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중국 500大 최고 브랜드 동향

곡산 2008. 7. 13. 21:46

중국 500大 최고 브랜드 동향

 

보고일자 : 2008.6.27.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alea@kotra.or.kr

 

 

□ 2008년 '중국 500大 최고 브랜드' 분석 보고서발표

 

 ○ 2008년 ‘중국 500大 최고 브랜드’ 분석 보고서에 의하면, 500대기업 브랜드 총 가치는 3조4924억 위앤(한화 약 527조 원)이고 평균 브랜드 가치는 69억8500만 위앤(한화 약 1조 원)임. 순위에 든 브랜드 최저 가치는 2007년의 5억6800만 위앤(한화 약 858억 원)에서 6억7200억 위앤(한화 약 1015억 원)으로 상승함.

 

2004~08 중국 최고브랜드 TOP 10

순위

2004

2005

2006

2007

2008

1

하이얼(海尔)

하이얼(海尔)

하이얼(海尔)

차이나모바일

(中)

차이나모바일

(中)

2

CCTV

렌샹(想)

렌샹(想)

공상은행(工商行)

국가전망

3

바오강()

CCTV

차이나모바일

(中)

CCTV

CCTV

4

렌샹(想)

바오강()

CCTV

하이얼(海尔)

하이얼(海尔)

5

중국화학(中化)

홍타산(塔山)

바오강()

중국생명(中寿)

중국생명(中寿)

6

홍타산(塔山)

중화(中化)

중화(中化)

창홍(虹)

창홍(虹)

7

공상은행(工商行)

중티에공정

(中工程)

중티에공정

(中工程)

중국화학(中化)

중국화학(中化)

8

중티에공정

(中工程)

공상은행(工商行)

중국생명(中寿)

렌샹(想)

중티에공정

(中工程)

9

중국생명(中寿)

중국생명(中寿)

홍타산(塔山)

바오강()

공상은행(工商行)

10

차이나모바일

(中)

창홍(虹)

창홍(虹)

중티에공정

(中工程)

이치자동차(一汽)

자료원 : 세계브랜드실험실

 

□ 500大 브랜드 분석

 

 ○ 지역별 동향

  - 500위 브랜드 순위에 든 기업은 주로 화동(39.8%), 화북(23.4%), 화남(18.6%)지역에 집중됨. 화중, 서남, 서북지역 13성시자치구의 500대 브랜드순위에 든 업체는 13.6%에 불과함.

  - 로컬브랜드는 주로 베이징·광저우·저쟝·상하이·쟝수와 푸젠에 분포하고 있으며, 이 6개 지역의 브랜드 수는 338개로 전체의 2/3을 차지함.

 

500대 브랜드 지역별 동향

순위

지역

2007

2008

수량

비중

수량

비중

1

베이징

94

18.8%

94

18.8%

2

광둥

83

16.6%

82

16.4%

3

상하이

47

9.4%

49

9.8%

4

저쟝

48

9.6%

45

9.0%

5

쟝수

30

6.0%

35

7.0%

6

푸젠

33

6.6%

33

6.6%

7

산둥

27

5.4%

27

5.4%

8

스촨

14

2.8%

18

3.6%

9

허베이

12

2.4%

14

2.8%

10

랴오닝

10

2.0%

9

1.8%

11

허난

10

2.0%

9

1.8%

12

후난

9

1.8%

9

1.8%

13

후베이

6

1.2%

9

1.8%

자료원 : 상동

 

 ○ 업종별 동향

  - 음료업은 58개 브랜드가 순위에 들어 3년 연속 최다 순위를 점했으며, 전체의 11% 이상을 차지

 

500대 브랜드 업종별 동향

 

업계

수량

 비중

1

음식/음료

58

11.60%

2

미디어

48

9.60%

3

방직의상

44

8.80%

4

IT

37

7.40%

5

의약

34

6.80%

6

건축용재

33

6.60%

7

화공

33

6.60%

8

자동차

32

6.40%

9

경공업

31

6.20%

10

기계

25

5.00%

11

금융

23

4.60%

12

가전제품

18

3.60%

13

기타

84

16.8%

자료원 : 상동

 

  - TOP 100위 브랜드 중 음료업이 11개, IT 9개, 금융 8개, 자동차 8개, 방직의류 7개, 가전제품 7개, 기계 6개, 미디어 2개를 차지

  - 하이얼을 리더로 한 가전업체 브랜드의 순위 진입은 2007년 대비 대략 감소. 이는 최근 중국 가전업이 불경기에 처해 있음을 의미함. 생산원가 증가·수익 악화로 인해 일부 상장회사는 계속 적자가 나타났고. 심지어 시장 퇴출의 위기에 처함.

