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중국, ‘뜨겁고 진하게’ 커피 전문점 진출 경쟁 | ||||
작성일 | 2011-03-31 | 작성자 | 오영주 ( yj_oh@kotra.or.kr ) | ||
국가 | 중국 | 비즈니스센터 | 광저우KBC | ||
중국, '뜨겁고 진하게' 커피전문점 진출 경쟁 - 30%씩 증가하는 中 커피 소비량 - - 본토기업의 시장진출 확대 -
□ 중국 커피 소비 아직은 미성숙
○ 중국의 커피 소비량 아직까지는 낮은 수준 - 미국이 120만t, 독일이 8만t의 커피를 소비하는 데 비해 중국은 13억 인구에 비해 현저히 적은 3만t에 그침. - 실제 1인당 연평균 커피 소비량은 미국이 400잔, 핀란드는 1479잔에 달하는 반면, 중국은 5잔에 불과함. 일본이 300잔을 넘고 한국이 140잔임을 고려할 때 중국의 커피 소비량은 매우 적음을 알 수 있음.
국가별 1인당 평균 커피 소비량 (단위 : 잔)
자료원 : SPR coffee
□ 장기적 커피 소비량 눈덩이 불 듯
○ 매년 30%씩 증가하는 중국 커피 소비량 - 중국 통계국에 따르면 전 세계 커피 소비액은 매년 2%씩 증가하는 추세이나, 중국은 매년 10%씩 증가하며 1인당 평균 소비액 증가속도는 매년 30%에 달함. - 일본이 1960년대에 매년 25만 봉지의 커피를 소비했으나 현재는 700만 봉지로 50년간 28배 증가한 것에서 추산하면 중국의 커피소비도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음. - 소득수준을 토대로 추정한 중국의 커피 잠재 소비시장 규모는 1조 위안에 달할 정도로 중국 커피시장은 상당한 잠재력을 보유함.
○ 미래 최대 커피 소비국가로 - 중독성 강한 커피가 새로운 것, 트렌디한 것에 민감한 신세대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면서 이들을 중심으로 점차 커피를 즐기는 세대가 확대되고 있으며, 커피 전문점이 늘어나는 추세임. - 커피 업계에서는 이미 수준 높은 차 문화의 전통을 지닌 중국이 커피 문화를 받아들이는 것은 시간 문제일 것으로 내다봄.
□ 커피전문점 중국 진출 현황
○ 커피전문점은 1선 도시에 집중 분포 - 현재 커피전문점은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고 외국문물 및 신 소비문화의 유입이 빠른 1선 도시를 중심으로 분포해 있으며 매년 25%의 속도로 증가 중임.
○ 외국 메이저 브랜드가 대부분 시장 장악 - 시장 형성과정에서 미국, 일본, 타이완 등지의 외국 브랜드의 입지과 입김이 더욱 강해지는 반면, 중국 본토 커피전문점 브랜드의 활약은 아직 미미한 실정임. - 대표적인 외국 커피전문점으로는 스타벅스는 1위를 차지하며 타이완, 홍콩 등 중화권에 약 720개가 넘는 매장을 보유함. 중국 대륙에는 380개가 입점해 있음.
○ 중국기업 화룬창업, 스타벅스에 도전장 - 중국 최대 맥주 생산 및 최대 유통 국유기업인 화룬창업이 기사태평양커피 지분 80%를 현금 3억 2700만 위안에 인수하면서 홍콩 내 2위 커피 전문점인 퍼시픽커피를 운영하게 됨. - 기사태평양은 아시아에 95개(홍콩 83개, 중국대륙 5개) 매장을 보유하며, 향후 3년 내 200개 매장을 신설하고 5년 내로 중국 최대 커피전문점 체인으로 발전하겠다는 계획이 있음. 이에 따라 화룬창업은 현재 1위인 스타벅스와 본격적으로 경쟁에 돌입할 것으로 보임.
중국 진출 주요 커피전문점
자료원 : 바이두, KOTRA 광저우KBC 종합
□ 시사점 및 전망
○ 아직은 커피보다 차 선호 - 중국에서의 커피문화는 점차 확산되고 있다고는 하나 아직은 차나 밀크티 등 음료에 대한 선호가 강해 한국, 일본과 같이 커피문화 현상으로 불릴 만한 큰 반향을 일으키지는 못함.
○ 현지화 전략 필수적 - 중국 소비자들은 Take-Out 이용이 적고, 매장 이용시간이 다른 나라 소비자들에 비해 긴 편임. - 보수적이고 까다로운 중국 소비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중국시장 맞춤형 커피 전문점을 운영한다면 잠재력이 큰 중국 커피시장에서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 수익원 다양화해야 -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2011년 4월부터 인스턴트커피 '비아(Via)'를 출시, 중국의 각 매장에서 판매하기로 함. - 이 외에도 케익, 아이스크림, 머그잔 등 다양한 파생상품 및 연관상품은 커피 전문점의 또다른 주된 수입원으로 떠오름.
○ 2, 3선 도시 시장 공략 필요 - 1선 도시에서는 업계 간의 경쟁이 치열하고 리스크가 큰 데 비해 2, 3선 도시는 시장진출이 비교적 쉽고 커피 수요가 점차 늘고 있어 1선 도시에의 직접 진출보다는 2, 3선 도시 시장 우선 진출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 千龙网, 新华网, 互联网, 百度 등 |
'중국'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 유업계 포장비에 발목 (0) | 2011.04.21 |
---|---|
[마켓트렌드] 중국 음료시장 (0) | 2011.04.21 |
제목 중국 음료시장, 트렌드를 잡아라 (0) | 2011.04.17 |
제목 중국은 유제품시장 개편 중 (0) | 2011.04.17 |
제목 中 식용유 시장 동향 (0) | 2011.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