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헝가리인들, 사무실과 집에서 마시는 커피 달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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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6-05 | 국가 | 헝가리 | 작성자 | 윤병은(부다페스트무역관) | |||||||||||||||||||||||||||||||||||||||||||||||||||||||||||||||||||||||||||||||||||||||||||||||||||||||||||||||
헝가리인, 사무실과 집에서 마시는 커피 달라 - 사무실에서는 캡슐커피, 집에서는 일반커피 즐겨 -
□ 헝가리인 2/3 매일 커피 즐겨
ㅇ 의료부문 시장조사기관 Szinapszis는 헝가리인 3357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각성음료별, 연령별 음용빈도를 조사함. - 커피를 매일 마시는 비중이 전체의 58%, 격일로 마시는 비중 9% - 차를 매일 또는 격일로 마시는 비중도 52%에 달했지만, 커피를 가장 선호하는 각성음료로 꼽음.
ㅇ 커피체인점 Tchibo에 따르면, 헝가리인의 1년 커피 소비량은 2만2000톤이며, 로스트 커피가 64.4%에 달함.
ㅇ European Coffee Federation은 2010년 동유럽 국가 커피 소비를 비교했는데, 헝가리는 38만2082bag(1bag 당 60㎏)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남. - 인구 1인당 약 2.3㎏을 소비한 셈이며, 체코는 2.7㎏, 폴란드는 1.17㎏ 정도 소비
동유럽 국가별 커피 소비량 (단위: 60㎏ bag)
자료원: European Coffee Federation(2010)
□ 헝가리인들에게 캡슐커피란
ㅇ 커피소비가 늘어나면서, 시중에서 다양한 커피메이커를 찾아볼 수 있음. - 국내에서도 드립식, 에스프레소 머신, 캡슐커피 머신 등 크게 세 종류의 커피메이커 판매 중 - 일반적으로 드립식이 여타 기계에 비해 가격이 훨씬 저렴하지만 시장 점유 미미 - 에스프레소 머신과 캡슐커피 머신이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10만 원 이하 중저가의 에스프레소 머신을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남.
ㅇ 캡슐커피는 회사에서, 일반커피는 집에서 - 에스프레소 머신은 가격대가 천차만별이지만, 캡슐커피 머신은 네스프레소, 크룹스 등 브랜드 및 가격대가 다양하지 않는 것이 특징 - 게다가 소모품인 캡슐자체를 다소 비싸다고 인식해 주로 회사에서 마시는 것으로 나타남. - 일반 가정에서는 끓인 물에 분말커피를 타 먹는 것이 일반적이며, 최근 에스프레소 기기 구매도 늘어나고 있음. - 에스프레소 기기는 필립스, 오리온, 서르버쉬(Szarvasi)를 주로 구매하는 것으로 드러남.
□ 어떤 커피메이커가 인기일까
ㅇ 서유럽 유명브랜드를 물리친 서르버쉬(Szarvasi) - 서르버쉬는 1998년부터 램프, 생활가전, 커피메이커 생산을 시작한 토종 브랜드 - 유럽에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국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 그 이유는 합리적인 가격 때문 - 에스프레소형 커피메이커는 5~6만 원에, 드립식은 1만5000원 정도에 구매가 가능해 부담이 없음. - 가격비교사이트 Árukereső에서 커피메이커를 조회했을 때 상위 2, 3위에 랭크될 정도이며, 드립식 커피메이커로만 검색했을 때 1위에 올라 인기를 실감할 수 있음.
국내 판매 커피메이커
자료원: Árukereső 주: 1포린트 = 5.01원
커피메이커 수입동향(HS Code 851671)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TA
□ 전망 및 시사점
ㅇ 커피메이커시장, 아직은 시작단계 - 커피체인 Tchibo에 따르면, 헝가리인은 완전 자동식 커피메이커에 아직 익숙하지 않지만 입맛이 고급화되면서 고급 커피메이커 수요도 늘 것으로 언급
ㅇ 오피스용, 가정용 나누어 마케팅 차별화해야 - 일반 유럽 소비자들과 달리 캡슐커피 및 캡슐커피머신은 상당히 고가품으로 인식됨. - 가격에 상당히 민감해 브랜드, 기능, 디자인보다도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추정됨. - 오피스에는 캡슐커피 머신을, 일반 소비자에게는 저가의 에스프레소 머신으로 마케팅을 차별화하는 것이 필요 - 현재까지 한국산 커피메이커 수입 이력은 전무하지만 브랜드 민감도가 상당히 낮은 헝가리를 공략한다면 승산이 있을 것
자료원: Szinapszis, Árukereső, WTA, European Coffee Federation(www.ecf-coffee.org), www.gki.hu, 매일경제신문(www.napi.hu), Tchibo Central Research, Nielsen kutatás, 코트라 부다페스트 무역관 자체분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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