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제목 홍콩 기후·입맛·트렌드 모두 맞춘 인기 디저트는?

곡산 2011. 8. 18. 11:16

제목 홍콩 기후·입맛·트렌드 모두 맞춘 인기 디저트는?
작성일 2011-07-29        작성자 임지현 ( H06136@kotra.or.kr )
국가 홍콩 비즈니스센터 홍콩KBC

 

홍콩 기후·입맛·트렌드 모두 맞춘 인기 디저트는?   

- 최근 1~2년간 프로즌 요거트 매장 증가세 -

- 더운 기후·홍콩인 입맛·웰빙붐 3박자 맞아 -

 

 

 

□ 프로즌 요거트 인기

 

 ○ 디저트 문화 발달한 홍콩

  - 홍콩에서 디저트는 서양식과 홍콩식으로 나뉠 수 있는데, 홍콩인은 보통 홍콩식 디저트를 선호하며 팀반(品)이라고 불림.

  - 홍콩은 디저트 천국이라 불릴 만큼 다양한 디저트가 있으며, 특히 생과일을 주재료로 한 디저트 전문점도 많음. 또한 열대과일을 주재료로 해 만드는 허유산(Hui Lau Shan)은 한국에서도 그 유명세를 타고 있으며 비슷한 방식으로 영업하는 디저트 전문점들이 대륙 및 해외에도 체인점을 내고 있음.

  - 건강과 미용을 고려한 건강식 디저트(예를 들어 거북이 등껍질, 제비집을 주재료로 한젤리/음료 등) 전문점도 중장년층을 겨냥해 많은 인기를 누림.

  - 홍콩에 디저트 문화는 이미 보편적인 현상으로 유동인구가 많은 길가 어느 곳에서나 디저트전문점을 볼 수 있고 점포 내에는 많은 사람으로 붐비는 광경을 볼 수 있음.

 

 ○ 최근 프로즌 요거트의 인기

  - 최근 1~2년간 홍콩에 프로즌 요거트 매장이 증가세임.

  - 1990년대에 미국에서 큰 인기를 얻은 프로즌 요거트는 2000년대 중반에 홍콩에서 그 아이디어를 빌려와 사업을 진행하면서 현재 빠른 속도로 체인점을 확대하고 있음.

 

2011년 완차이 지역에 오픈한 프로즌 요거트 매장

 

□ 인기 요인

 

 ○ 여름이 긴 기후

  - 홍콩은 대게 3월부터 12월 중순까지 20℃ 이상으로 여름이 아주 길어 차가운 음식에 대한 수요가 많음.

 

 ○ 달지 않고 상큼한 맛

  - 홍콩인들은 너무 달거나 신맛은 선호하지 않으며 천연재료 그대로의 과일·곡식 맛을 즐기며 유럽의 디저트처럼 너무 단맛보다는 달짝지근한 맛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웰빙이 대세

  - 최근에는 특히 웰빙 트렌드로 인해 칼로리가 높지 않고 건강에 좋은 먹거리가 선호됨. 프로즌 요거트는 지나치게 달지 않아 칼로리가 낮기에 날씬한 몸매를 원하는 홍콩 여성들이 선호함.

  - 또한 프로즌 요거트는 아이스크림보다 지방이 적고 요거트에 들어 있는 영양소를 가지고 있다고 건강 디저트로 알려짐.

 

 ○ “일단 먹어보자”

  - 새로운 것을 시도하기 좋아하는 홍콩 소비자에게 디저트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은 희소식임. 프로즌 요거트가 전적으로 소개되기 시작하자 이를 시도하려는 소비자를 유입하는 것도 인기의 원인 중 하나임.

 

□ 인기 프로즌 요거트 체인

 

이름

사진

웹 사이트

특징

Yogo

-

다수의 매장 보유하고

Open Rice 등 음식전문

웹 사이트 통한 홍보 집중

Cherry on Top

http://cherryontop.net

Orange Cranberry Tart,

Pumpkin Pie, Oatmeal

cookie 등 요거트 종류가

41가지. 토핑 또한 각종

 과일과 견과류 젤리 등

42가지로 다양

Yomama

 

 

http://www.yomama.hk

뉴욕과 홍콩에 사무실 소재.

 상품권 이용한 홍보.

20종 이상의 토핑 사용

Yogurtime

www.yogurtimehk.com

100종 이상의 토핑 보유

기타

YO+, Gold Cherry, Veca, LiLi YoYo, Swirlz, Panda House, Milky cow, Silly Boo, Cheers Yo, Eski Mo's, Mini Mini, Moo Moo Mia, Fiore, Baby 

주: 가격은 30~40홍콩 달러 수준임.

자료원: South China Morning Post, 홍콩 KBC

 

□ 추가 참고사항 및 시사점

 

 ○ 우수기업 벤치마킹 필수

  - 프로즌 요거트는 홍콩은 후발시장이므로 프랜차이징 브랜드 오픈에 관심이 있는 투자기업은 해외에서 우후죽순식 프랜차이징 경쟁에서 생존한 장수기업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중요함.

  - 일례로 해외 브랜드인 Yogen Fruz(www.yogenfruz.com)는 전 세계 고객들에게 성분 표시를 제공하는 극소수의 기업 중 하나로 알려졌으며, 이는 해당 브랜드 경쟁력의 일부 원인으로 작용

 

 ○ 품질기준을 세울 것

  - 인기를 타는 식품은 한 아이템이 인기를 얻으면 유사한 제품이 다수 등장하고 홍콩은 저가제품이 속출하기도 함.

  - 그러나 프로즌 요거트처럼 웰빙족을 대상으로 한 제품들은 최저가 시장 공략은 권장되지 않으며 품질의 기준을 지키는 것이 중요함. 품질기준에 대한 엄격한 관리는 경쟁에서 생존하는 전략이기도 함.

  - 예를 들어 브라질은 최근 몇 개의 프로즌 요거트 업체 제품을 대상으로 영양성분검사를 시행한 결과, 진정한 “프로즌 요거트”라는 표현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브랜드는 하나뿐이라고 발표했음.(기준은 젖산, 배양균 및 적정 수준의 당이 반드시 들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었음.)

 

 

자료원: 홍콩언론종합, 코트라 홍콩 KB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