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조미김 시장동향
2021-08-30 중국 톈진무역관 손재환
- 코로나 이후 조미김 수입량 감소한 반면 시장규모 지속 성장 -
- 신제품, 신흥 유통 채널이 이끄는 새로운 성장세 기대 -
중국 조미김 시장동향
최근 몇 년 동안 중국 소비자의 소비력 증가에 따라 중국 레저식품 시장규모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 중 조미김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다양한 국내외 제품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다. 컨설팅 전문 업체 쯔옌컨설팅(智研咨询)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2009년에서 2019년까지 10년간 조미김 시장규모가 2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수입 조미김, 김스낵 제품이 중국 시장으로 진입하는 동시에 로컬 식품기업들은 신제품을 연이어 출시하여 인플루언서 방송 등 신흥 마케팅 방식으로 제품 홍보 및 유통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시장 조미김 제품의 매출이 지속 확대되며 새로운 성장기를 맞이하고 있다.
중국 조미김 시장규모
자료: 쯔옌컨설팅(智研咨询)
조미김 제품 시장의 성장은 중국 레저식품 시장의 확대에 큰 영향을 받고 있다. 산업 연구 전문 기업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의 조사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중국 레저식품 시장 규모는 8224억 위안에서 12984억 위안으로 증가하였으며 12% 이상의 연간 증가율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 이후 도우인(抖音, 중국판 틱톡), 콰이쇼(快手) 등 제품 홍보 쇼트클립(短视频) 및 인플루언서 라이브 판매 플랫폼의 급속 성장에 따라 2020년 레저식품 온라인 매출 전년 동기 대비 25.7%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 와중에 기존 조미김 브랜드들이 신규 제품을 연이어 출시하며 신규 브랜드 제품도 각 유통 채널에 잇따라 나타났다.
중국 레저식품 시장 규모 현황 (단위: 억 위안)
자료: 중상정보망(askci.com)
2000년 초기 중국 시장 김 조제 제품 종류 및 소비량 모두 비교적 작은 편이며 일본, 대만에서 도입한 생산 설비로 조미김 제품을 생산하여 해외로 수출하며 중국 장쑤성(江蘇省) 등 지역에서 조미김의 주요 원재료인 방사무늬김(条斑紫菜)을 대량 재배하기 시작했다. 2019년 기준 중국 조미김 생산량은 24,580톤, 수출량은 8,142톤으로 중국 내 생산 대비 수출량의 비중이 높은 편이다. 또한 중국 조미김의 제조 수준이 빠르게 발전되며 생산량도 지속 증가함에 따라 생산량이 점차 해외 수요량을 초과했다. 동시에 일본, 한국, 태국산 조미김, 자반김, 김스낵 등 제품이 중국 시장에 연이어 진입되며 현지 식품기업들이 현지 소비자 확보를 위해 다양한 신제품을 개발 및 출시하여 현지 시장 매출 확대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중국 조미김 생산, 수출입 및 소비량 (단위: 톤)
년도 | 생산량 | 수출량 | 수입량 | 소비량 |
2009 | 11340 | 3205 | 210 | 8345 |
2010 | 12350 | 3703 | 387 | 9034 |
2011 | 13200 | 4492 | 536 | 9244 |
2012 | 14380 | 4829 | 873 | 10424 |
2013 | 15110 | 4950 | 1102 | 11262 |
2014 | 16620 | 4646 | 1924 | 13898 |
2015 | 16850 | 4564 | 3131 | 15417 |
2016 | 17224 | 5142 | 4182 | 16264 |
2017 | 17588 | 4876 | 4025 | 16737 |
2018 | 23220 | 9195 | 3956 | 17981 |
2019 | 24580 | 8142 | 3864 | 20302 |
자료: 쯔옌컨설팅(智研咨询)
경쟁동향
중국 조미김 시장은 로컬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 제품이 공존하고 있으며 중국, 한국, 일본, 태국 등 제품이 현지 조미김 시장에서 99% 이상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상품 가격은 0.5위안/g에서 2위안/g까지의 범위 내에 포진돼 있다. 맛으로 비교해 보면, 일본, 한국 수입 조미김 제품은 소금을 위주로 간을 조절하여 중국산 조미김은 짭조름한 맛보다 달콤한 맛이 더 강한 편이다. 그 외 태국산 제품이 다양한 맛으로 소비자 눈길을 끌고 있다.
