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 |
2012 중국 유망 프랜차이즈 산업은? | |||
작성일 | ![]() |
2011-12-30 | 작성자 | ![]() |
문은혜 ( gracemoon@kotra.or.kr ) |
국가 | ![]() |
중국 | 무역관 | ![]() |
베이징무역관 |
2012 중국 유망 프랜차이즈 산업은? - 요식업, 이코노미 호텔, 어린이교육 등 - - 상품·서비스 표준화, 브랜드 관리 관건 -
□ 시장동향
ㅇ 2010년 프랜차이즈 산업은 업체와 종사자 수가 크게 증가하는 등 빠르게 성장함. - 중국 프랜차이즈 경영협회가 실시한 프랜차이즈 산업동향 조사에 따르며 2010년 중국 내 프랜차이즈 기업 수는 4500여 개, 가맹점은 40만 개 이상이며, 종사자는 5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조사됨. - 성장 속도가 빠른 업종으로는 이코노미 호텔(45.6%), 농산물 체인(32.5%), 요식업(14.4%) 등임. - 중국 프랜차이즈 경영협회 페이량(裴亮) 사무총장은 2015년 가맹점 수가 80만 개, 일자리는 1000만 개로 2010년보다 두 배가량 성장할 것으로 전망
2010년 중국 프랜차이즈 경영 현황 (단위: %)
자료원: 중국프랜차이즈경영협회
ㅇ 시장규모는 확대됐으나 매출액 부진, 운영상 문제, 경영원가 상승 등으로 일부 업종의 경영난이 심화됨. - 자동차 A/S, 비즈니스 서비스, 실내장식 업종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 매출액 증가 폭이 점포수 증가 폭보다 낮은 수치 기록 - 2010년 프랜차이즈 기업은 가맹료 수취, 투자자들의 가맹점 투자 감소, 가맹 업주와의 관계 유지 부문에서 새로운 문제점들이 발생 - 매출 둔화에 인건비, 상가 임대료 상승 등 경영원가 상승이 더해지면서 경영난이 가중됨.
ㅇ 프랜차이즈 업체들은 투자 리스크 해소, 원가 절감, 유통경로 확대를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임. - 직영점 위주의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투자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직영과 가맹점의 혼합 경영방식을 채택함. - 주유소와 편의점과 같은 상호 보완 업종의 프랜차이즈 업체가 공간을 분할해 공동으로 매장을 운영, 평당 영업액은 높이고 원가는 절감함.
□ 유망 업종
ㅇ 발전 잠재력이 높은 프랜차이즈 산업으로는 요식업, 어린이교육, 이코노미 호텔체인 등이 있음. - 중국프랜차이즈경영협회가 실시한 프랜차이즈 발전 전망 조사에 의하면 요식업, 아동교육, 경제형 호텔, 택배물류, 편의점 등 업종이 성장 잠재력이 높은 분야로 조사됨. - 중국 비즈니스지 창예방(創業邦)에서 발표한 2011 중국 50대 프랜차이즈 기업 중 요식업(14개), 교육서비스(4개), 경제형 호텔(3개) 기업이 다수 포진함.
ㅇ 요식업 - 소득수준 향상, 유동인구(관광, 출장)와 인적교류 증가에 따른 외식 문화 발달, 직업여성 증가 등으로 외식산업 수요가 크게 늘어남. - 중국요리협회 통계에 따르면 2011년 중국 요식업계 매출액은 약 2조 위안(약 360조 원)으로 전년대비 18% 성장했고, 2015년까지 3조7000억 위안 규모로 성장할 전망
자료원: 기업별 홈페이지
ㅇ 어린이·청소년 교육 - 딜로이트(deloitte) 컨설팅 중국지사의 조사에 따르면 2011년 중국 전체 교육시장은 96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전망 - 중국 중산층 가정의 조기 유학(홍콩, 미국, 유럽 등) 열풍으로 각종 대입 시험과 영어(TOEFL, SAT, IELTS 등) 교육기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Iresearch 통계에 따르면 2010 인터넷 교육시장 규모는 328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23.8% 성장했으며 2011년에도 20%의 성장세 예상
자료원: 기업별 홈페이지
ㅇ 이코노미 호텔 - 관광산업 활성화, 비즈니스 활동 증가 등으로 저렴하면서도 깔끔하고 각종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이코노미 호텔체인 수요가 증가함. - 중국호텔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호텔업이 전반적으로 적자경영을 지속하는 가운데, 이코노미 호텔의 경영 이윤율은 5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됨. - ‘중국 여행업 12.5 발전규획’에 따르면 2015년 중국 내 여행객 수는 33억 명으로 연평균 10%씩 성장할 것으로 전망
자료원: 기업별 홈페이지
□ 시사점
ㅇ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 진출 시에는 유망산업에 대한 분석과 더불어 중국 프랜차이즈 시장의 특징, 최신 트렌드에 대한 이해가 선행돼야 함. - 프랜차이즈 업계의 경쟁이 심화되면서 경영관리와 브랜드 가치 부문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한 기업들만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임. - 제품·서비스 표준화, 직영·가맹점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등 프랜차이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명확한 전략 수립이 필요함.
자료원: 중국프랜차이즈경영협회, 교육부, 중국요리협회, 중국호텔협회, KOTRA 베이징 무역관 등 |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목 中, 생수의 이미지를 팔다 (0) | 2012.01.20 |
---|---|
제목 中, 2011년 24개 省 최저임금 인상 (0) | 2012.01.20 |
제목 中, 분유 규제 강화 (0) | 2011.12.29 |
제목 中, 고급 건강식품으로 해삼 인기 높아 (0) | 2011.12.16 |
제목 중국 속 별(別) 중국, 광동의 소비 트렌드 (0) | 2011.1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