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시장동향

2008 상반기 소비자 히트상품 1

곡산 2008. 7. 15. 20:06
2008 상반기 소비자 히트상품 1
한겨레
» 와인 정기예금
중장년층 사로잡은 세심한 배려

정기예금|와인 정기예금

케이비(KB)국민은행이 지난해 7월 출시한 ‘와인 정기예금’은 고금리(최고 연 5.8%)에다 실속 있는 혜택으로 꾸준히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지난달 23일 현재 21만553좌에 5조3189억원의 판매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인기 배경은 중·장년층을 사로잡았기 때문이다. 회갑·칠순을 맞은 가입자에게 최대 연 0.4%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은퇴 이후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위해 본인 또는 배우자가 퇴직금이나 부동산 매매자금 등을 예치하면 조건을 따져 연 0.2%포인트의 특별 이율도 제공한다. 신규 가입 때 금연 또는 운동을 다짐하거나 예금 가입 기간에 가입 고객이나 배우자가 건강검진표를 제출하면 연 0.2%포인트까지 웰빙이율을 얹어준다. 가입금액은 1천만원 이상이다.



혜택은 크고, 보험료는 낮고

보험 |장기종합프로젝트보험


» 장기종합프로젝트보험
엔에이치(NH)농협보험은 올해 1월부터 화재, 일상생활의 각종 배상책임, 상해의료비 등을 종합적으로 보장하는 ‘(무) 장기종합프로젝트보험’을 팔고 있다. 이 상품은 주택 및 아파트에서 화재·도난 및 일상생활 중 배상책임과 상해의료를 보장하는 ‘내 가정 장기종합프로젝트보험’과 음식점·숙박업소·공장 등의 화재, 배상책임, 상해의료비 등을 보장하는 ‘내 사업 장기종합프로젝트보험’으로 구분된다.

‘내 가정 ~보험’은 화재·도난으로 인한 손해위로금뿐만 아니라 본인 또는 배우자의 일상생활 중 배상책임과 상해의료까지 저렴한 보험료로 폭넓은 위험보장이 가능하다. ‘내 사업 ~보험’은 사업주에게 꼭 필요한 위험보장을 엄선하여 보험료 거품을 없앤 상품이다. 재물손해와 배상책임은 물론 종업원의 상해의료비까지 다양한 위험에 대비할 수 있는 종합보장보험이다.


ATM 수수료 면제에 금리우대

카드 |빅팟카드


» 빅팟카드
은행계 카드의 경쟁력은 예·적금 등 은행 상품과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데 있다. 하나은행의 빅팟카드는 카드 결제 계좌를 하나빅팟통장이나 하나금융그룹종합통장, 여우통장으로 지정하면 자동화기기(ATM) 이용 때 최대 월 10회까지 면제받을 수 있다. 여우적금 가입자는 최고 연 0.6%포인트, 여우예금 가입자는 최고 연 0.2%포인트의 금리를 우대받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제공되는 카드 혜택도 뒤떨어지지 않는다. 에스케이주유소에서 리터당 50원 할인을 받을 수 있고 패밀리레스토랑에서 이용금액의 10%를 할인받을 수 있다. 국내선 항공료 5%, 국제선 항공료 7%를 할인받을 수 있다.


소액예금에 더 높은 이자

통장|서민섬김통장


» 서민섬김통장
기업은행은 소액예금에 오히려 높은 금리를 적용해 서민 고객을 우대하는 ‘서민섬김 통장’을 4월부터 팔고 있다. 이 상품은 1년 만기 기준 예·적금에 가입할 때 최고 연 6.0%의 높은 금리를 제공한다. 서민 우대 통장답게 가입 최저한도는 없으며, 거액 자산가들이 혜택을 보는 일을 막고자 1인당 예금은 2천만원, 적금은 월 50만원의 상한선을 두고 있다. 국내 은행권에서 예·적금 상품에 상한선을 적용한 것은 ‘서민섬김 통장’이 처음이다.

이 상품(1년 만기 기준)은 기본금리 5.4%에 더해 신규고객한테 0.3%포인트를, 급여이체를 하거나 다른 금융상품에 추가 가입하면 다시 0.3%포인트를 추가로 지급해 최고 연 6.0%를 받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