주요 브랜드 및 제품
브랜드명 | 본사 | 회사 및 브랜드 소개 | 제품 이미지 | 가격(2021.8) |
PO-LI FOODS 波力 |
중국 쟝쑤성 (中国 江苏) |
1993년에 설립된 중국 대표적인 조미김 브랜드로 조미김,김스낵 등 다양한 레저식품을 출시하여 선두 로컬 브랜드로 성장 중 | 1.5g*5봉 9.9위안 (약 1.32위안/g) |
|
SWEET HOUR 美好时光 |
중국 광둥성 (中国 广东) |
1993년에 설립된 레저식품 전문 업체이며 2005년에 김 제품 브랜드를 런칭하였으며 조미김, 김과장, 김롤 등 제품 생산량 및 유통량 1위를 차지함 | 12g*1봉 21.9위안 (약 1.83위안/g) |
|
AYIBO 阿一波 |
중국 푸젠성 (中国 福建) |
1990년에 설립되어 김· 미역 가공 제품, 조미김 등 제품 생산하여 연간 생산 규모 3억 위안에 달함 | 12g*1봉 14.5위안 (약 1.2위안/g) |
|
FOUR SEAS 四洲 |
홍콩 | 1971년 홍콩에서 설립된 브랜드며 즉석식품, 레저식품 등 다양한 가공 식품 제조 및 유통, 1990년대 중국 시장 진입 | 40g(50봉입) 29.8위안 (약 0.75위안/g) |
|
YUHEDAO 渔禾岛 |
중국 쟝쑤성 (中国 江苏) |
2002년에 설립되며 해초 원재료 양식부터 완제품 가공 및 유통을 진행한 식품 업체며 세계 최대 규모 해초류 재배 기기를 운영 | 3g*8봉 21.8위안 (약 0.9위안/g) |
|
해표 海牌 |
한국 | 1996년 한국에서 설립되었으며 식품 수입상을 통해 중국 시장 최초로 진입한 한국산 조미김 제품 브랜드임 | 2g*8봉 11.8위안 (약 0.74위안/g) |
|
HAIDAWU 海达屋 |
일본 | 1992년 설립된 수산품 생산하는 일본·중국 합자 회사며 현재 12000평방미터의 김 재배기기를 보유, 연 매출액 1억 위안에 달함 | 3g*5봉 26위안 (약 1.73위안/g) |
|
청정원 清净园 |
한국 | 1956년에 한국에서 설립되며 2000년 초 중국 시장에 진출한 한국 식품기업이며 다양한 가공 식품을 생산 및 현지 유통을 진행 | 40.5g(9봉입) 21.9위안 (약 0.54위안/g) |
|
THREE SQUIRRELS 三只松鼠 |
중국 안후이성 (中国 安徽) |
2012년 설립되며 견과류 제품 개발, 생산 및 유통를 진행하여 오프라인 브랜드 식품 체인점을 운영. 최근 몇 년간 가장 빠르게 성장한 식품 기업중 하나임 | 36g*1봉 19.9위안 (약 0.55위안/g) |
|
TAO KAE NOI 老板仔 |
태국 | 태국 조미김, 김스낵 생산 전문기업이며 2019년에 한국 오리언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중국 내 독점 판매권을 이전 | 27g*4봉 52.8위안 (약 0.49위안/g) |
자료 : 중국브랜드망(中国品牌网), 타오바오(TAOBAO.COM)
중국산 조미김 식품이 소비자에게 레저식품으로 인지되는 반면, 한국산 구운 김, 김 자반 등 쌀밥이랑 같이 먹을 수 있는 김 제품들은 일부 소비자들의 일상 밥상으로 진입하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틈새시장을 독점하고 있다. 일부 국내외 브랜드는 많이 먹어도 살이 찌지 않고,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는 김 제품의 장점을 살려 여성 및 아동 소비자 대상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또한 국내외 신제품들이 출시됨에 따라 새로운 맛과 모양의 김 제품들이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다. 참깨, 아몬드 등 견과류, 말린 생선 등을 첨가한 김 스낵, 또는 매운 맛, 바비큐 맛 등 다양한 종류를 개발하고 있는 태국산 조미김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현지 소비자의 호평과 매출을 함께 확보하고 있다.
