핵심개념인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은 요약하면 시장적응전략과 시장창출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레드 오션은 이미 기존에 존재하는 산업으로 경쟁자와 경쟁의 규칙이 정해져있어 경쟁을 통하지 않고서는 시장 점유율을 늘릴 수 없으며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름에 따라 수익이 줄 수밖에 없게 된다. 그리고 레드 오션에서는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제품은 일상품이 되어버리며 결국은 극심한 경쟁으로 레드 오션이 말 그대로 핏빛바다로 변하게 된다고 주장한다. 아마 이에 대한 대표적인 사례로 PC시장을 예로 들 수 있다. PC시장은 초기에 매우 차별화된 제품으로 시작했지만 이제 PC시장은 가격경쟁이 극심한 시장으로 변해버렸다. 반면 블루오션은 현재 존재하지 않는 시장이며 경쟁도 없다. 따라서 기회는 무한하다. 블루오션은 경영자의 머리를 통해서 만들어지는 무한 시장이다. 막대한 기회와 무한한 성장이 눈 앞에 펼쳐진, 심연을 알 수 없는 깊고 푸른 바다와 같다. 따라서 현명한 전략은 기존시장에서 경쟁자와 치열한 아귀다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기회의 시장인 블루오션을 창출하는 전략이 된다.


그리고, 이 책은 한 발 더 나아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원리에 대해서 나름대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들은 블루오션 전략의 6가지 원리를 첫째, 시장 경계를 재구축하고, 둘째, 수치가 아닌 보다 큰 그림에 초점을 맞추고, 셋째, 새로운 것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수요를 뛰어넘고, 넷째, 견고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서 전략적 순서를 올바르게 설정하고 다섯째, 블루오션 전략실행의 조직적 방해를 넘어서고, 여섯째, 블루오션 전략을 실행하는 사람들의 동기부여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외에도 새로운 가치곡선을 창출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분석도구인 전략캔버스, 블루오션 창출 도구인 가치 제거, 감소, 증가, 창조(ERRC)구성표 등 실용성이 뛰어난 개념들도 제시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자들은 이와 같은 다양한 개념과 방법론을 통해서 현재 시장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고, 또 이를 통해서 경쟁에 직면하지 않고 새로운 기회의 시장을 효과적으로 창출하는 전략을 구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Ⅴ. 추천사


경쟁하지 않고 이기는 것은 힘겨운 경쟁을 통해 승리를 쟁취하는 것보다 훨씬 유익하다. 그것은, 새로운 가치를 바탕으로 시장을 창출하는 제품은 확고한 경쟁우위를 가질 뿐만 아니라 수익성도 높다는 경영현장에서의 경험과도 일치한다. 블루오션 전략은 글로벌기업으로 도약하려는 우리 기업들에게, 그리고 2만불 시대를 열어가려는 우리 경제에 더없이 소중한 나침반이 되어 줄 것이 분명하다.

- LG전자 김쌍수 부회장


이 책은 새로운 성장엔진을 찾고 있는 기업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치열한 경쟁을 피해 새로운시장을 개척하는 방법에 대해 명쾌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어 우리의 미래를 밝혀 줄 혁신적인 지침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 KT 이용경 대표이사


블루오션 전략은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원리에 대해서 나름대로 방법론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들은 블루오션 전략의 여섯 가지 원리뿐만 아니라 새로운 가치곡선을 창출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분석도구인 전략캔버스, 블루오션 창출 도구인 가치 제거, 감소, 증가, 창조(ERRC) 구성표 등 실용성이 뛰어난 개념들까지 제시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라 할 수 있다.

- 산업정책연구원 신철호 부이사장


기존 경영론은 한마디로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에 주목했다. 그러나 블루오션 전략은 경쟁과 무관한 전략수립에서 출발한다는 점이 지난 반세기 동안 소개된 경영전략론과 확실히 구별되고 있으며 그 전략의 핵심이 ''고객의 가치창조''라는 점이 우리 기업들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한다.

- 한국능률협회컨설팅 김종립 대표이사


Ⅵ. 차례


PART 1 블루오션 전략

제1장 블루오션을 창출하라

제2장 분석적 툴과 프레임워크를 통해 실행하라


PART 2 블루오션 전략 체계화

제3장 시장 경계선을 재구축하라

제4장 숫자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제5장 비고객을 찾아라

제6장 정확한 전략적 시퀀스를 만들어라


PART 3 블루오션 전략 실행

제7장 조직상의 주요 장애를 극복하라

제8장 전략 실행을 전략화하라

제9장 결론 : 블루오션 전략의 지속성과 재개


부록 A. 블루오션 창출의 역사적 패턴에 대한 고찰

부록 B. 가치혁신 : 전략 재구축주의자의 관점

부록 C. 가치혁신의 시장 역동성


Ⅶ. 서지사항

서 명 블루오션 전략

지 은 이 김위찬 / 르네 마보안

역 자 강혜구

장 르 경제경영서

발 행 교보문고

발 행 일 2005년 4월 초판1쇄

기 타 332면 / 본문 2도 인쇄 / 신국판 / 양장본

가 격 17,000원


Ⅷ. 기타


저차 초청 : 8월 중 저자 중 1인 국내 초청 계획 추진 중


블루오션 전략 관련 사이트

- 한국가치혁신실행연구소 : www.viac.co.kr

- 블루오션의 모든 것 : www.blueoceanstrategy.com'


SUMMARY OF BLUE OCEAN STRATEGY

  BLUE OCEAN STRATEGY: How to Create Uncontested Market Space and Make the Competition Irrelevant


W. Chan Kim and Renee Mauborgne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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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onꡑt Compete with Rivals?Make Them Irrelevant"


Companies have long engaged in head-to-head competition in search of sustained, profitable growth. They have fought for competitive advantage, battled over market share, and struggled for differentiation.


Yet in todayꡑs overcrowded industries, competing head-on results in nothing but a bloody ꡒred oceanꡓ of rivals fighting over a shrinking profit pool. In a book that challenges everything you thought you knew about the requirements for strategic success, W. Chan Kim and Renee Mauborgne contend that while most companies compete within such red oceans, this strategy is increasingly unlikely to create profitable growth in the future.


Based on a study of 150 strategic moves spanning more than a hundred years and thirty industries, Kim and Mauborgne argue that tomorrowꡑs leading companies will succeed not by battling competitors, but by creating ꡒblue oceansꡓ of uncontested market space ripe for growth . Such strategic moves?termed ꡒvalue innovationꡓ?create powerful leaps in value for both the firm and its buyers, rendering rivals obsolete and unleashing new demand.


BLUE OCEAN STRATEGY provides a systematic approach to making the competition irrelevant. In this frame-changing book, Kim and Mauborgne present a proven analytical framework and the tools for successfully creating and capturing blue oceans. Examining a wide range of strategic moves across a host of industries, BLUE OCEAN STRATEGY highlights the six principles that every company can use to successfully formulate and execute blue ocean strategies. The six principles show how to reconstruct market boundaries, focus on the big picture, reach beyond existing demand, get the strategic sequence right, overcome organizational hurdles, and build execution into strategy.


Upending traditional thinking about strategy, this landmark book charts a bold new path to winning the fu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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