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랑새를 찾아서,블루오션
경쟁이 아닌 창조에 의해 얻어지는 시장수요
모리스 마텔를링크의 '파랑새'라는 동화는 가난한 나무꾼의 아이들,치르치르와 마치르가 파랑새를 찾아 여행을 떠나지만 결국 그들은 파랑새는 바로 곁에 살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는 내용이다. 이 동화 탓인지 파랑(블루)은 오랫동안 희망,행복의 상징적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최근에는 블루가 가지는 희망의 의미가 '블루오션'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사람들 사이에서 놀라울 정도로 회자되고 있다. 현재 '블루오션 전략'이라는 단행본이 역사상 최다 언어 번역 기록이라는 기록을 세우면서 사람들에게 읽히고 있다.
블루오션이 무엇이기에 사람들이 이렇게 열광하는 것일까? 그 동안 우리 기업들은 '성공'이라는 타이틀을 얻기 위해 그리고 끊임없는 경쟁 속에서 살아 남기 위해 피튀기는 싸움을 해왔다. 그러나 이러한 생존 경쟁은 결국은 성공이라는 타이틀을 얻기보다는 단순한 생존을 위해 핏물 가득한 레드오션이 될 수 밖에 없다. 이 레드오션에 대한 반성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블루오션이다.
블루오션은 경쟁이 아니라 '창조'를 중시한다. 그래서 현재 존재하지 않는, 아직 레드로 물들여지지 않아서 경쟁에 의해 더렵혀 지지 않은 곳이다. 레드오션이 한 회사의 시장 점유율 획득과 다른 회사의 시장 점유율 손실을 뜻하는 제로섬 게임이라면 블루오션은 오랫동안 게임에서의 경쟁은 무의미하게 되고 새로운 부는 수요를 증가시키는 것에 의해 창출되므로 회사가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는 논 제로섬 게임을 도와준다는 것이 '블루오션 전략'의 저자 김위찬&르네 마보안의 의견이다. 현재 기업들은 이 블루오션에서 희망을 찾고 있다.
그러나 이미 우리 주위에는 이러한 블루오션적 발상으로 성공한 제품들이 많이 있다.가장 대표적인 것이 위니아 만도(www.winiamando.com)의 김치 냉장고 '딤채'다. 만도의 성공 신화는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다. 블루오션에서 시장 수요는 경쟁에 의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창조에 의해 얻어진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는 사례다.
'김치'는 우리 식생활에서 중요한 찬거리다.그러나 주거지가 주로 아파트로 바뀌고, 또 점점 도시화되면서 김치가 땅속에서 냉장고로 그 저장고가 변화됐다.처음에 위니아 만도의 김치냉장고는 회사에서 조차 성공을 반신반의 하면서 내놓았고, 소비자들도 대개는 저걸 누가 살까하는 사람들이 많았다.그러나 사람들은 땅속이라는 저장고를 그리워했지만 별 방법이 없었기에 아쉬움을 간직하고 있었고,김치냉장고는 사람들의 아쉬움을 달래주기에 충분했다. 결국은 위니아 만도의 성공신화를 만들어 냈다.김치냉장고에 대한 아쉬움을 실제 실제 수요로 이끌어낸 것이다.
쿠쿠 홈시스(www.cuckoo.co.kr)의 쿠쿠밥솥도 블루오션의 대표적 사례다.대부분의 가전 기업들이 대형제품에 박차를 가하고 있을 때 밥솥이라는 소형 가전 틈새시장에서 블루오션을 발견한 것이다.도처에 깔린 수많은 기회 가운데서 한국인의 식생활에서 제대로 된 기회를 찾아낸 사례이다. 나만의 블루오션을 갖기 위해서는 '진짜는 진짜다워야 한다'는 의견에 대한 충분한 증거자료가 될 수 있다.
쿠쿠전자는 오랫동안 기술개발에 심혈을 기울임과 동시에 철저한 품질관리와 작은 것 하나에까지 신경쓰는 철저한 마무리와 테스트로 소비자 만족도를 향상시켰다는 후문은 높은 진입장벽을 쌓아 쿠쿠의 블루오션 영역을 지키기 위한 쿠쿠의 노력을 보여 준다.
블루오션 전략은 고객의 공통적 욕구에 기초하여 고객 가치 증대와 비용절감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한경희스팀청소기(www.steamcleaner.co.kr)는 고객의 가치 증대와 비용절감이라는 측면에서 블루오션을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 법원에서는 가사 노동을 보통 인부가 아닌 특수 인부로 봐야 한다는 판결을 내렸다.사실 가사일은 정말 해도 해도 끝이 없을 정도로 만만치 않은 작업이다.특히 청소에 드는 품은 상상외로 많다.한국식 청소는 청소기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물걸레로 닦아야 하는 과정이 요구되기에 여간 힘든 것이 아니다. 이러한 한국 주부들의 공통된 욕구를 반영하고 동시에 물걸레질을 하는 불편한 자세를 개선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일하는 가정주부, 자기 개발에 힘쓰는 주부등 상대적으로 가사 노동 시간을 줄이고 싶어하는 주부들의 트렌드를 잘 반영한 제품이기도 하다.
한경희 스팀 청소기
몇 가지 블루오션 사례를 소개하면서 느낀 점은 역시 파랑새는 멀리 있는 아니라는 것이다. 그리고 경쟁이라는 것이 미래를 겨냥하고 과거를 돌이키게 한다면 창조는 현재를 살아가고 주변을 돌보게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기업들이 블루오션서 희망을 찾고자 하는 동기이다.
일각에서는 블루오션 전략이 기존의 차별화전력,경영혁신 등과 별반 다른 개념이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그러나 차별화 전략,경영혁신은 성공을 위한 필요조건인 반면 블루오션 전략은 성공을 위한 충분조건이라는 의견은 블루오션이 지닌 '나만의 것'이라는 가치를 생각해 보게 한다.
비지니스 세계에서 경쟁자가 없는 새로운 블루오션 영역을 찾는다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그래서 오히려 블루오션에 대한 희망을 기업들이 어떻게 찾아 낼지 그리고 블루오션의 성공이 소비자들에게 어떤 가치로 다가 올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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