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물이~ 끝내줘요! 남아공 수프제품 인기
- 남아공 수프제품 판매총액 연평균 성장률 9%로 꾸준히 성장함 -
- 편리한 조리법과 몸에 좋은 재료를 강조한 마케팅 필요 -
□ 남아공도 수프에 대한 인기 증가 추세
ㅇ 경제적으로 여유로워지고 소득 수준이 높아진 소비자들 사이에서 편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
- 특히 편리와 웰빙을 함께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라면 기존 가격보다 더 비싸더라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건강하게 즐길 수 있으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수프에 대한 관심이 증폭하면서 올해 남아공 수프 판매 총액은 전년대비 9% 성장함.
ㅇ 많은 유통업체들이 인스턴트 수프 판매 가격에 할인 행사들을 시행해 판매량 증대에 기여함.
- 냉장 수프는 가격이 저렴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할인 행사를 통해 많이 판매되면서, 제품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매장 내 선반 차지 비중도 높아짐.
- 스튜나 캐서롤(감자와 고기를 넣은 찜 요리)을 만들 때 국물을 걸쭉하게 만들기 위해 사용하는 분말 수프는 판매총액 성장률 10%로 수프 종류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임.
ㅇ 수프 중에서도 치킨수프의 선호도가 가장 높았고(2017년 기준), 다음은 고기 수프, 채소 수프 순이었음.
- 그 외에도 토마토, 미네스트론(야채와 파스타를 넣은 이탈리아식 수프), 양파, 콩·햄 스프 등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음.
□ 수프제품 판매동향
ㅇ 제품의 가격은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2012년부터 6년간 약 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ㅇ 유통경로를 살펴보자면, 올해 전체 판매량의 64%가 대형유통망에서 판매됐으며, 편의점 같은 소규모 매장 판매량은 전체의 11%, 개인 영업의 식료품점 판매량이 8%를 차지함.
ㅇ 2012~2017년 6년간 남아공 수프제품 판매량의 연평균 성장률은 4.7%이며 판매총액의 연평균 성장률은 10.7%임.
수프제품 종류별 판매 추이
(단위: 천 톤, 백만 랜드)
구분 | 2012년 | 2014년 | 2016년 | 2017년 | ||||
판매량 | 판매금액 | 판매량 | 판매금액 | 판매량 | 판매금액 | 판매량 | 판매금액 | |
냉장 수프 | 0.9 | 39.9 | 1.0 | 46.2 | 1.1 | 54.4 | 1.2 | 58.9 |
분말 스프 | 9.5 | 792.3 | 10.6 | 1,109.6 | 11.9 | 1,287.6 | 12.5 | 1,418.7 |
인스턴트 스프 | 0.9 | 217.6 | 0.9 | 248.7 | 1.0 | 284.0 | 1.0 | 301.5 |
자료원: Euromonitor
ㅇ 기존에 판매되고 있는 종류에서 크게 벗어나는 제품은 없으며 대부분이 신제품 개발에 주력하기보다 기존 제품 프로모션 및 할인 판매 등으로 판매량 증진에 주목함.
- 한 예로, 유니레버사의 크노르 브랜드는 '한 컵의 수프(Cup a Soup)' 제품의 광고 및 판매량 증대에 집중함.
- 또한 판매 전략으로 자사 허브 제품과 분말 수프를 같이 묶음으로 판매하기도 함.
자료원: Pick n Pay 웹사이트
ㅇ 완제품으로 판매되는 수프 외에도 많은 레스토랑에서 '오늘의 수프(Soup of the day)'로 매일 다른 수프를 빵과 함께 제공하며, 국물을 곁들인 국수 전문식당도 많아지는 추세임.
□ 남아공 수프제품 브랜드 점유율
ㅇ 유니레버(Unilever)는 자회사 크노르(Knorr) 브랜드로 전체 수프제품 판매에서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함.
- 크노르 브랜드 다음으로는 마스 아프리카(Mars Africa)의 로이코(Royco) 브랜드(점유율 16%)가 많이 팔리고 있음.
