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렌드
- 베트남
- 호치민무역관 박지원
- 2024-12-03
- 출처 : KOTRA
최근 베트남 소비자들이 관심있는 식품은?
페이스북, 틱톡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이 중요
2024년 베트남 푸드 엑스포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2024년 베트남 푸드 엑스포(2024 Vietnam Food Expo)'는 지난 11월 13일부터 16일까지 총 4일간 진행됐다. 현장에는 각종 베트남 식재료와 음식들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 중국, 인도, 태국과 같은 국제 식품관도 마련돼 다양한 음식들이 대거 전시됐다.
<2024년 베트남 푸드 엑스포 개요>
전시회명 |
2024년 베트남 푸드 엑스포(2024 Vietnam Food Expo) |
개최기간 | 2024년 11월 13~16일, 총 4일 |
장소 | 사이공 전시 컨벤션 센터(SECC) 799 Đ. Nguyễn Văn Linh, Tân Phú, Quận 7, Thành phố Hồ Chí Minh |
주최기관 | Ministry of Industry & Trade of Vietnam (MOIT) |
규모 | 10개국 이상 412개 전시업체 |
전시분야 | 과일, 채소, 해산물, 음료, 식품 재료, 즉석식품과 식품 기술 등 |
홈페이지 | https://foodexpo.vn/en/index.php |
[자료: 전시회 홈페이지]
전시회 참여 업체 인터뷰로 보는 식품 트렌드
최근 조사에 따르면, 바쁜 일상 속에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스낵류와 간편식, 그리고 현지화된 맛과 건강을 고려한 제품에 대한 베트남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식품 기업들은 매운 고추장 떡볶이보다는 치즈와 같은 부드러운 맛을 주력으로 삼고, 사탕수수와 같이 베트남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맛을 추가하는 등 최신 식품 트렌드에 발맞추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다.
1. 한국 기업 A 사
A 사는 베트남에 진출한 지 10년이 넘은 기업이다. A 사의 주력 상품은 돌자반, 조미김과 같은 김으로 만든 식품이다. A 사는 2대째 베트남에서 김 사업을 하고 있으며 처음 진출했을때보다 경쟁사가 많아져 고민이라고 밝혔다. 평범한 돌자반이나 김은 중국이나 베트남에서도 자체 생산 공장이 생겨 특색이 있는 식품류를 개발하고 있다. A 사의 신제품으로는 파래 새우칩과 사탕수수로 단맛을 첨가한 곡물 소포장 간식이 있다.
A 사는 최근 베트남 식품 시장에도 소포장과 간편식 위주의 식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분석해 직장인과 학생들을 노린 곡물 소포장 간식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또한, 하노이의 식품 시장과 호치민의 식품 시장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하노이는 익숙한 맛을 선호하고 기존 캐릭터를 사용한 패키지를 선호하지만 호치민은 새로운 맛이나 캐릭터에 대해서 수용적인 편이라고 언급했다.
A 사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더 많은 바이어를 만나고 신제품에 대한 반응을 확인하고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2. 한국 기업 B 사
B 사는 1993년에 설립된 식품 제조 회사로, 현재 전 세계 100개 국가에 떡볶이를 수출하고 있다. 이 회사는 2019년부터 베트남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으며, 떡볶이를 주력 상품으로 하면서도 캔김치, 김밥 등 다양한 식품을 함께 수출하고 있다. 그러나 B 사는 많은 떡볶이 시장 후발 주자와 경쟁사들로 인해 새로운 브랜드를 만들고 프로모션 행사를 활발히 진행하는 전략을 채택해 운영 중이다.
베트남 시장에서 B 사가 겪고 있는 주요 어려움은 신뢰할 수 있는 유통 파트너사를 발굴하는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B 사는 시장 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코트라의 다양한 사업에 참여해 신뢰를 쌓아왔다. 이러한 노력 덕분에 현재는 안정적인 파트너사를 확보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회를 통해 B 사는 많은 바이어들과 연락을 주고받았으며, 일부 바이어와는 대면 미팅도 약속한 상태이다. 이러한 성과는 B 사의 목표인 브랜드 안정화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인기 있는 식품은?
