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인터뷰

[MIK HOT SPOT_서울먹거리창업센터] 엔앤비푸드, 세이버리(savory) 견과스낵 출시해 꾸준한 인기 얻어

곡산 2020. 8. 17. 08:08
[MIK HOT SPOT_서울먹거리창업센터] 엔앤비푸드, 세이버리(savory) 견과스낵 출시해 꾸준한 인기 얻어
[ 이은실 2020-08-07 ]

 

프리미엄 견과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가운데, 견과 스낵 제조 업체 '엔앤비푸드'는 프리미엄 견과인 코코넛칩을 활용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바삭한 견과 스낵을 만들어 인기를 끌고 있다.

에이빙뉴스는 MIK HOT SPOT(메이드인코리아 온라인전시회) '서울먹거리창업센터' 편에 참가한 김한나 엔앤비푸드 이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회사 소개부탁드립니다. 
건강하고 맛있는 세이버리(savory) 견과스낵 제조 업체 엔앤비푸드입니다. 웰빙과 고령화 시대가 들어서면서 사람들은 점차 건강에 신경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음식은 맛이 없다는 보편적인 생각 때문에 몸에는 좋지만 쉽게 먹어지지 않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그 중 하나가 텁텁하고 밋밋한 견과류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역발상으로 맛있는 견과류 제품을 만들고자 2018년 10월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기름에 튀기고 맛을 입힌 스낵(snack)에 가까운 시즈닝이 아닌 기름 없이도 바삭한 식감을 자랑하는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내고자 여러 차례의 시도를 거쳐 넛츠코코(nuts coco)라는 제품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면역력 강화와 두뇌활동에 좋은 코코넛, 비타민 D가 풍부한 아몬드, 천연 피로회복제인 호박씨를 주재료로 하여 특허받은 제조 방법으로 만든 넛츠코코는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와 영양보충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알맞은 간식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올해 4월에는 넛츠코코에 국내산 열풍5곡을 추가하여 넛츠코코 그레인을 출시하였고, 기존 제품은 2,30대들에게, 신제품은 고소한 풍미를 좋아하는 4,50대 고객들에게 관심과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제품에 대해 자세한 설명 부탁드릴게요. 맛있게 먹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요?
'넛츠코코(견과한입 크래커)'와 '넛츠코코 그레인(곡물한입 크래커)'의 원재료는 건조 코코넛칩, 호박씨, 아몬드 등의 견과류, 열풍5곡이며 제품 슬로건은 '맛있고 건강하게 챙기는 하루 건강'입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기농 설탕 △카라멜 무첨가 △전통 재래방식으로 제조된 조청, 히말라야 핑크 솔트를 추가 △과자처럼 먹기 좋은 강정 형태의 건강식품 제조

달지 않고 담백한 스낵을 뜻하는 세이버리 스낵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사 제품은 건강과 맛이 보장됐다고 자부하며 고객의 니즈와 트렌드에 맞게 고안된 진정한 세이버리 스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현재 SNS(인스타그램, 블로그)에서는 '넛츠코코'를 검색하면 무가당 요거트에 넣어먹거나 샐러드에 곁들여 먹으면서 한끼 식사대용으로 먹는 사진과 영상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더운 여름 아이스크림에 토핑으로 얹어 바삭한 식감으로 시원한 아이스크림에 풍미를 더 할 수도 있습니다. 달콤하고 고소하며 바삭한 간식으로 커피와는 디저트로, 맥주와는 안주로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2020년 3월 청년창업사관학교 10기 입교생이 되어 시제품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아시는 바와같이 기름없이 오븐에만 구운 넛츠코코는 특유의 바삭함으로 부스러짐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넛츠코코의 부산물과 뼈 건강과 피부에 좋은 성분이 들어있는 흑미 호분충을 추가하여 먹기 좋은 바(bar)형태로 제조해보려고 합니다.

넛츠코코와 넛츠코코 그레인은 커피체인점, 샐러드 제조업체, 대형마트, 편의점에 입점하고 있어, 신제품이 나오게 되면 기존 제품의 판로처를 활용하여 엔앤비푸드의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자 합니다. 2019년 1월 넛츠코코가 처음 출시되고, 그해 4월 중국과 싱가포르로 첫 수출을 하였습니다. 현재 중국의 유명 왕홍과 인터넷 방송을 통해 제품 마케팅 및 판매를 하고자 첫 발주 물량인 5만봉을 수출 준비중에 있습니다.

수출 목표 국가가 있다면?
해외 수출을 위하여 다양한 해외인증을 획득한 상황입니다. 중국을 필두로 하여 다양한 국가로의 수출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현재 위챗으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정기적인 왕홍 방송을 통해 판매를 촉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한국 무역협회, 코트라 등을 통해 해외 지사화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며, 북미(미국,캐나다)시장 개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커피와도 좋은 궁합을 가지고 있으므로, 커피 전문 전시회 참관/참가하여 미국 거래선 개척을 진행하고자 합니다. 코스트코 입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중요하게 따지는 식품안전(식품 방어, 식품사기) 부분을 잘 관리 하고, 추후의 업체 공장 실사에 만전을 기할 계획입니다.

한편, 'MIK HOT SPOT(메이드인코리아 온라인전시회)' 참가 기업을 지원한 '서울 먹거리 창업센터'는 농식품 관련 기업들의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상품 개발을 돕고 있다. 농업 생산물이 고부가가치 상품으로 재탄생 할 수 있도록 식품가공기술, 인허가, 특허, 디자인, 홍보 마케팅을 지원한다. ▴창업 교육 ▴멘토링 ▴컨설팅 ▴투자연계 등 각종 창업지원 서비스가 준비돼 있다.

관계자는 "스타트업 농식품 기업들을 육성하여 경쟁력 있는 새로운 상품 개발을 돕고 있다. 한국의 우수한 농식품 수출을 견인함과 아울러 보다 많은 일자리를 창출해 서울시의 신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뉴스 네트워크 'AVING NEWS'는 중소기업들의 시장진출 및 투자유치 등을 돕는 'MIK HOT SPOT(메이드인코리아 온라인전시회)'을 365일 상시 운영한다.'AVING NEWS'는 지난 2005년부터 온라인전시장을 운영했으며 현재까지 975회 온라인 전시회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자체 보유한 유튜브 온라인전시장의 경우, 현재 19000개 영상(부스)이 존재하며 월 80만 이상 방문, 연 1000만 이상이 방문하는 한국 최대 온라인전시장으로 자리매김했다.

'MIK HOT SPOT' 온라인 전시회는 분야, 타깃시장, 참여 기관에 맞춰 정기적으로 개최하며 트랜드에 맞게 참가사들의 노하우와 가치를 전달해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비즈니스를 제시한다.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개별 참가 가능하며 각 지자체별 기업 지원기관의 마케팅 지원사업을 통해서도 신청 및 지원 가능(각 기관별로 상이하니 별도 확인 및 문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