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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국 식품첨가제 산업의 음과 양

곡산 2012. 5. 10. 15:21

제목 중국 식품첨가제 산업의 음과 양
작성일 2012-04-18        작성자 심재희 ( jaehee@kotra.or.kr )
국가 중국       무역관 칭다오무역관

 

중국 식품첨가제 산업의 음과 양

- 식품첨가제 산업 빠르게 성장 중 -

- 중국 정부, 38종의 식품첨가제 사용금지 결정  -

 

 

 

 

□ 중국 식품첨가제 산업 발전상황

 

  식품첨가제는 식품의 품질, 색, 향, 맛 개선과 부패방지 및 신선도 유지 등을 목적으로 식품에 첨가하는 인공 또는 천연 물질임.

  - 현재 중국 식품시장에 공급되는 2000여 종의 가공식품은 생산과정에서 착색료 또는 조미료 등의 식품첨가제가 사용됨.

  - 특히, 패스트푸드와 간편식품 등의 생산에서 식품첨가제는 필수적인 요소임.

  

  중국 식품첨가제 업계는 시작이 비록 늦지만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으며, 생산 제품은 중국 대외무역에서 비교적 큰 비중을 차지함.

  - 현재, 중국 식품첨가제 생산기업 중 1500여 개의 기업이 관련제품 대외무역량의 약 10%를 차지함.

 

  2009년 중국 전체 식품첨가제 업계의 연간 생산량은 671만5000t으로, 동기대비 14.6% 성장을 기록함. 매출액은 669억 위안으로, 동기대비 15%의 증가를 함.

 

  2010년에는 약 710만t의 생산량을 기록하며, 동기대비 11% 성장함. 매출액은 720억 위안, 수출액은 32억 달러를 기록 동기대비 12.5% 증가함.

 

□ 2011년도 중국 식품첨가제 업계 상황

 

  2011년에는 762만t의 생산량을 기록했고, 동기대비 8.1% 성장함. 매출액은 767억 위안을 기록해 지난해보다 6.4% 증가함.

 

  작년 상반기에는 식품첨가제의 생산허가증 발급에 문제가 생겨 기업의 제품생산에 차질이 발생, 전체 업계에 마이너스 성장이 나타남. 그러나 중국 식품첨가제 및 조미료 협회와 업계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정부와 소통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하반기 생산에 정상적으로 돌입할 수 있게 됨.

  - 일부 제품의 생산량이 비교적 많아 연간 전체 생산량의 마이너스 성장 위기를 피할 수 있게 됨.

 

  작년 1~11월 업계 주요 기업이 생산한 착색제 총 생산량은 약 37만1078t 으로 동기대비 5% 증가함. 매출액은 31억6818만 위안으로, 동기대비 4.7% 증가함. 수출량은 약 6506t으로, 동기대비 12.4% 증가했으며, 수출액은 3억6037만 달러를 기록함.

 

  증조제, 유화제, 품질개량제 분야의 주요 제품 생산량은 동기대비 12% 증가한 67만5000t으로, 59억 위안의 매출을 기록하며 동기대비 9% 성장함.

 

  고농축 감미료, 방부제, 항산화제, 식용에센스 등은 모두 동기대비 10% 이내의 생산량 증가를 보임.

  - 식용향료는 생산량이 2010년 동기대비 13% 증가함.

  - 영양첨가제 제품 중 비타민류 제품의 생산과 판매 또한 안정적인데, 합성비타민E의 생산과 판매 성장률은 각각 10% 이상임.

 

  중국 식품첨가제 및 조미료 협회의 2011년도 생산량 통계는 주요 기업의 생산량에 대한 것으로, 실제 식품첨가제 소비량은 통계보다 더 많을 것으로 추정됨.

 

  중국 식품산업은 연간 23%속도로 성장 중인 반면, 식품첨가제 업계의 성장속도는 11%에 불과해, 부족분은 아직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음.

 

□ 식품안전문제의 대두로 식품첨가제 업계 피해 심각해

 

  식품첨가제 생산 허가증 발급 지연 문제는 2010년도에 해당 업계에서 발생한 대규모 식품위생법 위반사건이 원인이 된 것으로 보임.

  - 2010년 말까지, 중국 정부 관련 부처가 9만 7천 여 개의 식품첨가제 업체에 대한 점검을 실시한 결과 5305건의 위법사실을 적발하고, 총 1980만 위안의 벌금을 징수함.

  - 이중 사법처리된 사건은 36건으로, 총 23명이 체포됨.

 

  2011년에도 각종 언론매체는 식품안전과 관련된 사건들을 지속적으로 보도했고, 정부와 국민의 주목을 지속적으로 받게 됨.

  - 사실 식품첨과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경우가 많았지만 사회적으로 식품첨가제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확대시키는 결과를 초래함.

  - 특히 5월, 다수 대만 식품기업이 원가를 절감하기 위해 각종 음료, 잼, 과일즙, 젤리 등 제품에 가소제를 첨가한 사건은 관련 식품첨가제 업계에 큰 손실을 불러일으킴.

 

□ 중국 위생부, 38종류의 식품첨가제 폐기 결정

 

  중국 위생부가 올해 1월에 전문가들을 조직해 공개적으로 55종류의 식품첨가제의 안전성과 필요성에 대한 심사를 실시한 결과, 2,4-디클로로페녹시아세트산 등 38종류의 식품첨가제에 대한 사용금지를 결정했으며, 이중에는 녹차색소를 포함한 식품착색제 17종류가 포함됨.

 

  중국 위생부는 이상 38종류의 식품첨가제는 제품생산 과정에서의 필요성이 없어졌다며, 사용금지 결정이유를 밝힘.

 

  중국 정부가 앞으로도 제품생산에 필수적인 식품첨가제 제품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들을 단계적으로 폐기해 나갈 것으로 보임.

 

□ 중국 식품첨가제 업계 발전 방향

 

  12.5 기간에 식품첨가제 업계는 안전성 제고와 다양한 제품 개발을 중심으로 발전

  - 식품첨가제는 식품의 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이므로, 중국정부는 관련 법률과 제품 종류 및 사용 범위 등 부분에 대한 엄격한 관리∙감독을 통해 제품의 품질향상과 규범화된 생산을 이끌어낼 예정.

  - 현재, 중국 식품첨가제 업계는 해외 선진 기업과 비교해 제품 종류 등 부분에서 아직 차이가 있으므로 신제품 연구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제품의 사용범위를 넓혀갈 것임.

 

  중국의 관련 전문가들은 중국 식품첨가제 업계는 다수의 소규모 기업이 집결해있는 양상인데, 이 중에서도 기업 규모가 비교적 크고 기술력이 있는 기업을 선정해 지원해 중국을 대표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시켜 국제적인 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한다고 주장함.  

 

□ 시사점

 

  식품안전에 대한 중국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인공적 요소가 최소한도로 함유된 우리 제품들을 중국시장에 널리 수출하고 알릴 필요성이 있음.

  - 이를 통해, 한국 식품의 이미지를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로 정착시켜야 함.

 

  제품의 빠른 유통과 다양한 판매망 개척으로 중국 소비자들이 신선한 제품을 빠르게 소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함.

 

  중국 현지공장 생산제품도 자연주의적인 제품을 생산해 판매하는 것이 앞으로 중국시장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을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中经济,中,中经济时报,新京,百度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