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영

[특집]유니버설 디자인 집중 해부4

곡산 2011. 11. 1. 11:38

[특집]유니버설 디자인 집중 해부4

 

 

사용자를 배려하는 유니버설 패키지 

 

1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2 일본의 유니버설 가전, 이동수단 디자인

일본의 유니버설 생활용품 디자인

4 일본 유니버설 패키지디자인

  (1) 유니버설 패키지의 개념

  (2) 유니버설 패키지 사례

  (3) 유니버설 패키지의 소비자조사

 

[특집]유니버설(Universal)디자인 집중해부, 그 4번째 이야기,

패키지디자인에 적용한 유니버설디자인입니다.

 

유니버설 패키지는 개념, 사례, 소비자 반응으로 구분하여

첫째, 유니버설패키지의 개념과 둘째, 패키지 적용 사례,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비자 반응조사 결과를 연재하겠습니다. 

이번장에서는 그 첫번째 유니버설 패키지의 개념에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유니버설 패키지의 개념

 

유니버설 패키지는 가능한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기 쉬운 패키지 창조라고하는 이념을 토대로

패키지디자인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장애인도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장애(barrier)가 없는 사람과 똑같이

균등한 기회를 보장하고 이 사회에 만연한 장벽을 없애자는 개념입니다.

예컨데 의료시책이란 측면에서 보면 배리어프리(barrier free)는 단지 대체요법인 반면,

유니버설 디자인은 고차원적 예방의학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2001년 현재, 65세 이상의 고령자와 12세 미만의 어린아이, 장애자,

임산부나 외국인, 또는 왼손잡이 등을 모두 합치면 3명에 1명 꼴로 어딘가 부자유를

느끼면서 생활하고 있다고 합니다.

 

 

 

고령자의 근력저하, 손가락 제어기능의 저하, 시각.촉각기능의 저하, 주의력과

기억력의 저하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평소 정보에 대한 접촉이 적은 고령자에게는

알기 쉬운 정보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무엇인가?라고하는 것에 대한 배려도 포함됩니다.

 

기업측면에서 생각해보면 지금까지의 기업은 정상적인 사람, 즉 신체기능에

아무런 문제없이 건강하게 살고있는 소비자층을 주요타겟으로 제품을 개발해 왔습니다.

 

그러나 초고령사회를 맞아 고령자수가 늘어나는 현시점에서 고령자와 같은 신체부자유자

혹은 연령이 낮은 유아, 외국인, 장애인 등 누구에게도 불편하지 않은 제품을 개발한다면

어떤일이 벌어질까요?

 

저절로 여러 사람들이 제품을 사용하는 기회를 늘려 시장확대와 신규 수요창출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얻게 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유니버설패키지란?

사용하기 쉬운 패키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유니버설 디자인의 3가지 관점

 

1  물리적 측면
    열기 쉬운가?,

    내용물의 취출성은 어떠한가?,

    보관성, 재봉함성은 어떠한가?,

    휴대성은 어떠한가? 

 

 

2 5감(시각, 청각, 후각, 촉각, 미각)적측면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5감중,

     패키지의 경우 특히 시각과 촉각에 대한 배려가 중요합니다.

    고령자를 위해 활자의 크기는 적당한가?

    식별하기 쉽도록 색채를 사용하였는가?

    한 손 또는 떨리는 손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 하였는가?

 

 

3 심리적 측면

    이해하기 어려운 복잡한 어구는 없는가?

    유아 등 주의력이 없는 사람도 쉽게 취급할 수 있는가?

    고령자용' 등과 같이 심리적으로 선택이 꺼려지는 상품명을 사용하지 않았는가?

 

위의 3가지 측면중, 유니버설패키지는 하나의 측면만이 아니라

복합적으로 이러한 항목들을 조합시킴으로서 가능한 사용이 쉽도록 디자인하는 것이

이러한 3가지 관점의 활용조건이 됩니다.

 

자료출처 : 포장기술정보 2002.11 부분 편집

 

관련자료 : http://logohelp.co.kr/bbs/board.php?bo_table=m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