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목 2012 중국 유망 프랜차이즈 산업은?

곡산 2012. 1. 20. 14:49

제목 2012 중국 유망 프랜차이즈 산업은?
작성일 2011-12-30        작성자 문은혜 ( gracemoon@kotra.or.kr )
국가 중국       무역관 베이징무역관

 

2012 중국 유망 프랜차이즈 산업은?

- 요식업, 이코노미 호텔, 어린이교육 등 -

- 상품·서비스 표준화, 브랜드 관리 관건 -

 

 

 

□ 시장동향

 

 ㅇ 2010년 프랜차이즈 산업은 업체와 종사자 수가 크게 증가하는 등 빠르게 성장함.

  - 중국 프랜차이즈 경영협회가 실시한 프랜차이즈 산업동향 조사에 따르며 2010년 중국 내 프랜차이즈 기업 수는 4500여 개, 가맹점은 40만 개 이상이며, 종사자는 5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조사됨.

  - 성장 속도가 빠른 업종으로는 이코노미 호텔(45.6%), 농산물 체인(32.5%), 요식업(14.4%) 등임.

  - 중국 프랜차이즈 경영협회 페이량(裴亮) 사무총장은 2015년 가맹점 수가 80만 개, 일자리는 1000만 개로 2010년보다 두 배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

 

2010년 중국 프랜차이즈 경영 현황

            (단위: %)

업 종

총점포수

증가율

가맹점

증가율

매출액

증가율

경영원가

증가율

매출

순이익률

종합소매

-4.5

10.2

-8.6

11.9

-2.8

전문소매

-10.3

-13.4

23.5

30.6

-11.2

의류

16.7

14.2

-8.6

20.9

10.8

농산물체인

32.5

34.4

27.0

5.3

-5.4

요식업

14.4

-12.0

-10.6

25.0

14.6

이코노미 호텔체인

45.6

-61.8

-13.0

28.1

11.2

교육

-23.3

-21.1

-4.6

21.6

26.7

헬스레저

25.6

25.4

-20.8

18.4

-20.1

실내장식

14.0

11.5

23.9

29.3

12.5

자동차정비

-11.9

-11.8

20.9

52.2

-28.9

세탁·수선

10.8

10.0

-15.8

19.7

-25.0

비즈니스 서비스

34.3

32.7

52.4

21.9

-1.5

자료원: 중국프랜차이즈경영협회

 

 ㅇ 시장규모는 확대됐으나 매출액 부진, 운영상 문제, 경영원가 상승 등으로 일부 업종의 경영난이 심화됨.

  - 자동차 A/S, 비즈니스 서비스, 실내장식 업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 매출액 증가 폭이 점포수 증가 폭보다 낮은 수치 기록

  - 2010년 프랜차이즈 기업은 가맹료 수취, 투자자들의 가맹점 투자 감소, 가맹 업주와의 관계 유지 부문에서 새로운 문제점들이 발생

  - 매출 둔화에 인건비, 상가 임대료 상승 등 경영원가 상승이 더해지면서 경영난이 가중됨.

 

 ㅇ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투자 리스크 해소, 원가 절감, 유통경로 확대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임.

  - 직영점 위주의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투자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직영과 가맹점의 혼합 경영방식을 채택함.

  - 주유소와 편의점과 같은 상호 보완 업종의 프랜차이즈 업체가 공간을 분할해 공동으로 매장을 운영, 평당 영업액은 높이고 원가는 절감함.

 

□ 유망 업종

 

 ㅇ 발전 잠재력이 높은 프랜차이즈 산업으로는 요식업, 어린이교육, 이코노미 호텔체인 등이 있음.

  - 중국프랜차이즈경영협회가 실시한 프랜차이즈 발전 전망 조사에 의하면 요식업, 아동교육, 경제형 호텔, 택배물류, 편의점 등 업종이 성장 잠재력이 높은 분야로 조사됨.

  - 중국 비즈니스지 창예방(創業邦)에서 발표한 2011 중국 50대 프랜차이즈 기업 중 요식업(14개), 교육서비스(4개), 경제형 호텔(3개) 기업이 다수 포진함.

 

 ㅇ 요식업

  - 소득수준 향상, 유동인구(관광, 출장)와 인적교류 증가에 따른 외식 문화 발달, 직업여성 증가 등으로 외식산업 수요가 크게 늘어남.

  - 중국요리협회 통계에 따르면 2011년 중국 요식업계 매출액은 약 2조 위안(약 360조 원)으로 전년대비 18% 성장했고, 2015년까지 3조7000억 위안 규모로 성장할 전망

 

 

 ㅇ 샤부샤부 (哺餐飮管理有限公司)

  - 중국식 샤브샤브 전문점,

  - 1인당 30~45위안의 각종 샤브샤브 메뉴 제공.

