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캐나다등

미국, 기능성 강조 건강 간식에 큰 관심

곡산 2024. 9. 19. 22:42
미국, 기능성 강조 건강 간식에 큰 관심
  •  배경호 기자
  •  승인 2024.09.19 11:34

유용 성분 함유 초점…비만 치료제 ‘위고비’ 화제로 관련 제품 수요 촉진
슈퍼것 社 스낵·파우더, 약물 피하는 체중 관리 공략
식물성 스낵 라이벌즈 영양 밀도 높이고 저혈당
혈압·저염 등 검색…BFY 분야 소규모 브랜드 주도

미국 소비자들은 장 건강 개선부터 체중 관리에 이르기까지 기능성을 강조한 건강 간식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으며, GLP-1 분비 촉진에 도움을 주는 식품들도 건강 간식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KATI에 따르면, 최근 열린 ‘건강한 간식’ 웨비나에서 에밀 캐피탈의 돌란 이사는 소비자들은 그동안 간식에서 무엇이 빠져 있는가에 초점을 맞추던 경향에서 지금은 간식에 무엇이 들어있는가에 초점을 맞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과거에는 많은 브랜드가 인공색소, 인공 감미료, 특정 성분의 부재에 초점을 맞췄지만 최근에는 제품에 포함된 건강 성분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변화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최근 몇 년 동안 건강식품 시장은 특정 성분보다 기능성에 대해 초점을 맞춰왔는데, 이는 소비자들이 자신이 섭취하는 것에 대해 보다 거시적인 관점을 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닐슨IQ의 셰리 프레이 부사장은 젊은 소비자들이 간식 카테고리에서 기능성을 강조하는 트렌드를 주도하면서 몸에 이로운 간식 카테고리가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제 막 경제 활동을 시작하는 Z세대들은 프로바이오틱스, 마이크로바이옴, 뇌 건강, 기분 건강 등에 대해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이와 함께 발표에 나선 또 다른 전문가들은 GLP-1 약물인 오젬픽과 위고비가 비만 문제에 대한 잠재적 해결책으로 부상하면서,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이를 통해 포만감과 체중 관리를 촉진하는 제품의 수요가 급증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건강식품 회사 슈퍼것(Supergut) 설립자는 “자신들은 녹색 바나나와 귀리 베타 글루칸, 저항성 감자 전분, 수용성 식물성 섬유질로 조제된 스낵 바와 파우더를 제공하는데, 이들 제품은 장 건강을 촉진하고 GLP-1 호르몬 분비를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자신들은 GLP-1 약물과 유사한 효과를 원하지만 약물이나 주사에 의존하고 싶지 않은 광범위한 소비자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라고 밝히며, “GLP-1에 관심이 있지만 매달 1000달러를 지출하고 싶지 않거나 더 건강한 체중 관리에 관심이 있는 소비자들이 가장 큰 대상이며, 이들을 공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식물성 스낵 브랜드 라이벌즈(Rivalz) 대표도 “GLP-1 관련 트렌드에 맞춰 혁신적인 압출 기술을 활용해 영양소 밀도와 포만감을 제공하면서도 건강한 혈당을 추구하는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라고 밝히며, 이는 짭짤한 스낵의 탄수화물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결과로, 고단백과 고섬유질, 저탄수화물의 저혈당 스낵을 만들기 위해 성분을 압출하는 방법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한편, 설탕과 나트륨 함량이 높은 식품의 과잉 섭취가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경고가 이어지면서 소비자들은 여전히 설탕과 나트륨 함량이 낮은 제품을 찾고 있다. 따라서 지난 수년간 식품업계도 무칼로리 감미료를 통해 설탕 감소 트렌드에 대응해 왔으나 최근 소비자들은 설탕 감소 보다 나트륨 섭취 감소 방법에 더 집중하고 있는 경향을 보인다. 이에 대해 닐슨IQ의 프레이 부사장은 소매업체 웹사이트에 입력되는 검색 자료들을 추적한 결과, 소비자들은 혈압, 저염 등과 관련된 검색을 더 많이 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지난 6월 15일까지 52주 동안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BFY(better-for-you) 식품 분야는 전체 시장에서 저평가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체 식료품 시장의 14.9%를 차지하고 있으며, BFY 성장의 62%는 소규모 브랜드가 주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약 40%의 소비자가 영양가 있는 재료로 만든 간식을 찾고 있으며 약 35%의 소비자는 실제로 더 좋은 품질의 프리미엄 재료를 찾고 있으므로, 가격이 더 비쌀 수 있지만 기능적이고 영양 있는 재료를 사용하는 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프레이 부사장은 의견을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