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 |
중국, 대표적인 데이마케팅 꽝꾼지에 | |||
작성일 | ![]() |
2011-11-17 | 작성자 | ![]() |
박순희 ( 711199@kotra.or.kr ) |
국가 | ![]() |
중국 | 무역관 | ![]() |
난징무역관 |
중국, 대표적인 데이마케팅 '꽝꾼지에' -11월11일, 한국은 '빼빼로데이', 중국은 '꽝꾼지에'- - 인터넷 쇼핑몰 하루 매출액 52억 위안-
□ 중국 '꽝꾼지에(光棍节)', 캠퍼스 문화에서 사회 문화로 부상
○ 11월 11일, 한국은 '빼빼로데이', 중국은 '꽝꾼지에'라고 함. - 중국에서 11월 11일은 젊은 싱글 남녀가 솔로임을 자축하는 오락적 성격을 지닌 축제로, '꽝꾼(光棍)'이라는 말은 싱글이라는 뜻임. - 1993년 난징대학교에서 처음 만들어진 이후 인터넷 등 여러 매체를 통해 전파됐으며, 현재 '꽝꾼지에'는 캠퍼스 문화에서 사회 문화로 발전했음. - 특히, 올해는 2011년 11월 11일로 천년에 한번 있는 '밀레니엄꽝꾼지에' 또는'션꾼지에(神棍节)'라고 불리며 Day Marketing 특수를 톡톡히 보았음.
○ 2011년 '꽝꾼지에', 솔로 탈출을 기념하는 날로 변모 - 올해의 '밀레니엄 꽝꾼지에'는 숫자 1이 여러 번 겹쳐지게 되는 모습을 본따 '일생일세(一生一世), 한마음 한뜻으로(一心一意), 한평생(一辈子)' 사랑하자는 의미를 담게 되면서 '꽝꾼지에'가 이제는 싱글 파티에서 싱글족에서 벗어난 날을 기념하는 '투어꽝지에(脱光节)'라고 불리게 됐음. - 난징시 민생국사회복지와 사회사무처(南京市民政局社会福利和社会事务处)의 통계에 따르면, 11월 11일에 결혼 증서를 받으러 온 신혼부부는 모두 2878쌍으로, 올해 발렌타인데이 때의 1652쌍보다 무려 1200여쌍이 많은 수치를 기록했음.
난징시 구러우구 혼인등기처에서 순서를 기다리는 신혼부부들 자료원: 신화사
○ '꽝꾼지에', 사회 문화로 자리잡음. - 지난 11월 11일, 난징市 주요 영화관에서는 싱글들을 위한 특별석을 마련하고, '꽝꾼지에)'라는 테마에 맞춰 제작한 영화 《실연 33일 (失恋33天) 》을 상영했음. - 일부 여행사에서는'꽝꾼단(光棍团)'이라는 투어 그룹을 만들어 꽝꾼지에 당일 싱글들이 여행하면서 쇼핑도 즐길 수 있는 여행상품을 내놓기도 했음. - 여러 결혼정보 사이트도 앞다퉈 싱글 남녀들을 위한 다양한 교류회를 계획하고, 온라인에서 오프라인까지 커플 만들기 이벤트에 열을 올렸음. - 또한 이와 관련해 현재 중국 전역에 인기리에 방영되는 TV 맞선 프로그램은 대중들의 싱글족에 대한 관심을 반영하고 있어, '꽝꾼지에'가 싱글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들의 관심사로까지 확대되는 추세임.
□ 중국 Day marketing 꽝꾼지에
○ 중국의 대표적인 인터넷 쇼핑몰 타오바오(淘宝), Day marketing 특수로 매출액 52억 위안(8억1632만 달러) 달성
타오바오 'Double 11 페스티벌' 자료원: 타오바오망
- Tmall(淘宝商城)은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몰인 타오바오망이 새로 구축한 B2C사이트로, 2009년 처음으로 '꽝꾼지에'에 맞춰 50% 세일 이벤트를 시작한 후 당일 매출액만 5000만 위안(785만 달러)이라는 성과를 얻음. 이후 2010년에는 9억3600위안(1억4700만 달러), 2011년에는 33억6000위안(5억2759만 달러)으로 매년 '꽝꾼지에' Day Marketing 효과를 톡톡히 봄.
2009년~2011년 '꽝꾼지에' 당일 Tmall 매출액
- 특히 올해는 2000여개 브랜드가 50% 세일 이벤트에 참가 해 당일 33억6000위안(5억2759만 달러)의 매출액을 올렸으며, 이는 2010년 대비 4배 수준임. 이날 Tmall을 비롯해 타오바오망 전체 매출액은 52억 위안(8억1632만 달러)을 넘어섰으며, 이 가운데 장쑤성 구매비중은 전국 2위를 차지했음. 주요 인기 상품으로는 가정용 방직품류, 의류, 신발류, 디지털 가전제품 등임.
○ 각종 인터넷 쇼핑몰들 너나 없이 특수 노려 - 10월부터 중국의 대표 포털 사이트인 QQ.com이 운영하는 파이파이망(拍拍网)을 시작으로 할인 이벤트가 시작됐으며, 파이파이망(拍拍网)도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300% 증대를 달성했음. - 11월 들어서 360buy.com(京东商城), 쑤닝이꺼우(苏宁易购), 땅땅망 (当当网), rakuten.com.cn(百度乐酷天), 궈메이인터넷쇼핑몰 (国美网上商城) 등 주요 인터넷 쇼핑몰들도 이벤트를 시작했음. 360buy.com(京东商城)의 경우 11월 11일 하루 동안 40여 만 개의 주문서를 받았으며, 이는 지난 해 동기 대비 290% 증가한 수치라고 함. 궈메이인터넷쇼핑몰(国美网上商城) 또한 꽝꾼지에 당일 매출액이 10월 보다 5배나 증대 했음.
□ 시사점
○ '꽝꾼지에' 이외에도 2월 14일의 '밸런타인데이', 5월 둘째 주의 '어머니 날', 음력 7월 7일의 중국 전통 밸런타인데이인 '칠석', 10월 31일 '할로윈 데이' 등 전통적인 명절에 치중돼 있던 중국의 축제 문화가 젊은 세대 위주의 다양한 축제가 더해지면서 점차 확대·유행함.
○ 이러한 추세에 따라 향후 이들 축제를 타깃으로 한 Day Marketing 전략도 자리를 잡을 것으로 예상되며, 새로운 소비 패턴의 하나로 인식하고 그 응용 방법을 모색해 보는 것도 필요함.
자료원: 룡호망(龙虎网), 남경신보(南京晨报), 양자만보망(扬子晚报网), 동방망 (东方网), 사천재선(四川在线), 중국광파망(中国广播网), 경보망(京报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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