  - 베이징 150개, 상하이 40개, 천진 15개 매장 운영

 

   ㅇ 용허따왕 (永和大王)

  - 1995년 설립된 중국식 패스트푸드 기업

  - 1인당 15~25위안의 중국식 메뉴 제공.

  - 중국 20개 도시에 200개의 체인점 운영

   

 ㅇ Dairy Queen 아이스크림 (DQ冰雪皇后)

  - 미국 IDQ사와 상하이스다 요식관리 유한공사(上海适達餐飮管理有限公司)의 합작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

  - 중국 51개 도시에 250개 직영점을 운영

  - 2014년까지 전국에 1000개의 매장을 확충할 계획

자료원: 기업별 홈페이지

 

 ㅇ 어린이·청소년 교육

  - 딜로이트(deloitte) 컨설팅 중국지사의 조사에 따르면 2011년 중국 전체 교육시장은 96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중국 중산층 가정의 조기 유학(홍콩, 미국, 유럽 등) 열풍으로 각종 대입 시험과 영어(TOEFL, SAT, IELTS 등) 교육기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Iresearch 통계에 따르면 2010 인터넷 교육시장 규모는 328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23.8% 성장했으며 2011년에도 20%의 성장세 예상

 

 

 ㅇ 홍황란 어린이교육(北京紅黃藍童敎育科技發展有限公司)

 - 2001년 설립, 0~6세 조기교육과 가정교육 프로그램

 - 2009년 중국 30개 성시에서 225개 지점 운영

 

 ㅇ 거인교육(巨人敎育)

 - 1994년 설립, 유아, 청소년, 성인 대상으로 영어, 수학, 컴퓨터, 직업, 작문 등 100여 종 과목 교육 실시.

 - 베이징, 상하이, 우한 등지에서 100여 개의 학원 운영

 

 ㅇ 월드국제영어(沃爾得國際英語)

 - 2004년 월드국제영어회사와 미국 영어교육회사인 ELLIS사와 제휴해

   월드국제영어 설립.

 - 6~18세를 대상으로 영어 교육을 실시.

 - 상하이, 광저우, 난징, 칭다오, 닝보, 창샤 등지에서 10여 개의 교육기관 운영

자료원: 기업별 홈페이지

 

 ㅇ 이코노미 호텔

  - 관광산업 활성화, 비즈니스 활동 증가 등으로 저렴하면서도 깔끔하고 각종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이코노미 호텔체인 수요가 증가함.

  - 중국호텔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호텔업이 전반적으로 적자경영을 지속하는 가운데, 이코노미 호텔의 경영 이윤율은 5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됨.

  - ‘중국 여행업 12.5 발전규획’에 따르면 2015년 중국 내 여행객 수는 33억 명으로 연평균 10%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

 

 

 ㅇ 완리루 국제유스호스텔 체인

(万里路國際靑年酒店連鎖管理有限公司)

  - 2002년 설립된 유스호스텔 숙박시설

  - 중국 전역에 106개의 체인점과 일본, 필리핀, 네팔, 몽고 등 해외지역에 13개의 체인점을 운영

 

  ㅇ 7 Days Inn (7天連鎖酒店)

  - 2005년 7일 체인 호텔그룹 설립(7天連鎖酒店集團)

  - 1일 숙박비 3~7만원 수준의 이코노미 숙박시설

  - 2009년 미국 뉴욕주식시장 상장

  - 중국 127개 도시에 1000개 이상 체인점 운영

 

  ㅇ 거린하오타이 호텔 체인

    (格林豪泰酒店(上海)有限公司, Green Tree Inn Chain)

  - 미국 글로벌 기업과 합작으로 설립된 거린하오타이 호텔 유한공사(格林豪泰酒店(上海)有限公司)

  - 1일 숙박비 3~7만원 수준의 이코노미 숙박시설

  - 2010년 베이징, 상하이 등 150개 도시에 700여 개의 체인점을 운영중으로 2012년까지 1000개로 확대할 계획.

자료원: 기업별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시에는 유망산업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특징,  최신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함.

  - 프랜차이즈 업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경영관리와 브랜드 가치 부문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한 기업들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임.

  - 제품·서비스 표준화, 직영·가맹점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등 프랜차이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명확한 전략 수립이 필요함.

 

 

자료원: 중국프랜차이즈경영협회, 교육부, 중국요리협회, 중국호텔협회, KOTRA 베이징 무역관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