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유니버설 디자인 집중 해부4
사용자를 배려하는 유니버설 패키지
1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2 일본의 유니버설 가전, 이동수단 디자인
3 일본의 유니버설 생활용품 디자인
4 일본 유니버설 패키지디자인
(1) 유니버설 패키지의 개념
(2) 유니버설 패키지 사례
(3) 유니버설 패키지의 소비자조사
[특집]유니버설(Universal)디자인 집중해부,
사용자를 배려하는 유니버설 패키지의 마지막 이야기,
유니버설패키지에 대한 소비자 반응분석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유니버설 디자인의 사상적 배경과 개념,
그리고 사용자 입장에서 패키지에 적용된 다양한 사례들을
살펴 보았습니다.
유니버설 사상이 적용된 패키지가 실제 사용자들에게
어떤 평가를 받았는지 검증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과연 상품의 실제 사용자인 소비자들은 어떤 결과를 내놓았을까요?
일본의 한 패키지 컨설팅회사(패키지 토판)가 조사한
유니버설 패키지의 개선전과 개선후를 평가한 평가한 분석자료입니다.
다음은 일본 모 식품회사의 마파두부 레토르트 제품에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하여 개선한 상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조사 결과입니다.
소비자 설문 문항을 요약하면 아래 3가지로 정리됩니다.
여러분 회사의 상품 패키지(용기, 포장)은 사용자에게 얼마나 사용하기 편리합니까?
예컨데, 개봉성이나 취급의 편리성, 각종 표기사항이 이해하기 쉽도록 되어 있습니까?
만일 불편한 점이 있다면 어떤 점이 개선되어야 할까요?
(개선전) (개선후)
조사결과는 개선전이 조리방법이나, 제품사용방법 등 각종 표기사항과
얼마나 상품을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는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입니다.
1. 만드는 방법을 알기 쉬운 것은 어느쪽입니까?
개선전(0%) | 개선후(100%)
2. 필요한 재료를 알기쉬운 것은 어느쪽입니까?
개선전(0%) | 개선후(100%)
3. 몇 인분인지 알기 쉬운 것은 어느 쪽입니까?
개선전(7%) | 개선후(93%)
4. 케이스 속포장의 포장상태를 알기 쉬운 쪽은?
개선전(0%) | 개선후(100%)
5. 마파두부인것 같은 디자인은 어느 쪽입니까?
개선전(44%) | 개선후(50%) | 기타(1%)
이상에서 보는바와 같이 생산자 중심적사고로 부터 사용자 중심적 사고로
변화하는 과정의 중요한 시점에서 유니버설 디자인은 생산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유익한 디자인 실천 운동이자 새로운 기회입니다.
유니버설 패키지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패키지를 살펴보는 것으로서
누구나 사용이 편리하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하는 패키지 클리닉 입니다.
패키지의 글자는 노인들도 읽기 쉬운가?
화장품의 뚜껑은 젖은 손으로도 쉽게 열리는가?
또는, 상자 안의 내용물을 꺼내기 쉬운가?
조금이라도 불편이나 불쾌를 느끼면 고객은 멀어집니다.
상품기획자나 디자인기획자 모두가 유니버설 사상을 실천하여
이 세상에 만연한 불평등을 해소하고 좀더 윤택한 사회,
모두가 균등한 기회를 보장받는 살기좋은 사회환경을 만들어 가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4부(6회)에 걸쳐 진행한
[특집] 유니버설 디자인 집중해부 연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글을 읽어 주신 이웃 블로거님들께 감사드립니다.
관련자료 : http://logohelp.co.kr/bbs/board.php?bo_table=m63
'마케팅,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 목 해외 실버상품 마케팅 성공 사례 (0) | 2012.03.01 |
---|---|
R&D 리더, 경영능력 겸비해야 (0) | 2012.01.17 |
[특집]유니버설 디자인 집중 해부4 (0) | 2011.11.01 |
[특집]유니버설 디자인 집중 해부4 (0) | 2011.11.01 |
[특집]유니버설 디자인 집중 해부3 (0) | 2011.1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