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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25년 식품 트렌드 예측

곡산 2025. 1. 16. 18:19

[중국] ’25년 식품 트렌드 예측

[지구촌 리포트]

01. 웰빙푸드가 대세

  최근 몇 년 동안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향상됨에 따라 웰빙푸드 시장의 급속한 발전을 촉진했다. 2025년까지 건강화는 식품 산업의 주도 트렌드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소비자가 성분표와 영양성분, 제로 당, 제로 칼로리, 녹색, 유기농 등 건강 개념을 더욱 주목한다. 이에 건강 기능을 가진 식음료는 더 인기가 높다.

 ㅇ 무당, 저당, 저지방 식품 : 건강 식생활 습관의 확산에 따라 무당, 저당, 저지방 제품은 소비자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제품은 건강 수요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좋은 맛과 식감도 제공한다.

 ㅇ 유기농 및 녹색 식품 : 유기농 식품 및 녹색 식품은 천연, 무농약이 특징이며 빠르게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ㅇ 기능성 식품 : 면역력 강화, 미용 효과, 소화 촉진, 다이어트 등 기능을 갖춘 제품이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기업은 천연 기능성 성분을 첨가하여 건강 기능을 강화하여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

 

02. 기술 혁신에 따른 제품 다양화

  식품 산업은 기술 혁신에서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으며 이러한 혁신은 생산 효율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제품의 다양화 및 개인화 개발을 촉진시킨다.

 ㅇ 초고압 HPP 기술 : 초고압 HPP 기술은 과일 음료의 원래 영양과 맛을 유지하면서 유통 기한을 연장한다. 이 기술은 건강과 맛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음료 시장의 다양한 발전을 촉진한다.

 ㅇ 디지털화 및 지능화 : 디지털 기술은 생산, 판매, 관리 등을 포함한 식품 산업의 모든 측면에 널리 사용된다. 디지털 기술을 통해 기업은 생산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며 판매 채널을 최적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물인터넷(物联网) 기술을 통해 원자재 구매와 재고 관리의 지능화를 실현하고, 빅데이터를 통해 소비자 수요와 시장 동향을 분석하며,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생산 효율성과 제품 품질을 향상시킨다.

  전분 기반 식품 포장재, AI 기반 식이 안토시아닌 안정화 가공 기술, 초음파 위상 배열 식품 적층 제조 기술 등 신흥 식품 기술의 응용은 식품 산업의 혁신 능력과 경쟁력을 더욱 향상시킬 것이다.

 

03. 레저식품 시장 지속적 성장 예상

  레저식품은 다양한 맛뿐만 아니라 휴대가 간편하고 보관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다양한 상황에서 소비자의 요구를 충족시킨다. 2025년까지 중국 레저식품 시장규모는 2,6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ㅇ 건강화 추세 : 소비자의 건강 의식이 향상됨에 따라 저당, 저지방, 무첨가 또는 특정 영양소가 풍부한 레저 식품은 점차 인기가 많아진다.

 ㅇ 유통채널 다양화 : 오프라인 채널은 여전히 레저 식품의 주요 유통채널이지만, 온라인 채널도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소셜미디어, 라이브커머스 등의 형태가 등장하여 전 채널 융합을 돕고 소비자에게 더 많은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ㅇ 콘텐츠 전자상거래 : 식음료의 소비 장면이 세분화되고 수요가 다양해짐에 따라, 제품 콘텐츠와 연계한 판매방식인 콘텐츠 커머스와 흥미 커머스 플랫폼이 업계 성장을 촉진하는 중요한 엔진이 되고 있다. 이러한 플랫폼은 심층적인 마케팅과 브랜드 인지도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사용자 충성도를 강화한다. 소비자들은 콘텐츠 커머스 플랫폼에서 하루 평균 1.5시간 이상 사용하며, 플랫폼에 대한 신뢰와 의존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샘스클럽(Sam's Club)과 같은 선두 오프라인 유통채널의 온라인 판매 비중은 이미 50%에 달했으며, 샤오홍슈(小红书) 등 콘텐츠 커머스의 운영에도 지속적으로 힘을 쏟고 있다. 콘텐츠 커머스는 업계 혁신과 마케팅 모델의 업그레이드를 더욱 촉진하고, 업계 경쟁 구도를 재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04. 대중적인 브랜드의 소비 확대

  중산층을 중심으로 한 소비자는 브랜드와 품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서 인지도가 있는 대중적인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다.

 ㅇ 선도 기업의 시장 점유율 증가 : 중국 대표 주류 브랜드사인 구이저우 마오타이(贵州茅台)와 중국 대표 조미식품 브랜드사인 하이톈(海天味业) 등 중국 선도 기업은 안정적인 실적 성장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시장 점유율도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강력한 리스크 대응 능력과 브랜드 영향력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ㅇ 소비 업그레이드 : 소비자의 수요가 저가 상품 추구에서 점차 고품질, 고가치 상품에 대한 중시로 전환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춘절 등 주요 소비시즌에서 더욱 뚜렷하다.

05. 포장의 다원화

  포장은 식품 산업의 마케팅에서 큰 역할을 하며 포장 혁신도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ㅇ 소량 포장 : 젊은 건강관리 세대의 '게으른 건강 관리' 요구를 충족시키며, 휴대성과 섭취의 편리성으로 인해 빠르게 인기를 얻고 있다.

 ㅇ 감성 마케팅 : '기억'과 '감정' 마케팅은 점점 더 많은 브랜드의 '포지셔닝' 전략이 되었으며, 기업은 '맛 복원'과 '감정·기억'에 중점을 두고 포장에 스토리텔링 내용을 반영한다.

 ㅇ 세련된 포장디자인 추세 : 포장 디자인에서 기타 시각적인 요소를 줄이고 제품 자체를 강조하여 '깔끔한 라벨'의 장점을 반영한다. 과도한 포장을 피하고 포장의 기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며, 포장의 지속 가능성과 재활용 가능성을 중시하여 환경 영향을 줄인다.

 

06. 원료의 품질, 구매 결정의 중요한 요소

  소비 개념의 변화와 함께 원료의 품질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서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ㅇ 고품질 원료 : 고품질 원료를 사용하여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낼 수 있다.

 ㅇ 맞춤형 영양보충 : 소비자들은 편리한 기능성 식음료를 통해 영양 균형을 이루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맞춤형 영양보충은 특히 여성 건강, 체중 관리, 감정 조절 및 기능 표현 등 핵심 분야에서 더 인기가 많다.

 

07. 기후변화와 AI기술의 응용

 ㅇ 기후 대응 : 전 세계 소비자의 거의 절반 가까이 기후변화가 식음료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식품 가격이 기후변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후 불확실성은 보다 적응력 있는 대체품 개발과 같은 산업 혁신의 기회를 제공한다.

 ㅇ AI 기술 : AI는 제품 혁신, 라벨 식별, 생산 자동화, 풍미 개발 및 원료 선택에 역할을 한다. 미래에는 AI가 더 많은 혁신적인 제품, 새로운 원료와 개인화되고 정밀한 영양 솔루션을 제공하여 시장에 혁신적인 기회를 가져올 것이다.

시사점  

  2025년 식품 산업은 건강화, 기술 혁신, 레저식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 대중 소비의 부상, 포장 혁신, 원료 품질, 기후 대응 및 AI 기술 응용과 같은 추세에 힘입어 더 많은 기회와 도전을 맞이할 것이다. 이에 식품기업들은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고 시장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출처 :  https://baijiahao.baidu.com/s?id=1817591850720304738&wfr=spider&for=pc


문의 : 상하이지사 정하패(penny0206@at.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