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집]유니버설 디자인 집중 해부4
사용자를 배려하는 유니버설 패키지
1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이란?
2 일본의 유니버설 가전, 이동수단 디자인
3 일본의 유니버설 생활용품 디자인
4 일본 유니버설 패키지디자인
(1) 유니버설 패키지의 개념
(2) 유니버설 패키지 사례
(3) 유니버설 패키지의 소비자조사
[특집]유니버설(Universal)디자인 집중해부
패키지디자인에 적용한 유니버설디자인의 두번째 이야기,
유니버설패키지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캔용기 개선사례
일상생활에서 많이 접하고 있는 캔제품입니다.
정상적인 사람이라면 그다지 불편함을 느끼지않겠지만,
손 힘이 약한 어린이나, 주부, 노인들에게는 잠재적인 위험요소가
있는 제품으로 상단의 기존제품을 하단의 사진처럼 개선하였습니다.
손쉽게 라벨을 벗길 수 있도록 개선한 친절한 디자인입니다.
산토리 우롱차
펫트병 비닐(수축필름)라벨을 쉽게 분리해낼 수 있도록 후면에 미싱선을 넣었군요.
기업이 앞장서서 재활용, 분리수거에 용이하도록 개선한 점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다용도 오프너
제품설명문구 하나 없이 제품의 형태나 용도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도록
고안된 군더더기 하나없는 깔끔한 디자인이로군요.
판매자보다 사용자를 고려한 친절한 디자인입니다.
가고메(일본 음료회사) 1일야채
하루 권장량의 야채를 한병에 담았다는 "1일분 야채"라는 펫트병 음료입니다.
눈이 어두운 노약자나 어린이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큼직하게 표시한
브랜드네임이나 디자인이 디자인보다 사용자를 더 배려한 느낌입니다.
디자이너는 더 멋지고 아름답게 만들고 싶은 욕심도 있었을텐데
사용자 편익(bevefit)을 위해 솟구치는 감각을 살짝 접은것 같군요.
삿보로(일본 주류회사) 쿠루라벨 캔맥주
비용을 최소화하고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시킨 캔맥주 2개입 포장
이상 일본의 유니버설 사상이 접목된 여러가지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를 보면서
추가비용과 수고를 감수하며 상품생산을 용인한 일본 경영자나 디자이너의 마인드를
비록(?), 일본이지만 높게 사고 싶습니다.
http://blogs.yahoo.co.jp/maro_mabu/43466889.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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