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즉석식품 시장 규모 확대
□ 즉석식품 시장 동향
러시아 경제지 RBC지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2023년 러시아인들은 레스토랑에 약 2조3천억 루블을, 직접 조리를 위한 식료품 구입에 9천5백5십억 루블을 그리고 배달음식 주주문에 4천9백2십얼 루블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 설문조사에 따르면 지출액 기준 레스토랑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나 최근 즉석식품에 지출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즉석 식품에 대한 지출빈도 비중은 62%로 레스토랑(13%), 식료품 구입(25%) 부문을 크게 상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식품 관련 지출구조 관련 설문조사 결과 (단위: 조 루블)
출처: RBC지
RBC지 시장조사 기관 인가 미카옐란(Inga Mikaelyan)은 2023년 러시아 즉석식품 시장 규모는 3조8천억 루블로 전체 지출구조에서 14.8%만을 차지하고 있지만, 점차 많은 러시아인들이 간편한고 편리한 소비를 추구함에 따라 즉석식품 시장 규모는 향후 최대 14조 루블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RBC지가 예상한 즉석식품 시장규모 (단위: 조 루블)
출처: RBC지
□ 즉석식품 시장규모 확대의 주요 동인: 온라인 주문량 확대
RBC지는 향후 즉석식품 시장의 발전을 견인할 주요 동인으로 온라인 주문량이 확대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실제로 러시아 경제지 코메르산트(Kommersant)에 따르면 식품 및 생활용품 올해 1분기 전체 온라인 소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5% 증가한 3천백억 루블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 조사기관 데이터 인사인트(Insight)는 올해 1분기에 온라인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0% 증가한 1억8천5백만건, 주문 금액은 58% 증가한 2천9백3십억 루블이라고 밝혔으며, 또 다른 시장 조사기관 인포라인(Infoline)은 올해 1분기 전체 대비 온라인 매출액 비중이 5.2%로 여전히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이는 작년 1분기 대비 1.3% 높은 수치라고 덧붙였다.
전체 온라인 소매 매출액 및 온라인 매출액 비중 변동 추이
출처: 코메르산트(Kommersant)
미하일 부르미스트로프(Mikhail Burmistrov) 인포라인 총괄 이사는 올해 연말까지 온라인 소매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57% 성장한 1조4천5백억 루블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이고르 카라바예프 러시아 소매기업협회(ACORT) 회장은 올해 식품 소매 부문에서 온라인 주문이 치지하는 비중이 사상 최초로 1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했다.
RBC지는 이렇듯 러시아인들 사이에서 온라인 주문을 통한 식료품 구입이 점차 보편화됨에 따라 향후 온라인 즉석식품 구매 빈도가 점차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 올해 말 즉석식품 주문량 증가
러시아 엠떼에스 은행(MTS Bank)과 온라인 유통업체 오존(Ozon)은 러시아인들이 얼마나 자주 즉석식품을 소비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엠떼에스 은행은 러시아인들의 즉석식품 주문량이 전년 대비 11% 증가했으며, 이는 시간을 절약하고 집에서 고품질의 레스토랑 음식을 소비하고 싶은 러시아인들의 욕구가 반영된 결과라고 덧붙였다.
동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4년 10월 기준 요식업 전체의 즉식식품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 증가했으며, 패스트푸드 매장과 레스토랑에서 각각 3%와 78%의 증가세가 기록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와 올해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즉석식품
출처: Mtsbank 보도자료 참조 후 모스크바 지사 작성
(*씨르니키: 러시아 전통 치즈케이크의 일종)
또한 오존(Ozon)은 지난 해 가장 인기있던 즉석식품은 커틀릿, 수프 및 팬케이크였던 것에 반해 올해는 샐러드, 크루아상 그리고 씨르니키가 높은 판매율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시사점: 많은 러시아인들이 점차 간편하고 편리한 소비를 추구함에 따라 즉석식품 시장의 성장세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음. 이와 관련하여 현지 전문가들은 향후 몇 년 사이 즉석식품 시장 규모가 최대 4배 정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추세를 이끄는 주요 동인으로 온라인 주문량이 확대되고 있다는 사실을 주목하고 있음. 따라서 우리 기업들은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해 러시아인들의 간편하고 편리한 소비에 대한 관심에 소구할 수 있는 전략을 다방면으로 구상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임.
출처:
Mtsbank.ru. Аналитика МТС Банка и Ozon fresh: россияне стали заказывать больше готовой еды. 2024.11.14.
https://www.mtsbank.ru/o-banke/novosti/detail/1151066/
RBC.ru. Рынок готовой еды в России вырастет почти в четыре раза. 2024.06.25.
https://www.rbc.ru/wine/news/6679b0ec9a7947774b23fc85
문의 : 모스크바지사 이목원(309724@gw.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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