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뉴스

올해 프랜차이즈 최고의 별은 ‘생활맥주’

곡산 2025. 12. 7. 09:34
올해 프랜차이즈 최고의 별은 ‘생활맥주’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5.12.05 18:31

국내 프랜차이즈 수제맥주 대중화 이끈 공로 인정
국무총리 표창 ‘하삼동커피·더진국’…산업발전 기여 39개 업체 수상
​​​​​​​프랜차이즈산업協 ‘2025 제26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개최
 

국내 수제맥주 프랜차이즈의 대중화를 이끈 ‘생활맥주’가 올해 프랜차이즈산업을 빛낸 최고의 별로 선정됐다.

생활맥주(데일리비어·대표 임상진)는 5일 산업통상부(장관 김정관)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회장 정현식) 주최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2025 제26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에서 영예의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생활맥주는 수제맥주를 프랜차이즈화해 새로운 창업 시장을 개척, 수제맥주 대중화를 선도해 왔다. 54개의 직영점과 179개의 가맹점(2024년 말 정보공개서 기준)에서 전국 각지의 양조장과 협업한 다양한 수제맥주들을 제공해 외식 문화의 저변을 넓히고 있다.

특히 업계의 투명한 주류 거래 관행을 선도하고 전문가 교육 시스템, 높은 직영비율, 해외진출 등으로 코로나19, 고물가 등 각종 위기를 극복하고 있으며, 가맹점 지원과 소통에 최우선 가치를 둬 모범적인 경영과 동반성장을 이어간 공로를 높게 평가받았다.

 

임상진 생활맥주 대표는 “너무나도 큰 상을 수상해 감격스럽다. 여의도의 10평 짜리 매장에서 시작해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 상은 그동안 지속가능한 목표를 추구하며 상생과 공존을 최고의 전략을 삼은 것이 원동력이 됐다고 본다. 점주와의 상생은 물론 파트너사와의 끈끈한 관계가 지금의 생활맥주를 만들었다고 본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대통령상을 수상한 임상진 생활맥주 대표(가운데)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단체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식품음료신문)
 

국무총리 표창은 하삼동커피(하삼동·대표 박성준·한지혜)와 더진국(섬김과나눔·대표 손석우)이 각각 수상했다.

 

하삼동커피는 상위 5% 스페셜티 등급의 100% 아라비카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커피 브랜드다. 높은 경쟁력과 해외진출, 사회공헌 및 가맹점 상생정책으로 커피업계의 강자로 부상하고 있다.

 

더진국은 2011년 국밥 브랜드를 창업, 15년 간 선진적인 운영 시스템과 가맹점 상생 시스템으로 업계 발전을 선도해 왔다.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신메뉴 출시, 교육, 사회공헌 활동으로 가맹점 매출 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손석우 더진국 대표는 “앞으로도 프랜차이즈산업에 도움이 되는 브랜드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으며, 박성준 하삼동커피 대표는 “수상의 기쁨도 있지만 그만큼 책임감이 크다. 앞으로도 상생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고 하삼동커피를 전 세계 각국에 전파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다음은 ‘2025 제26회 한국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 표창을 받은 수상자.

 

■산업통상부장관 표창

<우수 프랜차이즈> △맥시칸치킨(대표 정삼모·오수정) △백억커피(대표 최승윤) △일품양평해장국(대표 이권효) △백소정(대표 여지운·김진영) △수유리우동집(대표 안성원)

<기술혁신> △토더(대표 안주현)

<우수가맹점> △원할머니보쌈족발 양산물금점(대표 박정은)

<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기업)>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사장 박성효)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

<우수 프랜차이즈> △bhc(대표 송호섭) △푸라닭(대표 장성식)

 

■식품의약품안전처장 표창

<우수 프랜차이즈> △푸줏간고기도시락(대표 김범준) △백채김치찌개(대표 양형석·박병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상

<기술혁신> △유일로보틱스(대표 김동헌)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상

<우수 프랜차이즈> △프랭크버거(대표 심우창) △노랑통닭(대표 이관형) △더벤티(대표 박수암·강삼남·최준경) △명륜진사갈비(대표 강형준) △땅스부대찌개(대표 정경문) △두찜(대표 강인규) △아소비(대표 박시연) △텐퍼센트스페셜티커피(대표 김태경) △지호한방삼계탕(대표 이영채) △고돼지(대표 명노용) △얌샘김밥 △월드크리닝(대표 한정남) △한마음정육식당(대표 우광식)

<혁신·성장 프랜차이즈> △불막열삼(대표 오몽석) △탕화쿵푸마라탕(대표 위홍타오) △팔각도(대표 조성욱) △포토이즘(대표 김민석) △자가제빵 선명희피자(대표 천정효) △천씨씨커피(대표 이성규)

<루키상> △영칼로리포케(대표 이형한) △소미담(대표 채희수)

<기술혁신> △한국이콜랩(유)(대표 류양권)

<프랜차이즈산업발전 유공(기업)> △네네치킨(대표 현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