ㅇ 전체 수프 브랜드 중 5분의 1은 남아공 대표 유통망들의 자체 브랜드 제품임. 대형유통망 중 하나인 픽앤페이(Pick n Pay) 자체 브랜드 제품의 점유율은 6%임.
- 대형유통망의 자사브랜드 수프제품 중 가장 판매된 종류는 냉장 수프로, 89%의 점유율을 차지함.
ㅇ 고급형 대형유통망인 울워스(Woolworths)는 주로 캔이나 플라스틱에 담겨 판매되는 타사 제품과 차별화를 위해 유리병에 470g의 수프를 담아 판매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패키징으로 점유율 확대 중
제품 사진 | 제품명(종류) | 가격(랜드) | 특징 |
| 버터넛 수프(냉장) | 26.99 | 냉장 수프 브랜드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음 |
| 야채 수프(냉장) | 28.99 | |
| 미네스트론 수프(분말) | 4.79 | 분말 스프 브랜드 중 가장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브랜드 |
| 양파 수프(분말) | 3.99 | 대형유통망 픽앤페이의 자체브랜드 제품으로, 타 브랜드 분말수프보다 다소 저렴함 |
| 버섯 수프(냉장) | 23.99 | 고급형 유통망 울워스 자체 브랜드 제품으로 타 브랜드 제품보다는 저렴한 편(재료에 따라 가격이 2~3랜드 차이 남) |
| 초리조소시지 &곡물 수프 (냉장) | 59.99 | 울워스에서 새롭게 선보인 유리병 패키징 수프로 가격이 비싸지만 곡물들을 추가해 건강한 이미지 부각 |
자료원: Pick n Pay 웹사이트, Woolworths 웹사이트, 요하네스버그무역관 자체 조사
□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 남아공 식음료 전시회(Food and Hospitality Africa by HOSTEX 2018) |
전시품목 | 식품, 음료, 제빵제과, 조리기구 및 기기, 호텔용 케이터링·가구·스파용품, 레스토랑 매니지먼트 용품 등 |
개최국가 및 개최도시 | 남아프리카공화국, 요하네스버그 Gallagher Convention Centre |
개최기간 | 2018년 5월 6~8일 (매년) |
웹사이트 | https://www.foodandhospitalityafrica.co.za/ |
□ 전망 및 시사점
ㅇ 남아공 수프제품시장은 앞으로 5년간 판매량 연평균 성장률 3.3%로 성장할 전망
남아공 수프제품 판매 전망
구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판매량(천 톤) | 17.3 | 17.9 | 18.5 | 19.1 | 19.7 |
판매액(백만 랜드) | 1,916.5 | 1,951.7 | 1,985.9 | 2,022.0 | 2,052.2 |
자료원: Euromonitor
ㅇ 한국 음식 중 국물요리는 현대인이 선호하는 편리한 제품 형태로 남아공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 몸에 좋은 성분으로 만들어졌으며 조리법이 간단하다는 이미지를 강조해 마케팅하면 건강을 중시하는 남아공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 것
ㅇ 유명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가 이미 높기 때문에, 한국 제품 진출 시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 대형유통망들의 자체 브랜드 제품으로 먼저 선보이는 것도 방법임.
- 고급형 유통망 울워스의 경우 최근 자사브랜드로 태국 치킨 수프를 출시했는데, 소비자들이 울워스 제품의 품질에 대해 신뢰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생소한 제품을 선보일 때 활용하기 좋음.
ㅇ 유통기한이 너무 짧으면 통관이 오래 걸릴 경우 판매가 아예 불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식품은 유통기한이 중요하며, 한국 계절과 남아공의 계절이 반대라는 것도 염두에 두어야 함.
ㅇ 현지 수입업체를 통해 수출할 경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되는 수입허가 절차를 수입업체가 처리하기 때문에 직접 수입업체로 등록해 수출하는 것보다 훨씬 간편하다는 점 참고 바람.
자료원: Euromonitor, Pick n Pay, Woolworths, KOTRA 요하네스버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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