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부터 ESG까지 모두 잡았다” 서울푸드 어워즈, 힐링·기호·혁신식품 시상
- 황서영 기자
- 승인 2021.07.30 14:03
힐링 부문에 스타트업 식물성 고기 패티, 코시롱 안심육포
기호식품엔 장흥 김부각·과일 시리얼 프룻밀·가평잣 한과 등
만능소스·데일리프로틴·60초 송편 만들기 키트 아이디어 반짝
수입식품선 허니수플레·돈시몬 착즙주스·1인용 미소국 선정
KOTRA(대표 유정열)는 2021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이하 서울푸드) 참가 업체를 대상으로 우수한 상품을 선정하는 ‘서울푸드 어워즈(SEOUL FOOD AWARDS 2021)’를 발표했다. 이번 ‘서울푸드 어워즈’는 △힐링(Healing, 웰빙 푸드, 건강식품, 오가닉 식품) △이노베이션(Innovation, 제조 방법이나 패키지가 혁신적인 식품) △기호식품 △수입식품 4가지 분야로 나눠 선정했다.
△올해 서울푸드 어워즈는 힐링, 이노베이션, 기호식품, 수입식품 등 총 네 가지 분야로 나눠 선정했다. (사진=식품음료신문DB)
힐링 분야에는 △푸드테크 스타트업인 에스와이솔루션의 ‘농부가 씨를 뿌린 고기 패티’를 비롯해 △다시마전복수산영어조합법인의 ‘전복해초무침·살로만전복’ △㈜알알이푸드의 ‘소풍’ △남동영농조합법인 슁켄하우스의 ‘슁켄 슈바인학센·코시롱 안심육포’가 이름을 올렸다.
에스와이솔루션의 ‘농부가 씨를 뿌린 고개패티’는 대체육인 식물성 고기 패티로 기존 식물성 고기 특유의 콩냄새와 수분 부족의 단점을 효과적으로 개선했다는 평을 받았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주도한 제품으로 선정됐다. 다시마전복수산영어조합법인의 ‘전복해초무침’과 ‘살로만전복’ 제품은 미역과 다시만을 먹여 키운 건강한 활전복을 가공한 제품으로 전복을 누구나 쉽게 섭취할 수 있게 했다는 것이 심사평이다.
알알이푸드의 ‘소풍’은 한국 전통음료인 미숫가루를 ‘소풍’이라는 콘셉트에 맞게 세련된 디자인과 취식 편의성을 높인 패키지로 현대적으로 해석한 제품이다. 또 남동영농조합법인 슁켄하우스의 ‘슁켄 슈바인학센’과 ‘코시롱 안심육포’는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주 서귀포의 직영농장에서 무항생제로 키운 돼지를 원료로 해 가공한 제품이다.
△서울푸드 어워즈 힐링, 기호식품 분야에 선정된 제품들. 힐링 분야에선 (상단 왼쪽부터) 푸드테크 스타트업인 에스와이솔루션의 ‘농부가 씨를 뿌린 고기 패티’, 다시마전복수산영어조합법인의 ‘전복해초무침·살로만전복’, ㈜알알이푸드의 ‘소풍’, 남동영농조합법인 슁켄하우스의 ‘슁켄 슈바인학센·코시롱 안심육포’, 기호식품 분야는 (하단 왼쪽부터) 세화씨푸드㈜의 ‘장흥무산김으로 만든 김부각’, 농업회사법인㈜ 나은의 ‘과일시리얼 프룻밀’, 농업회사법인㈜네이처팜의 ‘내몸에조은 감말랭이’, 자연우리의 ‘가평잣 한과’. (사진=식품음료신문DB)
기호식품 분야는 △세화씨푸드㈜의 ‘장흥무산김으로 만든 김부각’ △농업회사법인㈜ 나은의 ‘과일시리얼 프룻밀’ △농업회사법인㈜네이처팜의 ‘내몸에조은 감말랭이’ △자연우리의 ‘가평잣 한과’가 선정됐다.
세화씨푸드의 ‘장흥무산김으로 만든 김부각’은 장흥 무산김과 국내살 찹쌀을 사용한 부각 제품으로 MSG를 첨가하지 않은 건강한 스낵제품으로 특유의 식감이 우수해 선정됐다. 농업회사법인 나은의 ‘과일시리얼 프룻밀’은 국내산 건조과일 5종이 들어간 시리얼로 근적외선 건조방식을 사용해 조직이 살아있어 식감이 우수하고 취식에 용이한 패키지를 적용했다.
농업회사법인 네이처팜의 감말랭이는 씨가 없고 당도가 높은 청도반시의 촉촉한 젤리조직이 그대로 살아있도록 만든 전통간식으로 타 제품보다 긴 유통기한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자연우리의 ‘가평잣 한과’는 가평의 특산물인 잣을 이용해 오븐에 구워낸 디저트 제품이다.