 

 ○ 브랜드 가치별 분석

  - 전체 브랜드 가치는 상승됐으며, 브랜드 가치가 1000억 위앤을 초과하는 브랜드는 한 개 더 늘었으며, 600억~1000억 위앤 사이 브랜드도 2007년 대비 5개 증가

 

500대 브랜드 가치분석

브랜드가치

(단위 : 위앤)

2007

2008

증감률

수량

비중

수량

비중

1000억 이상

1

0.20%

2

0.40%

0.20%

600억~1000억

3

0.60%

8

1.60%

1.00%

500억~600억

6

1.20%

2

0.40%

-0.80%

400억~500억

7

1.40%

4

0.80%

-0.60%

300억~400억

6

1.20%

10

2.00%

0.80%

200억~300억

14

2.80%

15

3.00%

0.20%

100억~200억

25

5.00%

25

5.00%

0.00%

100억 이하

438

87.60%

434

86.80%

-0.80%

자료원 : 상동

 

○ 브랜드 영향력 분석

  - 지역 영향력이 높은 브랜드는 21개로 4.2%, 전국에서 영향력이 높은 브랜드는 448개로 89.6%를 차지했고, 세계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브랜드는 31개로 지난해보다 3개가 늘어 0.6% 증가

 

500대 브랜드 영향력 분석

영향력 범위

2007

2008

증감률

 수량

비중

수량

비중

지역적

21

4.2%

21

4.2%

0%

전국적

451

90.2%

448

89.6%

-0.6%

세계적

28

28%

31

6.2%

0.6%

자료원 : 상동

 

□ 최고 브랜드 업종별 분석

 

 ○ 금융

 

 

  - 금융업 브랜드 영향력은 2007년 이후 전체적으로 상승해, 2008년에는 중국생명과 공상은행 2개 브랜드가 TOP 10 진입

  - 중국 금융업의 대외개방과 대량 외자은행의 국내시장 진출, 특히 2007년 4월 HSBC·씨티은행·스탠다드차타드은행과 HKBEA의 인민폐 업무를 시작하면서, 로컬은행들도 브랜드 개척 중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함.

  - 2007년 중국생명 보험료는 약 1966억 위앤(한화 약 2조5066억 원)임. 2008년 6월 20일 중국생명 시가금액은 7292억2900만 위앤(한화 약 110조 원)으로 이미 세계생명보험시장에서 거두 기업으로 성장

 

 ○ IT

  - IT 분야는 10개 브랜드가 100위권에 진입. 그 가운데 차이나모바일, 렌샹, 화웨이는 이미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함.

  - 중국의 많은 업체들은 베이징 올림픽을 계기로 국내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국제 브랜드 영향력을 강화하려고 함.

 

 ○ 미디어

  - CCTV, 봉황위성(ifeng.com), ‘인민일보’가 미디어 업종의 선두 3위 확보

  - 500대 브랜드 중 48개가 미디어 업종이나, 2개 브랜드만 TOP 100에 진입해, 미디어 업종의 경쟁력이 취약함을 보여주고 있음.

  - CCTV.COM은  베이징 올림픽대회 정부 인터넷사이트로 지정돼, CCTV의 영향력을 크게 높일 것으로 예상됨.

  - 4개 남방신문그룹, ‘남방일보’·'남방주말'·'남방도시신문'과 '21세기경제보도'가 500대 브랜드에 진입

 

 ○ 방직의류

  - 어얼두어스, 보쓰덩과 진빠가 주요 브랜드임.

  - 중국은 세계 최대 방직의류 수출국이지만, 로컬업체의 브랜드 영향력은 매우 미약한 상황임.

  - 2008년은 중국 방직업의 구조조정의 시련의 시기임. 증치세 환급율 인하, 인건비원가 증가, 대미 수출 감소로 많은 저부가가치 방직의류 수출업체들이 시장에서 퇴출되고 있음.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여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기술, 브랜드 등 방면에서 자신의 가치를 제고해야 할 필요성에 직면하고 있음.

 

 ○ 자동차

  - 이치(FAW), 상하이자동차와 푸티엔자동차가 주요 브랜드임. 그 중 일치는 처음으로 TOP 10위에 진입

  - 예전부터 중국 로컬 브랜드는 ‘모방+저가’ 방식으로 발전해 왔지만, 최근 들어 자주 개발능력을 제고하고 있음. 2008 베이징 자동차전시회에서 치루이 등 업체들의 신형자동차와 콘셉카는 참관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음.

  - 로컬 자동차업체인 치루이·지 등과 국유기업인 일치·상하이자동차·푸티엔자동차·동풍 등은 끊임없이 발전을 모색하고 있음.

 

첨부 : 2008 중국 500대 최고 브랜드 명단

 

자료원:세계브랜드연구실 2008년 제5기 중국 500개 최고브랜드(2008中最具价品牌)


사본 - 1-100[1].gif
0.24MB
사본 - 201-300[1].gif
0.24MB
사본 - 301-400[1].gif
0.24MB
사본 - 401-500[1].gif
0.24MB
사본 - 101-200[1].gif
0.48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