국내외 조미김, 김스낵 신제품
자료 : 타오바오(TAOBAO.COM)
유통구조
조미김 제품은 중국에서 레저식품으로 분류되어 온라인 및 오프라인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오프라인의 경우 화룬완지아(华润万家), 다룬파(大润发), 월마트 등 대형 마트에서 위주로 판매되고 있으며, 온라인에서는 티몰(TMALL.COM), 징둥닷컴(JD.COM), 핀둬둬(PINDUODUO.COM) 등 B2C 유통 플랫폼, 또는 도우인, 콰이쇼 등 인플루언서 라이브 방송 플랫폼을 통해서 유통되고 있다. 각 브랜드별 포지션에 따라 판매 채널도 다양화되는 추세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유명 국내외 브랜드 제품의 비중이 높으며 온라인 매장에 신규 브랜드의 비중이 점차 상승되고 있는 추세다. 그외, 조미김의 도시 판매량은 농촌보다 높고, 남부지역의 판매량은 북부지역 보다 높으며, 해안 도시의 판매량은 내륙 도시보다 높다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연구기관 관옌톈샤(观研天下)의 조사에 따라면, 중국 레저식품 온·오프라인 매출 비중은 2013년 2.6%에서 2020년 15%로 상승한 만큼, 가격 비교가 가능한 온라인 플랫폼 활용도가 점차 증가하는 것이며 소비자의 소비 습관 전환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2013~2020년 중국 레저식품 오프라인, 온라인 매출 비중(%)
자료: 관옌톈샤(观研天下)
중국 조미김 수출입 동향
중국 조미김 수입액은 2020년 191백만 달러로 전년 대비 4.4% 감소하였으며 수입액 최고치를 기록한 2018년(208.4백만 달러) 대비 8.1% 낮은 수준이다. 이는 현지 시장 제품 다양화 및 코로나 이후 소비 감소에 따라 레저 식품 전체 수입량 감소한 것으로 파악된다. 2021년 전반적인 경제 회복세에 따라 2018년 이전의 수입 규모로 회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5개년 중국 조미김(HSCODE: 2008.99) 수입액
(단위: 백만 달러, %)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KOTRA 톈진무역관 정리
2020년 기준 조미김 제품 주요 수입국은 태국, 한국, 필리핀, 미국, 베트남 순으로 한국은 2위를 기록하였으며 매년 주요 수입 국가의 순위 변화가 작은 편으로 보임. 현지 유통 중인 주요 해외 브랜드가 현지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지 않으므로 국가별 수입 규모가 해외 제품의 현지 시장 규모를 반영할 수 있는 것이다. 대 한국 조미김 수입의 경우 2018년도에 최고치를 기록되며 2019년과 2020년 각각 8.8%, 5.2% 하락되었다.
최근 3개년 중국 조미김 국가별 수입동향 (HSCODE: 2008.99)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20년 기준) |
국가명 | 2018년 | 2019년 | 2020년 | |||
수입금액 | 증감률 | 수입금액 | 증감률 | 수입금액 | 증감률 | ||
총계 | 208.0 | 9.9 | 200.0 | -4.0 | 191.0 | -4.5 | |
1 | 태국 | 80.0 | 7.1 | 73.0 | -8.7 | 62.0 | -15.5 |
2 | 한국 | 52.0 | 8.4 | 47.0 | -8.8 | 45.0 | -5.2 |
3 | 필리핀 | 18.0 | 22.5 | 27.0 | 51.1 | 42.0 | 54.6 |
4 | 미국 | 24.0 | 28.3 | 19.0 | -21.9 | 16.0 | -17.9 |
5 | 베트남 | 15.0 | -3.4 | 16.0 | 9.1 | 13.0 | -15.9 |
6 | 멕시코 | 2.0 | 37.5 | 2.0 | 49.3 | 2.0 | -10.6 |
7 | 인도네시아 | 2.0 | -34.0 | 1.0 | -48.6 | 1.0 | -19.0 |
8 | 인도 | 1.0 | -28.5 | 3.0 | 292.6 | 1.0 | -77.5 |
9 | 대만 | 2.0 | -32.2 | 2.0 | -0.3 | 1.0 | -57.5 |
10 | 영국 | 1.0 | 250.9 | 0.0 | -75.9 | 1.0 | 129.0 |
자료 : 한국무역협회(KITA)
관세 및 수입 규제
조미김 수입 관세율
분류 | 한-중FTA | MFN(최혜국) | APTA (아·태무역협정) |
2008.99-3100 단련된 해초 |
9.7% | 15% | 13.8% |
자료 : 통합무역서비스(Trade NAVI)
구운 김, 튀긴 김에 소금, 설탕, 참기름 등 조미 제품을 첨가해 만드는 조미김이 중국 수출 시 가장 적합한 HSCODE는 2008.99-3100이며 한중 FTA 관세율이 9.7%로 아시아태평양 무역협정(APTA) 세율(13.8%)와 MFN 최혜국 세율(15%)보다 유리한다. 중국 정부에 따르면 수산품은 중국 해관으로부터 인허가 받은 해외 생산 업체에서 생산한 제품만 수입을 허가하므로 제품을 중국으로 수출하기 전에 생산기업이 <수입 수산물 경외 생산기업 등록(进口水产品境外生产企业注册)> 등록 여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제품 통관 시 한국 국립수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발급 받은 <중국 수출 수산품 위생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일반 무역 방식으로 중국 수출 시 현지 규정에 맞는 중문 라벨을 부착해야 하며 현지 수입업체의 정보가 기재되어야 한다. 콰징(跨境) 무역 방식으로 중국 수출 시 상기 생산기업 등록 정보 및 제품 상세 정보로 수입 업체나 물류 업체를 통해 현지 해관으로 상품 등록 비안을 먼저 진행하여 비안 통과 후 제품 수입이 가능한다.
