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일자 : 2008.6.27.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 2008년 '중국 500大 최고 브랜드' 분석 보고서발표
○ 2008년 ‘중국 500大 최고 브랜드’ 분석 보고서에 의하면, 500대기업 브랜드 총 가치는 3조4924억 위앤(한화 약 527조 원)이고 평균 브랜드 가치는 69억8500만 위앤(한화 약 1조 원)임. 순위에 든 브랜드 최저 가치는 2007년의 5억6800만 위앤(한화 약 858억 원)에서 6억7200억 위앤(한화 약 1015억 원)으로 상승함.
2004~08 중국 최고브랜드 TOP 10
순위 |
2004 |
2005 |
2006 |
2007 |
2008 |
1 |
하이얼(海尔) |
하이얼(海尔) |
하이얼(海尔) |
차이나모바일 (中国移动) |
차이나모바일 (中国移动) |
2 |
CCTV |
렌샹(联想) |
렌샹(联想) |
공상은행(工商银行) |
국가전망 |
3 |
바오강(宝钢) |
CCTV |
차이나모바일 (中国移动) |
CCTV |
CCTV |
4 |
렌샹(联想) |
바오강(宝钢) |
CCTV |
하이얼(海尔) |
하이얼(海尔) |
5 |
중국화학(中化) |
홍타산(红塔山) |
바오강(宝钢) |
중국생명(中国人寿) |
중국생명(中国人寿) |
6 |
홍타산(红塔山) |
중화(中化) |
중화(中化) |
창홍(长虹) |
창홍(长虹) |
7 |
공상은행(工商银行) |
중티에공정 (中铁工程) |
중티에공정 (中铁工程) |
중국화학(中化) |
중국화학(中化) |
8 |
중티에공정 (中铁工程) |
공상은행(工商银行) |
중국생명(中国人寿) |
렌샹(联想) |
중티에공정 (中铁工程) |
9 |
중국생명(中国人寿) |
중국생명(中国人寿) |
홍타산(红塔山) |
바오강(宝钢) |
공상은행(工商银行) |
10 |
차이나모바일 (中国移动) |
창홍(长虹) |
창홍(长虹) |
중티에공정 (中铁工程) |
이치자동차(一汽) |
자료원 : 세계브랜드실험실
□ 500大 브랜드 분석
○ 지역별 동향
- 500위 브랜드 순위에 든 기업은 주로 화동(39.8%), 화북(23.4%), 화남(18.6%)지역에 집중됨. 화중, 서남, 서북지역 13성시자치구의 500대 브랜드순위에 든 업체는 13.6%에 불과함.
- 로컬브랜드는 주로 베이징·광저우·저쟝·상하이·쟝수와 푸젠에 분포하고 있으며, 이 6개 지역의 브랜드 수는 338개로 전체의 2/3을 차지함.
순위 |
지역 |
2007 |
2008 |
|||
수량 |
비중 |
수량 |
비중 | |||
1 |
베이징 |
94 |
18.8% |
94 |
18.8% | |
2 |
광둥 |
83 |
16.6% |
82 |
16.4% | |
3 |
상하이 |
47 |
9.4% |
49 |
9.8% | |
4 |
저쟝 |
48 |
9.6% |
45 |
9.0% | |
5 |
쟝수 |
30 |
6.0% |
35 |
7.0% | |
6 |
푸젠 |
33 |
6.6% |
33 |
6.6% | |
7 |
산둥 |
27 |
5.4% |
27 |
5.4% | |
8 |
스촨 |
14 |
2.8% |
18 |
3.6% | |
9 |
허베이 |
12 |
2.4% |
14 |
2.8% | |
10 |
랴오닝 |
10 |
2.0% |
9 |
1.8% | |
11 |
허난 |
10 |
2.0% |
9 |
1.8% | |
12 |
후난 |
9 |
1.8% |
9 |
1.8% | |
13 |
후베이 |
6 |
1.2% |
9 |
1.8% |
자료원 : 상동
○ 업종별 동향
- 음료업은 58개 브랜드가 순위에 들어 3년 연속 최다 순위를 점했으며, 전체의 11% 이상을 차지
500대 브랜드 업종별 동향
|
업계 |
수량 |
비중 |
1 |
음식/음료 |
58 |
11.60% |
2 |
미디어 |
48 |
9.60% |
3 |
방직의상 |
44 |
8.80% |
4 |
IT |
37 |
7.40% |
5 |
의약 |
34 |
6.80% |
6 |
건축용재 |
33 |
6.60% |
7 |
화공 |
33 |
6.60% |
8 |
자동차 |
32 |
6.40% |
9 |
경공업 |
31 |
6.20% |
10 |
기계 |
25 |
5.00% |
11 |
금융 |
23 |
4.60% |
12 |
가전제품 |
18 |
3.60% |
13 |
기타 |
84 |
16.8% |
자료원 : 상동
- TOP 100위 브랜드 중 음료업이 11개, IT 9개, 금융 8개, 자동차 8개, 방직의류 7개, 가전제품 7개, 기계 6개, 미디어 2개를 차지
- 하이얼을 리더로 한 가전업체 브랜드의 순위 진입은 2007년 대비 대략 감소. 이는 최근 중국 가전업이 불경기에 처해 있음을 의미함. 생산원가 증가·수익 악화로 인해 일부 상장회사는 계속 적자가 나타났고. 심지어 시장 퇴출의 위기에 처함.
