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일본, 10~20대 여성 대상 조사 올해의 트렌드

곡산 2023. 12. 19. 07:44

일본, 10~20대 여성 대상 조사 올해의 트렌드

 15~24세 여성 올해의 트렌드 10엔빵 등 쇼트 동영상으로 화제

  시부야 109를 운영하는 시부야109 엔터테인먼트(도쿄 시부야) 15~24세 여성을 대상으로 한 2023년 트렌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동영상 공유앱 틱톡 등 짧은 동영상으로 정보를 수집하는 사람이 늘어난 것이 소비 트렌드에도 반영되고 있다.

 

  조사는 동사의 연구기관 'SHIBUYA 109 lab.(이하 시부야이치마루큐랩)'가 매년 실시하고 있다. 조사 대상은 15~24세 여성 510명으로 패션 아티스트 등 총 8개 부문 대상을 정했다. 후보는 23명의 고교생·대학생과 함께 선정했다.

 

  '카페·맛집 부문'에서는 10엔짜리 동전 모양의 빵에 모차렐라 치즈가 들어간 10엔짜리 빵이 1위를 차지했다. 독특한 디자인이나, 안에 들어 있는 치즈가 늘어나는 모습이 동영상으로 비춰지는 것 등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시부야이치마루큐랩의 오사다 마이 소장은 '젊은 사람의 정보 수집은 쇼트 동영상이 중심이 되고 있다'라고 이야기한다. 예를 들면 인기의 카페를 소개하는 경우에도, '동영상이라면 가게 안의 분위기나 메뉴 등, 정지화면보다 많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라고 한다.

 

 '아티스트 부문' 4인조 댄스 보컬 유닛 '새로운 학교 리더스' 1위였다. 2020 5월 발매된 악곡 '오토나 블루'의 댄스가 인기를 끌었다. 2위는 2022 7월 데뷔한 한국의 5인조 걸그룹 New Jeans(뉴진스). 오사다 소장은 순위에 오른 아티스트의 악곡에 대해 쇼트 동영상 삽입곡으로 즐기고 있다고 분석한다.

 

 '콘텐츠 부문' 1위는 애니메이션 '최애의 아이'였다. 주제가인 '아이돌'도 노래와 춤이 히트했다. 애니메이션 등 콘텐츠는 SNS에서 작중 일부분을 오려낸 '짧은 동영상(오려낸 동영상: 짧게 편집한 동영상)'이 확산되는 경우가 많아 짧은 동영상을 계기로 인기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SNS상에서 활약하고 있는 사람에 대한 주목도도 높아지고 있다. 인간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6인조 중학생 유튜버 그룹 '촌마게고죠'. 'SNS 콘텐츠 부문'에서는 촌마게고죠의 멤버인 '히키니쿠상'가 처음 인사말에서 선보이는 '히키니쿠포즈' 1위를 차지했다.

 

 '체험 부문' 1위는 '뽑기(가차가차)'. 무엇이 나올지 모르는 두근거림이 매력으로, 전문점도 많이 생겨, 내용물이나 가격의 폭도 넓어지고 있다. 2위는 도쿄 하라주쿠에 있는 '친구가 경영하는 카페/'. 점원이 손님의 친구라는 설정으로 접객해주기 때문에 친구의 아르바이트 장소에 놀러간 듯한 느낌을 즐길 수 있다.

 

 MMD 연구소(도쿄·미나토) 3월에 실시한 조사에 의하면, '쇼트 동영상을 시청해 상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라고 회답한 사람은 전체의 30%에 이른다. 앞으로도 쇼트 동영상이 Z세대 트렌드 소비에 영향을 주는 추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시부야109lab.트렌드대상

  카페·구메 부문 아티스트 부문
1 10엔빵 새로운 학교 리더즈
2 라이스페퍼 뉴진스
3 ()카페 QUEEN BEE(여왕벌)
  컨텐츠부문 SNS컨텐츠부문
1 애니메이션'최애의 아이(しの) 히키니쿠포즈
2 BeReal. ~ ~(なぁぜなぁぜ)
3 음포차무(んぽちゃむ) 개구리화현상
  사람부문 체험부문
1 촌마게고조 뽑기(ガチャガチャ)
2 오타니 쇼헤이 친구가 경영하는 카페/
3 야스코 지브리파크
  코스메틱·스킨케어 부문 패션 부문
1 레이어컷 카고바지
2 ReFa heart 브러쉬 헤드폰코디네이션
3 치크네일 퍼피샌들

<표기는 시부야109lab.의 발표를 참조>

 

 시사점

 일본에서의 마케팅은 아직까지 TV를 활용한 CF에 대한 비중이 높으며 각 식품업계에서도 큰 금액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몇 년 전부터 SNS 마케팅 등을 통해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을 통한 홍보도 각광을 받고 있다. 이번 조사처럼 짧은 동영상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의 릴스, 유튜브의 shorts 등을 이용한 마케팅은 일본에서 차츰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이며, 한국식품 역시 주 소비층이 젊은 여성층으로 이동한 만큼 위와 같은 트렌드를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
자료 및 사진출처>

· 1524세 여성 올해의 트렌드 10엔빵 등 쇼트동영상으로 화제

 

 

 

문의처: 도쿄지사 김현규과장 (at@atcenter.or.j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