*한국 수산 생산기업 중국 해관 등록 (韩国水产品生产企业在华注册名单) 조회 사이트:
http://jckspj.customs.gov.cn/spj/zwgk75/2706880/2811812/2812040/2812043/2813011/index.html
수산품위생증명서 신청 방법:
https://www.nfqs.go.kr/hpmg/quar/actionExportInspectionForm.do?menuId=M0000195
제품 위생 검사 및 위생증서를 발급받아야 정상 통관 가능
일부 생산 업체들은 제조기술 미숙, 제조 원가 절감 등의 이유로 조미김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2차 건조 온도 부족으로 완제품에서 세균이 초과 검출되는 문제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로컬 브랜드를 포함한 국내외 많은 제품에서 세균이 초과 검출된 적이 있었다. 특히 수입 식품 통관 전에 위생 검사를 받고 위생증서를 발급받아야 정상 통관이 가능하므로 위생부분을 철저하게 신경 써야 한다.
또한 현지 식품 유통 전문 업체 관계자는 '조미김이 생긴 초기에 비해 현재 시중 경쟁 제품이 상대적 많으며 다양한 맛, 합리적인 가격과 다채널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를 확보하고 있다. 신제품이 시장 진입 시 차별화 및 틈새시장 공략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시사점
코로나19 이후 조미김을 포함한 레저식품 전체 수입량은 2년 연속 감소되고 있지만 현지 시장 규모 및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재택근무, 홈코노미가 지속 활성화됨에 따라 조미김을 포함한 레저식품 소비량이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연이어 출시되는 신제품과 쇼트클립(短视频)·라이브 판매 활성화에 따라 조미김 시장의 긍정적인 전망을 기대해볼 수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신제품이 빠르게 소비자 눈길을 잡을 수 있으므로 중국 시장 인지도 아직 낮은 김부각, 김스낵 등 시장 진입을 희망하는 한국 김 제품들이 중국 시장 동향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수입 김 제품 중국 시장 진입하기 전에 수산 생산기업의 중국 해관 등록 비안을 확보해야 한다. 한국 제품이 중국 시장 진입 시 다양한 맛과 조제법을 통해 입맛과 식감을 즐기는 소비자의 비위를 맞추는 동시에 소비자들이 갈수록 중요시하는 건강 요소를 무시할 수 없다. 저당, 저염, 저지방의 김 제품을 개발해 여성 및 아동 소비자를 진일보 확보하는 필요가 있다. 또한 한국산 조미김은 레저식품으로 분류하여 로컬 브랜드와 직면해 경쟁하기보다는 현지인의 밥상에 올라가는 반찬이라는 인식의 전환을 위해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내세워야 한다.
자료: 쯔옌컨설팅(智研咨询), 중상정보망(askci.com), 관옌톈샤(观研天下), 중국브랜드망(中国品牌网), 타오바오(TAOBAO.COM), 한국무역협회, 통합무역서비스(Trade NAVI), KOTRA 톈진무역관 자료 종합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의는 물론 다이어트 기능까지, 다이어트 간편식의 확산 (0) | 2021.09.11 |
---|---|
중국 콜라겐젤리 시장동향 (0) | 2021.09.11 |
대만 디퓨저 시장동향 (0) | 2021.08.28 |
세 자녀 시대에 중국 영·유아 식품 시장 기회를 맞다 (0) | 2021.08.26 |
대만, ‘맛·건강·편리함’ 한 그릇에 담은 간편식 트렌드 (0) | 2021.08.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