○ 브랜드 가치별 분석
- 전체 브랜드 가치는 상승됐으며, 브랜드 가치가 1000억 위앤을 초과하는 브랜드는 한 개 더 늘었으며, 600억~1000억 위앤 사이 브랜드도 2007년 대비 5개 증가
500대 브랜드 가치분석
브랜드가치 (단위 : 위앤) |
2007 |
2008 |
증감률 |
||||
수량 |
비중 |
수량 |
비중 | ||||
1000억 이상 |
1 |
0.20% |
2 |
0.40% |
0.20% | ||
600억~1000억 |
3 |
0.60% |
8 |
1.60% |
1.00% | ||
500억~600억 |
6 |
1.20% |
2 |
0.40% |
-0.80% | ||
400억~500억 |
7 |
1.40% |
4 |
0.80% |
-0.60% | ||
300억~400억 |
6 |
1.20% |
10 |
2.00% |
0.80% | ||
200억~300억 |
14 |
2.80% |
15 |
3.00% |
0.20% | ||
100억~200억 |
25 |
5.00% |
25 |
5.00% |
0.00% | ||
100억 이하 |
438 |
87.60% |
434 |
86.80% |
-0.80% | ||
자료원 : 상동
○ 브랜드 영향력 분석
- 지역 영향력이 높은 브랜드는 21개로 4.2%, 전국에서 영향력이 높은 브랜드는 448개로 89.6%를 차지했고,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브랜드는 31개로 지난해보다 3개가 늘어 0.6% 증가
500대 브랜드 영향력 분석
영향력 범위 |
2007 |
2008 |
증감률 |
|||
수량 |
비중 |
수량 |
비중 | |||
지역적 |
21 |
4.2% |
21 |
4.2% |
0% | |
전국적 |
451 |
90.2% |
448 |
89.6% |
-0.6% | |
세계적 |
28 |
28% |
31 |
6.2% |
0.6% |
자료원 : 상동
□ 최고 브랜드 업종별 분석
○ 금융
- 금융업 브랜드 영향력은 2007년 이후 전체적으로 상승해, 2008년에는 중국생명과 공상은행 2개 브랜드가 TOP 10 진입
- 중국 금융업의 대외개방과 대량 외자은행의 국내시장 진출, 특히 2007년 4월 HSBC·씨티은행·스탠다드차타드은행과 HKBEA의 인민폐 업무를 시작하면서, 로컬은행들도 브랜드 개척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함.
- 2007년 중국생명 보험료는 약 1966억 위앤(한화 약 2조5066억 원)임. 2008년 6월 20일 중국생명 시가금액은 7292억2900만 위앤(한화 약 110조 원)으로 이미 세계생명보험시장에서 거두 기업으로 성장
○ IT
- IT 분야는 10개 브랜드가 100위권에 진입. 그 가운데 차이나모바일, 렌샹, 화웨이는 이미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함.
- 중국의 많은 업체들은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국내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국제 브랜드 영향력을 강화하려고 함.
○ 미디어
- CCTV, 봉황위성(ifeng.com), ‘인민일보’가 미디어 업종의 선두 3위 확보
- 500대 브랜드 중 48개가 미디어 업종이나, 2개 브랜드만 TOP 100에 진입해, 미디어 업종의 경쟁력이 취약함을 보여주고 있음.
- CCTV.COM은 베이징 올림픽대회 정부 인터넷사이트로 지정돼, CCTV의 영향력을 크게 높일 것으로 예상됨.
- 4개 남방신문그룹, ‘남방일보’·'남방주말'·'남방도시신문'과 '21세기경제보도'가 500대 브랜드에 진입
○ 방직의류
- 어얼두어스, 보쓰덩과 진빠가 주요 브랜드임.
- 중국은 세계 최대 방직의류 수출국이지만, 로컬업체의 브랜드 영향력은 매우 미약한 상황임.
- 2008년은 중국 방직업의 구조조정의 시련의 시기임. 증치세 환급율 인하, 인건비원가 증가, 대미 수출 감소로 많은 저부가가치 방직의류 수출업체들이 시장에서 퇴출되고 있음.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여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기술, 브랜드 등 방면에서 자신의 가치를 제고해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고 있음.
○ 자동차
- 이치(FAW), 상하이자동차와 푸티엔자동차가 주요 브랜드임. 그 중 일치는 처음으로 TOP 10위에 진입
- 예전부터 중국 로컬 브랜드는 ‘모방+저가’ 방식으로 발전해 왔지만, 최근 들어 자주 개발능력을 제고하고 있음. 2008 베이징 자동차전시회에서 치루이 등 업체들의 신형자동차와 콘셉카는 참관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음.
- 로컬 자동차업체인 치루이·지 등과 국유기업인 일치·상하이자동차·푸티엔자동차·동풍 등은 끊임없이 발전을 모색하고 있음.
첨부 : 2008 중국 500대 최고 브랜드 명단
자료원:세계브랜드연구실 2008년 제5기 중국 500개 최고브랜드(2008中国最具价值品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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