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 지하철 東京 地下鉄
지하철 노선도 만으로도 도시의 규모와 크기를 가늠할 수 있는 도시, 동경. 동경의 지하는 무려 13개의 노선이 더이상 노선을 뚫을 곳이 없을 정도로 가득 매우고 있고, 지금도 2개 노선의 연장계획과 1개 노선의 신설계획이 있습니다.
동경의 지하철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동경 메트로[東京 メトロ] 소속 노선과 토에이[都營] 노선입니다. 전자는 동경 메트로라는 회사에서 운영하는 노선들이고, 후자는 동경도 교통국에서 직접 운영하는 노선입니다. '도(都)'에서 운'영(營)'한다고 해서 토에이[都營]란 이름이 붙었지요.
이 양쪽 노선 간에는 서로 환승이 불가능합니다. 환승이 가능하다고 하더라도, 정산기를 통해서 추가운임을 내야하지요. 따라서 여행계획을 세우실 때, 한 쪽 노선만을 이용하여 이동할 수 있도록 계획을 짜시는 것도 동경여행에서 하나의 지혜가 될 수 있습니다.
동경 메트로 소속 노선으로는 주황색의 긴자센, 붉은색의 마루노우치센, 회색의 히비야센, 옅은 파란색의 토자이센, 녹색의 치요다센, 노란색의 유라쿠초센, 갈색의 유라쿠초신센, 보라색의 한조몬센, 청록색의 남보쿠센의 9개 노선이 있습니다. 토에이 노선으로는 분홍색의 아사쿠사센, 짙은 파란색의 미타센, 연두색의 신주쿠센, 자주색의 오에도센이 있습니다.
긴자센[銀座線]은 1927년도에 운행을 시작한 동경 최초의 지하철입니다. 노선은 아사쿠사[浅草]에서 시작하여 우에노[上野]와 칸다[神田], 긴자[銀座], 신바시[新橋], 아카사카미츠케[赤坂見附], 오모테산도[表参道]를 거쳐, 시부야[渋谷]를 종착역으로 하고 있습니다.
마루노우치센[丸の内線]은 이케부쿠로[池袋]에서 시작됩니다. 이후 동경대학교가 있는 혼고산초메[本郷三丁目]와 오테마치[大手町], 동경역[東京駅], 긴자[銀座], 아카사카미츠케[赤坂見附], 일본 국회의사당이 있는 콧카이기지도마에[国会議事堂前], 아카사카미츠케[赤坂見附], 신주쿠[新宿]를 거쳐 미나미아사가야[南阿佐ヶ谷]까지 운행됩니다. 중간에 나카노사카우에[中野坂上]에서는 지선이 갈라지는데 호난초[方南町]까지 운행됩니다.
히비야센[日比谷線]은 키타센주[北千住]에서 나카메구로[中目黒]까지 이어집니다. 북쪽 키타센주에서는 토부 이세자키센[東武 伊勢崎線]으로 직결운행되고, 남쪽 나카메구로에서는 토큐 토요코센[東急 東横線]과 직결 운행됩니다. 노선의 주요 경유지는 우에노[上野], 아키하바라[秋葉原], 긴자[銀座], 동경타워를 볼 수 있는 카미야초[神谷町], 롯폰기[六本木] 등입니다.
토자이센[東西線]은 한자 그대로 동경을 동서로 가로지르고 있습니다. 노선은 토요센[東葉線]과 JR과 직결운행되는 니시후나바시[西船橋]에서 출발하여, JR 츄오센[JR 中央線]으로 직결운행되는 나카노[中野]까지 이어집니다. 나카노는 대형 애니메이션샵인 만다라케가 있는 곳으로 유명하지요. 주요 경유지는 오테마치[大手町], 야스쿠니 신사가 가까운 쿠단시타[九段下], 와세다 대학교가 있는 와세다[早稲田] 등입니다.
치요다센[千代田線]은 키타아야세[北綾瀬]에서 출발하여, 유시마 텐만구가 위치한 유시마[湯島], 오테마치[大手町], 콧카이기지도마에[国会議事堂前], 오모테산도[表参道], 하라주쿠의 초입이자 메이지 신궁의 입구가 있는 메이지진구마에[明治神宮前]를 거쳐, 요요기우에하라[代々木上原]로 이어집니다. 요요기우에하라에서는 오다큐센[小田急線]으로 직결운행됩니다. 반대방향으로는 키타아야세 한 정거장 앞인 아야세[綾瀬]에서 키타아야세를 거치지 않고 바로 JR로 직결운행되는 열차들도 운행됩니다.
