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뉴스

식약처, ‘K-푸드’ 수출 안내서 2종 개정

곡산 2025. 9. 17. 07:24
식약처, ‘K-푸드’ 수출 안내서 2종 개정
  •  이재현 기자
  •  승인 2025.09.16 15:15

‘축산물 등 동물성식품 수출안내서’ ‘수출식품등의 위생증명 질의응답집’
​​​​​​​국가별 수출가능 품목 등 현행화, 위생증명서 발급신청 시 유의사항 추가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가 국내 식품 수출업체의 원활한 업무 수행과 수출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수출 관련 안내서 2종(축산물 등 동물성식품 수출안내서. 수출식품등의 위생증명 질의응답집)을 개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은 작년 유럽연합(EU) 등지에 닭고기만두 등 동물성식품 수출을 시작함에 따라 수출가능한 신규 국가와 품목을 알리고, 위생증명서 발급에 대해 민원인이 자주 묻는 질문 등을 중심으로 업계에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다.

또 축종, 열처리(살균·멸균) 여부에 따른 국가별 수출 가능한 품목과 수출요건을 명확히 정비해 국내 수출업체가 알기 쉽게 개선했다.

축산물 등 동물성식품 수출안내서

‘수출식품등의 위생증명 질의응답집’에는 2024년 개정 이후 업계 문의가 많았던 위생증명서 발급신청 시 유의사항을 추가하는 등 수록 내용을 현행화했다.

식약처는 이번 안내서가 국내 식품 수출업자의 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K-푸드가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식품 수출과 관련한 정보를 지속 제공하는 등 수출 활성화를 위한 업계 지원에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안내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www.mfds.go.kr) > 법령/자료 > 법령정보 > 공무원지침서 / 민원인안내서’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