△서울푸드 어워즈의 이노베이션 식품과 수입식품 분야에 선정된 제품들. 이노베이션 식품 분야에는 (상단 왼쪽부터) 상경 에프앤비의 ‘콕짜요 만능소스 8종’, 고래미주식회사의 ‘홍게살 파스타 소스’, 슈퍼내츄럴스 ‘데일리프로틴 3종’, 참새방앗간 푸드 ‘60초 송편 만들기 키트’가, 패키지 분야에선 ㈜지엘그레이프의 종이 올인원 포장재가 선정됐다. 수입식품 분야에는 유한회사 시베리코리아의 ‘허니수플레’, ㈜유앤아이엔젤스 ‘돈시몬 착즙주스’, 한국 마루코메주식회사 ‘동결건조 과립형 1인용 미소국’이 뽑혔다. (사진=식품음료신문DB)
이노베이션 식품 분야에는 △상경 에프앤비의 ‘콕짜요 만능소스 8종’ △고래미주식회사의 ‘홍게살 파스타 소스’ △슈퍼내츄럴스 ‘데일리프로틴 3종’ △참새방앗간 푸드 ‘60초 송편 만들기 키트’가, 패키지 분야에선 △㈜지엘그레이프의 종이 올인원 포장재가 뽑혔다.
상경 에프앤비의 만능소스는 화이트어니언드레싱, 핫마요소스, 튀김닭소스, 데리만족소스, 마라소스, 수원왕갈비소스, 닭강정소스, 화끈한소스 등 8종으로 구성, 최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기호에 따라 선택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소스 제품이다. 제품 패키지에는 이지 실리콘캡을 적용해 위생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고래미 주식회사의 ‘홍게살 크림 파스타 소스’는 국내산 붉은대게살과 내장, 크림이 배합된 제품으로 레토르트 살균처리를 통해 유통기한을 확보해 업장에서의 사용편의성을 높였다. 슈퍼내츄럴스의 ‘데일리프로틴’ 3종은 하루에 필요한 프로틴을 목적에 따라 기능을 강화시켜 1회용 형태로 제공한 제품으로 편의성과 위생, 안전성을 확보했다는 평이다. 하루단백, 스킨코어, 머슬맥스 3종으로 출시됐다.
참새방앗간 푸드의 ‘60초 송편 만들기 키트’는 재료, 도구, 포장용품으로 구성된 체험용 키트로 100% 우리 쌀을 사용했으며 상온유통이 가능하다. 또 지엘그레이프는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면실을 이용해 봉합해 100% 종이로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올인원포장재를 개발 생산했다.
수입식품 분야에는 △유한회사 시베리코리아의 ‘허니수플레’ △㈜유앤아이엔젤스 ‘돈시몬 착즙주스’ △한국 마루코메주식회사 ‘동결건조 과립형 1인용 미소국’이 선정됐다.
시베리코리아의 ‘시베리 허니수플레’는 러시아 시베리아에서 채취되는 천연 꿀에 다양한 과일과 견과류를 첨가해 부드럽게 만든 스낵제품으로 다양한 풍미를 즐길 수 있다. 유앤아이엔젤스의 ‘돈시몬 착즙주스’는 생과일 착즙 후 순간 살균해 영양소 파괴를 줄이고 과일 풍미를 살린 주스 제품으로 생분해 가능한 친환경 패키지를 적용했다. 마루코메주식회사의 ‘동결건조 과립형 1인용 미소국’은 특허받은 진공압출조리법으로 동결건조해 미소 된장의 풍미를 그대로 보존했고, 조리방법이 쉬우며 1인용 포장으로 배달 시장에 최적화됐다는 평을 받았다.
△올해 서울푸드 어워즈에 선정된 업체 관계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KOTRA)
올해 서울푸드 어워즈에는 ‘가치소비’의 트렌드를 반영한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들이 선정됐다. 서울푸드 어워즈 관계자는 “이번 서울푸드 어워즈에 선정된 업체들은 기발한 아이디어와 트렌드를 반영한 기업들의 제품들이 선정됐다”며 “제품에 대한 우수성이 뛰어난 제품들이라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서울푸드 어워즈에 선정된 업체에는 KOTRA 인증서 및 인증 로고를 발급받아 수출이나 유통, 홍보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으며 내년 서울푸드 부스 임대료 1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식품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쌀이 부족하다니”… 작황부진에 해외공여까지 정부미도 바닥 (0) | 2021.08.03 |
---|---|
'米친 쌀값'.. 어느새 정부미 재고도 바닥 (0) | 2021.08.03 |
밀가루 대체 고품질 제빵용 우리밀 품종 개발된다 (0) | 2021.07.27 |
막혀있던 농수산식품 수출길 뚫는다! (0) | 2021.07.15 |
[카드뉴스] 여름아 민트해! 올 여름 강타한 청량 달콤 민트초코 5 (0) | 2021.07.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