유라쿠초센[有楽町線]은 동경 북서부에 있는 와코시[和光市]라는 도시에서 출발하여, 코타케무카이하라[小竹向原], 이케부쿠로[池袋], 유라쿠초[有楽町] 등을 지나, 신키바[新木場]를 종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와코시에서는 토부 토조센[東武 東上線]으로 직결운행됩니다. 신키바에서는 직결운행되는 노선은 없지만, 이곳에서 JR 케이요센[京葉線]으로 환승하여 두 정거장이면 정거장 후에 디즈니랜드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린카이센[臨海線]을 이용하여 오다이바로 갈 수도 있지만, 이것은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유라쿠초신센[有楽町新線]은 건설이 진행중인 노선입니다. 현재 운행되고 있는 역은 이케부쿠로[池袋]에서 시작하여 코타케무카이하라[小竹向原]까지 단 두 정거장 뿐입니다. (유라쿠초센에는 이 구간에 2개의 역이 더 있습니다.) 하지만 코타케무카이하라에서는 유라쿠초센[有楽町線]과 연결되어 운행되기도 하고, 무엇보다 세이부 유라쿠초센[西部 有楽町線]과 직결되어 동경 바깥 멀리까지 운행됩니다. 앞으로 이케부쿠로에서 신주쿠와 니시와세다[西早稲田]를 통과하여 시부야까지의 노선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한조몬센[半蔵門]은 오시아게[上押]에서 시부야[渋谷]까지를 잇는 노선입니다. 오테마치[大手町], 쿠단시타[九段下], 오모테산도[表参道] 등을 경유합니다. 오시아게에서는 토부 이세자키센[東武 伊勢崎線]으로, 시부야에서는 토큐 덴엔토시센[東急 田園都市線]과 직결운행됩니다. 스이텐구마에[水天宮前]에서부터 오시아게까지는 최근에 건설되었기 때문에, 예전 것인 노선도에서는 공사중이거나 표시되어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난보쿠센[南北線]은 말그대로 동경의 남북을 관통하는 노선입니다. 동경 남쪽의 메구로[目黒]에서부터, 동경 북쪽 사이타마로의 초입인 아카바네이와부치[赤羽岩淵]까지 이어집니다. 메구로에서는 토큐 메구로센[東急目黑線]과, 아카바네이와부치에서는 사이쿄[埼玉高]와 직결운행됩니다. 롯폰기잇초메[六本木一丁目], 동경대 앞인 토다이마에[東大前] 등을 경유합니다.
아사쿠사센[淺草線]은 토에이 소속의 노선입니다. 오시아게[上押]에서 출발하여, 니시마고메[西馬込]까지 이어지는 긴 노선입니다. 신바시[新橋]와 아사쿠사[淺草]를 경유합니다. 오시아게에서는 케이세이 오시아게센[京成押上線]과 직결운행이 되는데, 이 선을 타고 아오토[青砥]에서 환승하면 그대로 나리타 공항까지 갈 수 있습니다. 아사쿠사에서 공항으로 이동하시는 분은, 시간대만 잘 맞다면 이 노선이 편리할 수도 있습니다. 문제는 시간대를 못맞추면 아오토에서 꽤 오래 기다려야 한다는 것!
미타센[三田線]은 토에이 소속의 노선으로서, 메구로[目黑]와 니시타카시마다이라[西高島平]를 종점으로 하고, 히비야[日比谷], 오테마치[大手町] 등을 경유합니다. 메구로역에서는 난보쿠센처럼 토큐 메구로센[東急目黑線]과 직결운행합니다.
신주쿠센[新宿線]은 토에이 소속의 노선으로, 모토야와타[本八幡]와 신주쿠가 종점입니다. 신주쿠에서는 케이오 신센[京王新線]에 직결되어 운행됩니다. 쿠단시타[九段下]를 경유합니다.
오에도센[大江戸線] 역시 토에이 소속으로, 동경을 한바퀴 휘감아 도는 노선입니다. 히카리가오카[光が丘]에서 출발한 열차는 동경도청이 있는 토쵸마에[都廳前]에서 갈라지는데, 한바퀴 돌아서 토쵸마에까지 온 다음에는 다시 히카리가오카를 향하여 돌아갑니다. 경유지는 요요기[代代木], 롯폰기[六本木], 혼고산쵸메[本郷三丁目]입니다.
동경 노선도는 그 복잡한 만큼 종류가 다양합니다. 하지만 워낙에 노선 자체가 복잡하게 얽혀있기 때문에 보기에 편리한 노선도를 찾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여기서는 제가 모아둔 동경의 지하철 노선도 중에서 가장 보시기에 편리한 3가지만 올립니다. 그 외에도 아래 홈페이지들로 들어가시면 PDF 파일로 되어 깨끗하게 인쇄가 가능한 노선도들이 있습니다. 여러가지 중에서 가장 눈에 잘 들어오시는 것으로 골라서 여행 전에 눈에 익히시기를 바랍니다. 여행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노선도에서 수정되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보라색의 한조몬센에서 오른쪽 끝을 보면 스이텐구마에[水天宮前]역에서 끊겨있거나 공사중 노선으로 표시되어 있는데, 현재는 오시아게[上押]까지 건설이 완료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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