베트남 전자상거래 이용률 1위 플랫폼인 쇼피 베트남(Shopee Vietnam)을 통해서도 최근 식품 트렌드를 살펴보았다. 식품 전체 분야 가운데 누적 판매량순으로 조회한 1위에서 10위 제품을 중점적으로 분석해 본 결과, 소포장 된 견과류와 스낵류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소포장 된 견과류가 아침 식사 대용이나 건강한 간식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베트남 쇼피 '식품' 분야, 누적 판매량 기준 인기 제품>
[자료: 쇼피 베트남(Shopee Vietnam),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증가하는 베트남 식품 산업 규모
베트남의 식품 산업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9년에는 639억9000만 달러에 불과했으나, 2023년에는 848억5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또한, 2024년부터 2029년까지 시장 규모는 41.7% 증가해 2029년 1311억2000만 달러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시장 규모 증가는 베트남의 경제 성장, 중산층 확대, 글로벌 식품 트렌드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의 요인에 기인한다.
<베트남 음식 시장 규모 동향 및 전망>
(단위: US$ 십억)
* 주: 2024~2029년의 값은 추정치
[자료: Statista, KOTRA 호치민 무역관 종합]
식품 관련 베트남의 정책은?
베트남의 식품류는 베트남 보건부(MOH, Ministry of Health)의 관할이다. 또한, 가공식품은 적합성선언(AC)이 필수다. 베트남 보건부의 식품관리청에 적합성 선언 등록 시에는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인 HACCP, ISO 22000 또는 이와 동등한 성격의 인증서와 성적서가 필요하다.
<식품 관련 주요 법률 규정>
ㅇ 주요 시행령 및 시행규칙 - 시행령 Decree 15/2018/ND-CP: 식품안전법(Law 55/2010/QH12) 일부 조항의 이행에 관한 세부 규정 - 시행령 Decree 187/2013/ND-CP: 수출입 상품 판매 및 구매와 처리 및 외국과의 운송 기관 활동에 관한 상법의 시행 안내 ㅇ 식품 안전 관련 시행규칙 - 시행규칙 Circular 52/2015/TT-BYT: 수입식품에 대한 식품 안전 국가검사 규정, 수출식품에 대한 증명서 발급 시행규칙 안내 - 시행규칙 Circular 19/2012/TT-BYT: 식품 안전 기준 적합성 선언에 관한 안내 - 시행규칙 Circular 28/2013/TT-BCT: 산업통상부 주관 수입식품의 식품안전에 관한 국가검사규정 |
[자료: 베트남 법률포털]
시사점
베트남 식품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9년 1311억2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요 성장 요인으로는 경제 성장과 중산층의 확대, 식품 트렌드에 대한 관심 증가 등이 언급된다. 특히, 베트남 소비자들은 페이스북, 틱톡과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음식 리뷰와 추천 영상들을 보고 다양한 음식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는 것으로 조사된다.
따라서, 베트남 진출을 원하는 기업들은 베트남 소비자들의 특성을 고려한 소셜 미디어 마케팅이나 프로모션, 행사 등을 통해 제품과 익숙해질 기회를 만들고,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을 고려한 제품을 기획한다면 더 많은 기회가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다양한 식품군 중에서도 무알코올 소프트음료류의 경우 이미 베트남 시장 내에 다양한 국내외 경쟁 업체들이 존재하며, 정부의 식품안전 및 품질관리에 대한 규제와 절차가 복잡한 편이다. 따라서, 철저한 시장조사와 안정적인 유통 파트너를 찾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자료: Statista, 쇼피 베트남, 틱톡 베트남, 베트남 법률 포털, 베트남 식품 전시회 홈페이지, KOTRA 호치민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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