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뉴스

UAE, 식음료 시장

곡산 2007. 8. 7. 10:15
UAE, 식음료 시장
중동·아프리카 주요 거점, 두바이 걸프푸드전 성황
소득 증가·관광 활성화 소매 유통 확대
까르푸·룰루 등 이국계 매장 진출 활발

■ UAE 식음료 산업 현황

최근 UAE 경제 성장과 함께 소매 부문 활성화로 인해 전 품목에 걸쳐 상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식음료 부분도 예외는 아니다.

매년 UAE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Gulfood 전시회의 경우 12년간 지속되고 있으며, 이는 UAE 식음료 산업 성장세는 물론 중동 아프리카 지역내 중요 식음료 시장임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다. 지난 2월 개최된 Gulfood 2007의 경우 총 70여개국 2000여개 회사가 참여했으며 전년 대비 전시장 규모는 40% 이상 증가했다.

■ UAE 식음료 산업 SWOT 분석(참고 : BMI, 관련 업계 등)

○ Strengths

- 높은 인구 증가율에 기인한 소매 시장 활성화 및 소득 증가에 따른 구매력 상승
- 도소매 시장 활성화

○ Weaknesses

- 관광객 및 외국인에 대한 높은 소매 시장 의존도
- 도소매장 임대료 폭증
- 기후 등의 이유로 자체 농업 기반이 약하며 이에 따라 농수산품의 수입 의존도 증가
- 음료 시장의 발달에도 불구, 알콜 음료 도소매 제한

○ Opportunities

- 관광 부문 활성화에 기인한 소매 시장 규모 지속 확대
- 중동 여타 국가 대비 안정적인 사회 구조 및 안보 체재

○ Threats

- 높은 유가 의존도에 따른 경기 변화 예측 가변성
- 최대 구매력을 보유하고 있는 두바이, 아부다비내 쇼핑몰 및 소매상점 건설 포화상태 진입 전망

■ 최근 UAE 식음료 산업 현황

○ 주요 유통 소매 시장 구조

- 2006년 기준 UAE내 슈퍼마켓, 편의점 등 식료품 소매점포수는 총 415개, 판매 규모는 1억 달러 이상으로 이는 2000년에 비해 2배 이상 규모 증가

■ 연도별 주요 식음료 점포별 규모 증가 추이

분류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수퍼마켓/협동조합

55

60

70

80

90

103

115

하이퍼마켓

7

7

9

10

10

12

15

편의점

145

150

175

230

248

270

285

총계

207

217

254

320

348

385

415

자료원 : BMI
■ 연도별 주요 식음료 점포별 판매 규모 추이(단위 : 10억 달러)

분류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수퍼마켓/협동조합

-

0.1555

0.17

0.195

0.22

0.25

0.28

하이퍼마켓

-

0.336

0.38

0.456

0.53

0.62

0.72

편의점

-

0.014

0.016

0.021

0.03

0.03

0.04

총계

-

0.51

0.57

0.67

0.78

0.90

1.03

자료원 : BMI

○ 주요 식음료 유통 회사 및 제조 회사

- 인도계 유통 매장인 Lulu, Choithram의 경우 각각 44개, 27개의 슈퍼마켓을 UAE 전역에 가지고 있으며 프랑스계 까르푸는 총 9개의 하이퍼마켓을 운영
- UAE 자체 유통 회사인 Spinneys는 두바이에 17개 이상의 슈퍼마켓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부다비, 샤르자는 물론 인근 중동 국가에도 진출한 바 있음.
- 주요 식음료 제조 회사로는 Al Marai, Masafi, Foodco, Al Islami Foods, Al Ain Diary 등이 있음.

○ 주요 식음료 상품 구조

두바이 상공회의소(DCCI) 2006년도 회원사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UAE 식료품 제조와 관련해 원자재 조달은 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비율은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지 생산 원자재 비율은 13%에 머무르고 있다.

식료품 가공 관련 기계류의 경우 수입 의존도는 전체 기계류의 65%에 이르며 현지 생산 기계류 사용 비율은 4%에 불과하다.

중동 전체적으로는 자사 상표(Private Label) 부착 판매 비율은 전체 시장의 3~4% 정도에 머무르는 실정이나 까르푸, 스피니즈 등 UAE 내 대형 소매 유통 매장의 경우 자사 상표 상품 비율이 높은 편으로 스피니즈의 경우 15%에 이른다. 까르푸, 스피니즈 등의 경우 높은 지명도를 바탕으로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며 자사 브랜드 상품에서 경쟁력을 보이고 있다.

식품음료신문 기자 : foodenews@thinkfoo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